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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2016년, pp.80 - 85
박명규 (영남이공대학교 기계계열) , 박시우 (한국섬유기계연구원 시스템기계연구부)
Carbon fiber-reinforced composite materials have been widely used in various industrial fields, but there are limits to increasing their strength and stiffness, because of the short-length fibers that are impregnated in them. In this study, a lab-scale small extruder system was developed with the 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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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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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RP 복합재료의 기지재로 열가소성 수지를 사용하는 방법이 실용화가 늦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CFRP 복합재료의 기지재로는 열경화성 수지와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하는데 열경화성 수지는 경화반응 등에 의한 성형사이클 시간의 증가나 내충격성, 재활용이 불가능한 점 등의 문제가 있어 최근에는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열가소성 수지는 경화반응이 필요 없어 성형사이클 시간 단축이 가능하고 생산성이 높은 이점이 있으나 본래의 내열성 부족 및 성형시의 고점도에 의한 함침성이 나쁜점 등에 따라 실용화가 늦어지고 있는 실정이다[5]. 현재 상용화 되어 있는 단섬유 강화 복합재료는 제조 공정중 0. | |
CFRP 복합재료의 기지재로 최근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한 기술개발이 진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경량화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복합재료는 항공기,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고 그 기계적인 물성이 우수하여 독일, 일본, 미국 등 선진국 등에서는 이 분야에서의 시장 선점을 위해서 CFRP 복합재료의 제조 시스템 및 응용 제품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1-4]. CFRP 복합재료의 기지재로는 열경화성 수지와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하는데 열경화성 수지는 경화반응 등에 의한 성형사이클 시간의 증가나 내충격성, 재활용이 불가능한 점 등의 문제가 있어 최근에는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열가소성 수지는 경화반응이 필요 없어 성형사이클 시간 단축이 가능하고 생산성이 높은 이점이 있으나 본래의 내열성 부족 및 성형시의 고점도에 의한 함침성이 나쁜점 등에 따라 실용화가 늦어지고 있는 실정이다[5]. | |
CFRP 복합재료의 기지재로 무엇이 이용되는가? | 최근 경량화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복합재료는 항공기,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고 그 기계적인 물성이 우수하여 독일, 일본, 미국 등 선진국 등에서는 이 분야에서의 시장 선점을 위해서 CFRP 복합재료의 제조 시스템 및 응용 제품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1-4]. CFRP 복합재료의 기지재로는 열경화성 수지와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하는데 열경화성 수지는 경화반응 등에 의한 성형사이클 시간의 증가나 내충격성, 재활용이 불가능한 점 등의 문제가 있어 최근에는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열가소성 수지는 경화반응이 필요 없어 성형사이클 시간 단축이 가능하고 생산성이 높은 이점이 있으나 본래의 내열성 부족 및 성형시의 고점도에 의한 함침성이 나쁜점 등에 따라 실용화가 늦어지고 있는 실정이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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