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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FT-D공법을 이용한 탄소 장섬유 강화 열가소성 복합재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perties of the carbon long-fiber-reinforced thermoplastic composite material using LFT-D metho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2016년, pp.80 - 85  

박명규 (영남이공대학교 기계계열) ,  박시우 (한국섬유기계연구원 시스템기계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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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섬유강화 복합재는 기계적 물성이 우수하여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섬유길이가 짧은 단섬유 형태로 함침 되고 있어 강도와 강성을 증대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LFT-D성형은 탄소 또는 유리섬유를 열가소성 수지와 혼합하여 압출 후 프레스 성형하여 제품을 만드는 공법으로 연속공정이 가능하고 사출성형에 비해 생산성이 높아 자동차 구조용 부품을 제작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LFT-D공법으로 성형된 탄소 장섬유강화 열가소성 복합소재의 기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탄소 장섬유의 함침과 압출공정을 수행할 수 있는 Lab scale의 소형 압출기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Lab scale의 소형 압출기를 사용하여 제작된 탄소 장섬유 복합소재를 프레스 성형하여 시편을 제작하고 재료의 기계적 특성을 평가한 결과, 탄소섬유길이, 프레스 가압압력 및 탄소섬유 함유량이 복합소재의 강도 및 강성의 증가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향후 탄소 장섬유 복합소재의 기계적 성질 향상을 위해서 혼합 스크류 설계, 탄소 섬유코팅 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bon fiber-reinforced composite materials have been widely used in various industrial fields, but there are limits to increasing their strength and stiffness, because of the short-length fibers that are impregnated in them. In this study, a lab-scale small extruder system was developed with the 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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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탄소 장섬유를 함침하기 용이한 LFT-D공법을 이용하여 제작된 CFRP가 구조용 부품으로의 적용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강도물성치 분석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탄소 장섬유와 열가소성수지의 함침과 압출공정을 수행 할 수 있는 Lab scale의 소형 압출성형기 시스템을 구성하였으며, 소형 압출기를 사용하여 탄소 장섬유를 열가소성수지에 함침시키고 압출된 탄소 장섬유복합소재를 평판성형하여 시편을 제작하고 소재의 강도물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LFT-D공법을 적용한 탄소 장섬유 강화 열가소성복합재를 소재 특성에 미치는 부품으로의 적용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최근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신소재 개발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탄소 섬유를 이용한 복합소재를 구조용 부품으로 사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있다. 본 연구에서는 CFRP제조 공법중 하나로 제품의 생산성과 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LFT-D 공법으로 탄소 섬유강화 복합재료를 Lab scale의 성형압출기에서 제작하여 탄소섬유길이, 가압압력 및 탄소섬유 함유량의 변화에 따른 재료특성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탄소 섬유를 열가소성수지와 연속적으로 함침 및 혼련하는 LFT-D공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탄소섬유와 열가소성수지의 함침과 압출을 수행하는 시스템은 먼저 투입된 열가소성수지를 1차 용융시킨 후, 일정한 길이로 공급되는 탄소 섬유와 2차 믹싱시켜서 압출하여 제품의 프레스성형 공정에 투입될 복합재료를 만드는 압출성형 시스템으로 구성하였다. LFT-D시스템의 개략도는 Fig.
  • 5는 시편의 형상을 나타내고 있다. 탄소 장섬유를 사용한 CFRP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탄소섬유길이, 프레스압력, 탄소섬유 함량에 따라 제작된 시편으로 INSTRON사의 만능시험기를 사용하여 인장실험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CFRP소재의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인장시험 시편은 평판성형 후 복합재료 인장시험 규격 ASTM 3039에 따라 시험편의 길이 250mm, 두께 2.5mm로 제작하였으며 Fig. 5는 시편의 형상을 나타내고 있다.
  • 탄소 장섬유 강화 열가소성 복합재를 성형하기 위해 사용한 기지재료는 열가소성수지인 TPU(Thermoplastic Polyurethane)수지를 사용하였으며 물성치는 Table 1에 나타내었다. TPU수지는 마모 및 탄성과 접착성이 높은 특성 등의 여러 가지 우수한 물성으로 Film, Sheet, 기계 부품 및 자동차 외장부품 등의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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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FRP 복합재료의 기지재로 열가소성 수지를 사용하는 방법이 실용화가 늦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CFRP 복합재료의 기지재로는 열경화성 수지와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하는데 열경화성 수지는 경화반응 등에 의한 성형사이클 시간의 증가나 내충격성, 재활용이 불가능한 점 등의 문제가 있어 최근에는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열가소성 수지는 경화반응이 필요 없어 성형사이클 시간 단축이 가능하고 생산성이 높은 이점이 있으나 본래의 내열성 부족 및 성형시의 고점도에 의한 함침성이 나쁜점 등에 따라 실용화가 늦어지고 있는 실정이다[5]. 현재 상용화 되어 있는 단섬유 강화 복합재료는 제조 공정중 0.
CFRP 복합재료의 기지재로 최근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한 기술개발이 진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경량화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복합재료는 항공기,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고 그 기계적인 물성이 우수하여 독일, 일본, 미국 등 선진국 등에서는 이 분야에서의 시장 선점을 위해서 CFRP 복합재료의 제조 시스템 및 응용 제품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1-4]. CFRP 복합재료의 기지재로는 열경화성 수지와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하는데 열경화성 수지는 경화반응 등에 의한 성형사이클 시간의 증가나 내충격성, 재활용이 불가능한 점 등의 문제가 있어 최근에는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열가소성 수지는 경화반응이 필요 없어 성형사이클 시간 단축이 가능하고 생산성이 높은 이점이 있으나 본래의 내열성 부족 및 성형시의 고점도에 의한 함침성이 나쁜점 등에 따라 실용화가 늦어지고 있는 실정이다[5].
CFRP 복합재료의 기지재로 무엇이 이용되는가? 최근 경량화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복합재료는 항공기,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고 그 기계적인 물성이 우수하여 독일, 일본, 미국 등 선진국 등에서는 이 분야에서의 시장 선점을 위해서 CFRP 복합재료의 제조 시스템 및 응용 제품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1-4]. CFRP 복합재료의 기지재로는 열경화성 수지와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하는데 열경화성 수지는 경화반응 등에 의한 성형사이클 시간의 증가나 내충격성, 재활용이 불가능한 점 등의 문제가 있어 최근에는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열가소성 수지는 경화반응이 필요 없어 성형사이클 시간 단축이 가능하고 생산성이 높은 이점이 있으나 본래의 내열성 부족 및 성형시의 고점도에 의한 함침성이 나쁜점 등에 따라 실용화가 늦어지고 있는 실정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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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V. Labatut, J. Mayers, T. Greene, "Discontinuous LFT composites for Structural aerospace applications", JET Composites Magazine, No. 96 pp. 38-40, 2015 

  2. Michael, S., "LFT - development status and perspectives", Reinforced Plastics, Vol.52, pp. 32-39, 2008 DOI: http://dx.doi.org/10.1016/S0034-3617(08)70036-5 

  3. C. K. Park, C. D. Kan, "Investigation of opportunities for lightweight vehicles using advanced plastics and composites", NHTSA Report no. DOTHS 811 692, pp. 14-15, 2012 

  4. J. Markarian, "Long fibre reinforced thermoplastics continue growth in automotive", Plastics, Additives and Compounding, Vol. 9, pp. 20-22, 2007 DOI: http://dx.doi.org/10.1016/S1464-391X(07)70025-9 

  5. N. Ogata, H. Yasumoto, Hu Yu, T. Oglihara, T. Yanagawa, K. Yoshida, "Evaluation of interfacial properties between carbon fibres and semicrystalline thermoplastic matrices in single-fibre composites", J. Mat. Sci., Vol. 27, pp. 5108-5112, 1992 DOI: http://dx.doi.org/10.1007/BF01105281 

  6. Visconti, I. Crivelli, "Design of continuous fiber composite structures", The Role of the polymeric matrix in the processing and structural properties of composites materials, pp. 545-586, Plenum Press, New York, 1983 DOI: http://dx.doi.org/10.1007/978-1-4615-9293-8_32 

  7. H. Bijsterbosch, R. J. Graymans, "Polymer 6-long glass fiber injection moldings", Polymer Composites, Vol 16, No.5, pp. 363-369, 1995 DOI: http://dx.doi.org/10.1002/pc.750160504 

  8. Dong Woo Lee, "Mechanical and electrical properties of long carbon fiber reinforced thermoplastic composites", pp. 30-31, Ph. D. Thesis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3 

  9. S. U. Yoon, J. K. Park, S. H. Jo, E. G. Kim, "Measurement of the fiber orientation distribution for thickness direction of injection molded long fiber reinforced polymer composite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Spring Conference, pp. 199-204, 1998 

  10. Kyu Se Lee, "A study on formability and property improvement of long fiber reinforced thermoplastics (LFT) using in-line compounding system", pp. 6, Ph. D. Thesis of University of Ulsa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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