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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9 no.3, 2016년, pp.363 - 370
이재문 (국방과학연구소 제2기술연구본부) , 임재성 (아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도현 (LIG넥스원(주) 통신연구센터)
This paper proposes a Ku-band multi-mode coupler and its monopulse tracking system, which can be applied to a unmaned aircraft vehicle(UAV) platform. In general, the carrier-to-noise(C/N) level of the beacon signal from a Ku-band commercial satellite is relatively weak compared to that of a milit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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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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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을 경유한 비가시선 통신방식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특히 무인기를 이용한 감시 ․ 정찰 등의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기존의 가시선 통신 방식은 운용 거리 증가에 따라 지형차폐등의 이유로 신호의 가시선 확보가 제한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위성을 경유한 비가시선 통신방식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무인기에 탑재하여 운용 가능한 위성추적 시스템의 구현이 필수적이다[1]. 아래 Fig. | |
일반적으로 무인기에서 운용되는 위성추적 시스템이 가지는 3가지 특성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무인기에서 운용되는 위성추적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3가지 특성을 가진다. 첫째, 비행환경에 따른 수신신호세기의 변화에 대응 가능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높은 추적 정확도를 갖고, 기동 또는 외부 간섭 신호에 의해 위성링크 단절시 빠른 재탐색이 가능해야 한다. 둘째, 신호 송신시 인접위성 간섭 방지를 위해 ITU-R에서 규정한 안테나 방사패턴을 만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무인기에 장착, 운용할 수 있도록 소형/경량화가 가능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위성추적 시스템의 구현이 필요하다. | |
기존의 가시선 통신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근래에는 기동성/융통성/생존성의 극대화를 위해 이동간 통신이 가능한 실시간 위성 추적 시스템의 구현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특히 무인기를 이용한 감시 ․ 정찰 등의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기존의 가시선 통신 방식은 운용 거리 증가에 따라 지형차폐등의 이유로 신호의 가시선 확보가 제한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위성을 경유한 비가시선 통신방식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무인기에 탑재하여 운용 가능한 위성추적 시스템의 구현이 필수적이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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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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