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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TV 기반 상거래(TV Home-Shopping, T-Commerce)의 품질 속성 분석을 통한 소비자 만족도 증대요인 분석
TV-Based Commerce Factors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the Quality Attribut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1 no.2, 2016년, pp.61 - 79  

박준용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School of Business, Hanyang University) ,  신민수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School of Business, Han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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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방송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TV 기반 상거래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의 경우, TV 홈쇼핑과 T-Commerce 각각에 관한 연구만이 존재하며, 각각의 연구 역시 소비자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속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TV 기반 상거래를 통해 소비자의 만족을 증대시킬 수 있는 품질 속성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는 이를 위해 TV 홈쇼핑 및 T-Commerce의 특징을 선행연구를 통하여 선정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KANO 모델과 ASC를 기반으로 TV 기반 상거래의 고객 품질 속성의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igital broadcasting service is growing as a TV-based commerce market spread. However, in previous studies, many researchers studied TV home shopping and T-Commerce separately each other, and there is little research on the attribute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consumers. In this stud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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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가 TV 홈쇼핑에 관한 연구와 T-Commerce 에 관한 연구로 각 서비스에 대한 연구였다면, 본 연구는 두 가지 서비스의 고객품질 속성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TV 기반상거래의 이용자(TV 홈쇼핑, T-Commerce 이용자)는 근본적으로 구매 의사결정 이전에 TV를 시청하는 행위가 있어야 하고, 이후 구매에 이르게 된다.
  • [Table 1] 참조).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상품 판매형 T-Commerce 는 2004년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구분한 협의의 T-Commerce 개념으로 유무형의 상품을 소개하거나, 판매의 목적으로 방송하는 상거래로 홈쇼핑과 유사[25, 32]하기 때문에, TV를 기반으로 한 상거래 이용 고객(TV 홈쇼핑, T-Commerce 이용 고객)의 요구사항과 이들의 품질 속성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TV 홈쇼핑의 특징, T-Commerce의 특징, 그리고 공통 특징으로 요인을 추출 하여 TV 기반 상거래의 고객품질 속성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추출한 TV 기반 상거래 요인([Table 2] 참조) 12가지 요인을 조사하였다. 설문은 총 215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응답하지 않은 항목이 있거나 하나의 질문에 두 개 이상을 선택한 설문 및 모든 문항의 응답이 동일한 설문 등은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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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력적 품질 속성이란 무엇인가? 매력적(A: Attractive) 속성은 속성의 충족 정도가 커질수록 고객 만족도는 증가하나 불충족 되더라도 불만족을 야기하지는 않는다. 매력적 품질 속성은 시장에 성공적으로 도입될 경우 고객에게 감동(delight, excitement)을주는 속성을 말한다. 일원적(O: One-dimensional) 속성은 속성의 충족 정도가 커질수록 고객 만족도가 증가하며 불충족 정도가 커질수록 불만족도 커진다.
불만족계수 계산에 음수를 취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만족과 불만족계수는 만족을 양의 값으로 불만족을 음의 값으로 정의하였다[46]. 불만족계수를 계산하는데 음수를 취한 이유는 불만족이 만족에 대한 반대의 대응적인 값을 갖기 때문이다. 고객만족계수(CS-Coefficient)에서 만족계수는‘0’에서부터 ‘+1’까지이고, 불만족계수는 ‘-1’에서 ‘0’까지의 값의 범위를 갖는다.
VOD 요인을 잠재적인 매력적 요소로 상승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T-Commerce의 요인 중 양방향성, 편리성은 고객에게 상품구매에 있어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하지만, VOD 요인은 고객이 제품 만족도에 있어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하지만, Kano[10]에 따르면 무관심 속성들은 향후 매력적 속성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무관심 품질특성을 지니는 고객들은 지금 현재는 무관심하지만, 결국 시간이 지나고 나면 고객의 만족이나 불만족 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38]. 따라서, 현재 VOD 요인은 고객에게 무관심적인 요인이지만, 소비자에게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간편한 UI 화면 구성 등을 통해 잠재적인 매력적 요소로 상승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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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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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ho, Y. W., "Propose new methodology based on Kano's Model,"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5, No. 1, pp. 259-26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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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ang, H. Y., Song, H. G., and Park, Y. T., "Determining the importance values of quality attributes using ASC,"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Management Vol. 40, No. 4, pp. 589-59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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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im, J. A., "A Study on the Discrimination of Use Intention by Critical T-Commerce Factors,"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 8, No. 3, pp. 71-9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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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Kim, M. H., Song, H. G. and Park, Y. T., "Comparing the Questionnaires for Classifying Quality Attributes in the Kano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 41, No. 2, pp. 209-22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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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8. Yoon, J. W. and Lee, H. Y., "An empirical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Kano and Improved Kano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 37, No. 4, pp. 31-4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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