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Bi2Te3계 상용 열전소재 관련 기술에 대해 고찰하였다. 현재 열전기술은 낮은 소재성능에서 기인한 냉각 및 발전 시스템 상용성 확보의 어려움으로 아직 에너지 기술의 중심 기술로의 활용은 제한되나, 최근 나노 구조화 및 미세구조 제어 기반의 열전성능 증대를 메커니즘 규명 및 이를 적용한 고성능 소재 구현이 가속화 되고 있어 다양한 냉각, 공조 및 발전 시스템 상용성 확보에 의한 기술 및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가설 설정

  • 그림 2. (a) 전하밀도에 따른 제벡계수와 전기전도도의 상충 관계, (b) 포논 산란에 의한 격자열전도도 저감 모식도.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전현상이란? 열전현상은 열에너지와 전기에너지의 직접적이며 가역적인 변환 현상으로, 고체상태의 소재에 전기를 인가하여 냉각하는 열전냉각 (thermoelectric cooling)과 소재 양단의 온도차를 발생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열전발전 (thermoelectric power generation)에 응용 되고 있다. 현재의 열전냉각 기술은 낮은 효율 문제로 냉장고, 에어컨 등 범용냉각기술로의 적용은 불가능하나, 무진동/저소음의 장점 이외에 소형 시스템 구현 시 효율 증가, 고밀도 냉각 및 정밀 온도 제어가 가능한 특징으로 차량용 냉난방 시트 (CCS, climate control seat), 소용량 냉장고, 냉온수기 등 소형 시스템과 광통신, 반도체 부품 등 고밀도 냉각 및 바이오, 레이저 설비 등에 필요한 정밀 온도 제어 시스템에 응용되고 있다.
현재 열전냉각 기술의 장점은? 열전현상은 열에너지와 전기에너지의 직접적이며 가역적인 변환 현상으로, 고체상태의 소재에 전기를 인가하여 냉각하는 열전냉각 (thermoelectric cooling)과 소재 양단의 온도차를 발생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열전발전 (thermoelectric power generation)에 응용 되고 있다. 현재의 열전냉각 기술은 낮은 효율 문제로 냉장고, 에어컨 등 범용냉각기술로의 적용은 불가능하나, 무진동/저소음의 장점 이외에 소형 시스템 구현 시 효율 증가, 고밀도 냉각 및 정밀 온도 제어가 가능한 특징으로 차량용 냉난방 시트 (CCS, climate control seat), 소용량 냉장고, 냉온수기 등 소형 시스템과 광통신, 반도체 부품 등 고밀도 냉각 및 바이오, 레이저 설비 등에 필요한 정밀 온도 제어 시스템에 응용되고 있다. 관련 업체 추산 2015년 열전냉각모듈 기준 약 5,000억원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적용 제품 확대로 10% 수준의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ZT 수식으로 부터 열전소재의 성능 증대를 위해 필요한 기술은? 그러나 그림 2에 나타낸 바와같이 (1) 전하밀도에 따른 전기전도도와 제벡계수의 상충 관계로 파워팩터의 증가가 제한되며, (2) 열전도도 저감에 의한 ZT 증대를 위해서는 포논 산란을 활성화하여 격자열전도도만을 저감해야 하는 물리적 제한요소가 있어 실질적인 ZT 증대를 구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ZT 증대를 위해서는 (1) 전기전도도를 유지하면서 제벡계수를 증가할 수 있는 에너지상태 제어 기술과 (2) 전자와 홀의 산란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포논산란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조성 및 미세구조 제어 기술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X. F. Zhenget al.,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32, 486 (2014). 

  2. L. D. Hicks et al., Physical Review B 47, 16631 (1993). 

  3. L. D. Hicks et al., Physical Review B 47, 12727 (1993). 

  4. T. C. Harman et al., Science 297, 2229 (2002). 

  5. H. Ohta et al., Nature Materials 6, 129 (2007). 

  6. J. Friedel, Canadian Journal of Physics 34, 1190 (1956). 

  7. J. Zhou et al., Physical Review B 82, 115308 (2010). 

  8. G. A. Slack, in CRCH and book of Thermoelectrics (Ed.: D. M. Rowe), CRC Press, Boca Raton, 407 (1995). 

  9. H. Mun et al., ChemSusChem 82, 2312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