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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이해와 학습활동을 고려한 네트워크 및 디지털 창작도구 교육과정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Network and Digital creation tools Curriculum Model to consider understanding concepts and learning activit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6, 2016년, pp.563 - 574  

성영훈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남제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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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현장의 SW교육과정 적용을 위해 SW교육 중 네트워크 및 디지털 창작도구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SW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주요한 키워드를 추출하여 개념이해와 학습활동 요소를 각 영역별 특성에 맞게 재구조화한 교육과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네트워크 영역은 개념이해 중심, 디지털 창작도구 영역은 활동중심의 형태로 영역별 교육과정을 모델링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영역별 내용요소를 구성하여 전문가 검증을 통한 타당도를 제시하였다. 또한 다른 영역의 내용요소들을 결합하여 학교에서 재구성하기 쉽게 제시되었고 연구의 결과는 국내 SW교육과정 표준모델 적용을 위한 기초연구 자료로써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research on the curriculums of network and digital creation tools among SW education in order to apply them to SW curriculum in education fields. For doing so, a curriculum model was developed by extracting main key words through the analyses of domestic and foreign SW curriculum,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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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융합활동 영역에 포함되어 있는 창작도구 및 로봇영역 중 창작도구 영역은 그래픽, 문서와 프리젠테이션 등의 소프트웨어 활용을 통한 다양한 창작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로봇영역의 경우 로봇 기초소양 능력을 기반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과 다양한 교과와의 융합으로 개념과 원리 이해를 목표로 하고 있다[23]
  • 본 연구는 SW교육과정과 관련하여 네트워크 및 창작도구 영역에 대한 교육과정을 학교현장에서 보다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념이해와 학습활동을 고려한 영역별 교육과정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KAIE(2015)에서 개발한 SW교육과정 표준모델의 영역 중 네트워크 및 창작도구 영역에 대해서 국내외 SW교육과정 관련 내용체계 분석과 이를 통해 얻은 시사점으로 학교현장에 보다 쉽게 적용할 수있는 교육과정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KAIE 창작도구 영역의 명칭과 관련하여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처리, 창작을 위해 활용하는 것으로 디지털 창작도구라 정의하여 기술하였다[22].
  • 에스토니아의 경우 전체 학년을 대상으로 2015년부터 2020년까지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 ‘ProgeTiger’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제시된 프레임워크는 기술능력과 디지털 능력향상, 엔지니어링 과학 분야의 흥미와 기능, 참여를 통한 알고리즘사고,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능력향상 및 교수학습자간 네트워크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세부적 영역은 그래픽과 멀티미디어 분야인 디자인과 테크놀로지(Design and Technology)영역과 프로그래밍, 로봇, 전자기술관련 엔지니어링 과학(Engineering Science) 영역이 결합되어 교수학습활동이 이뤄지고 컴퓨터과학과 디지털 의사소통 기반의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ICT) 영역을 타교과와 과외활동에서 교수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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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SW교육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것은? SW교육에서 컴퓨터과학 개념과 원리 이해를 위해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기반의 일상생활 문제해결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2][3][21]. 다양한 SW교육에서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정보의 가공을 위한 검색과 수집, 자신의 창작적 결과물을 유통하기 위한 네트워크와 관련된 이해와 지식도 필요하며 정보수 집, 가공 및 창의적 표현을 위한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 러시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다[9].
컴퓨터교육 분야의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소프트웨어(SW)가 중요시되는 시대로 접어들면서 컴퓨터교육 분야에서는 기존의 지식정보화사회에서 필요로 했던 ICT 활용 중심의 교육에서 학습자의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고등사고능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SW교육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5]. SW교육에서 컴퓨터과학 개념과 원리 이해를 위해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기반의 일상생활 문제해결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2][3][21].
SW교육과 관련하여 영국의 경우 대표적인 개념들을 어떻게 규정하였는가? SW교육과 관련하여 선진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미국 CSTA(2016)의 개정되고 있는 표준안에서는 컴퓨터과학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컴퓨팅 사고 기반의 문제해 결방법이 적용될 수 있도록 단계(Levels), 개념들 (Concepts)과 학습활동들(Practices)로 나누어진 체계적인 컴퓨터과학교육 프레임워크를 만들고 있다[5]. 또한 영국의 컴퓨팅 교과에 대한 교사 가이드라인에서는 크게 컴퓨터과학, 정보기술영역, 디지털 리터러시 영역으로 구분되는 대표적인 개념들을 규정하여 이에 따른 학습내용요소를 제시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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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CAS (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2. Chul Kim (2014). A Study on Contents of Robot Education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3), 443-452.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3. Chul Kim (2015). A Development of Robot and Convergence Activity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481-499.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4. CSTA (2011). The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trieved from http://www.csteachers.org/page/CSTA_Standards. 

  5. K-12 CS Standards Revision Task Force members (2016). The Interim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trieved http://www.csteachers.org/resource/resmgr/Docs/Standards/2016StandardsRevision/INTERIM_StandardsFINAL_07222.pdf. 

  6. Department for Education in UK (2013).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computing programmes of study. Retrieved from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national-curriculum-in-england-computing-programmes-of-study/national-curriculum-in-england-computing-programmes-ofstudy. 

  7. HITSA (2016). ProgeTiger Programme 2015-2017. Retrieved from http://www.hitsa.ee/it-education/educational-programmes/progetiger. 

  8. Hongrae Kim (2016). The Research about Policy Background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UK School: Lesson from the U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2), 207-218.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 Hyunbae Kim (2015). A Development of Curriculum Model on Information Ethics and Creation Tool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545-556.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0. JaMee Kim, WonGyu Lee (2015). China's informatics curriculum to consider equality and excell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2), 11-20.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1. JaMee Kim, WonGyu Lee (2016). Implications for Informatics Curriculum Standard of KOREA through the Comparison of CSTA 2003 and 2011.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1), 41-51.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2. Joanna Goode, Gail Chapman (2016). Exploring Computer Science. Retrieved from http://www.exploringcs.org/curriculum. 

  13. K12cs.org (2016).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Retrieved form http://K12cs.org. 

  14. Kapsu Kim (2016). An Implications of Computer Education in Korea from the U.S., U.K. and Germany Computer Curriculu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4), 421-432.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 Massachusetts Department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2016). Massachusetts Digital Literacy and Computer Science (DLCS) Curriculum Framework. Retrieved from http://www.doe.mass.edu. 

  16. Microsoft (2016). Digital Literacy Advanced Curriculum. Retrieved from https://www.microsoft.com/en-us/DigitalLiteracy/advancedcurriculum.aspx. 

  17.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Korea Ministry of Education. 

  18. Ministry of Education (2015). Software Education Guidelines. Korea Ministry of Education. 

  19. NetSciEd (2016). Network Literacy: Essential Concepts and Core Ideas. Retrieved from https://sites.google.com/a/binghamton.edu/netscied/teaching-learning/network-concepts. 

  20. Seungki Shin, Youngkwon Bae (2015). Study on the Implications about Curriculum Design through the 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Policy in Estoni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3), 361-372.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 Young-Hoon Sung (201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T-SPI Model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1(1), 169-180.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2. Younghoon Sung, Youngsik Jeong, Namje Park (2016). Implication of Network, Digital creation tools, and Robot curriculum by KAIE through the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SW curriculum.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7(3), 17-24.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 Youngsik Jeong, Kapsu Kim, Inkee Jeong, Hyunbae Kim, Chul Kim, Jeongsu Yu, Chongwoo Kim, Myunghui Hong (2015). A Development of the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467-480.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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