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6, 2016년, pp.563 - 574
성영훈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남제 (제주대학교)
This paper is a research on the curriculums of network and digital creation tools among SW education in order to apply them to SW curriculum in education fields. For doing so, a curriculum model was developed by extracting main key words through the analyses of domestic and foreign SW curriculum, 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양한 SW교육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것은? | SW교육에서 컴퓨터과학 개념과 원리 이해를 위해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기반의 일상생활 문제해결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2][3][21]. 다양한 SW교육에서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정보의 가공을 위한 검색과 수집, 자신의 창작적 결과물을 유통하기 위한 네트워크와 관련된 이해와 지식도 필요하며 정보수 집, 가공 및 창의적 표현을 위한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 러시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다[9]. | |
컴퓨터교육 분야의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소프트웨어(SW)가 중요시되는 시대로 접어들면서 컴퓨터교육 분야에서는 기존의 지식정보화사회에서 필요로 했던 ICT 활용 중심의 교육에서 학습자의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고등사고능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SW교육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5]. SW교육에서 컴퓨터과학 개념과 원리 이해를 위해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기반의 일상생활 문제해결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2][3][21]. | |
SW교육과 관련하여 영국의 경우 대표적인 개념들을 어떻게 규정하였는가? | SW교육과 관련하여 선진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미국 CSTA(2016)의 개정되고 있는 표준안에서는 컴퓨터과학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컴퓨팅 사고 기반의 문제해 결방법이 적용될 수 있도록 단계(Levels), 개념들 (Concepts)과 학습활동들(Practices)로 나누어진 체계적인 컴퓨터과학교육 프레임워크를 만들고 있다[5]. 또한 영국의 컴퓨팅 교과에 대한 교사 가이드라인에서는 크게 컴퓨터과학, 정보기술영역, 디지털 리터러시 영역으로 구분되는 대표적인 개념들을 규정하여 이에 따른 학습내용요소를 제시하고 있다[1]. |
CAS (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CSTA (2011). The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trieved from http://www.csteachers.org/page/CSTA_Standards.
K-12 CS Standards Revision Task Force members (2016). The Interim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trieved http://www.csteachers.org/resource/resmgr/Docs/Standards/2016StandardsRevision/INTERIM_StandardsFINAL_07222.pdf.
Department for Education in UK (2013).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computing programmes of study. Retrieved from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national-curriculum-in-england-computing-programmes-of-study/national-curriculum-in-england-computing-programmes-ofstudy.
HITSA (2016). ProgeTiger Programme 2015-2017. Retrieved from http://www.hitsa.ee/it-education/educational-programmes/progetiger.
JaMee Kim, WonGyu Lee (2015). China's informatics curriculum to consider equality and excell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2), 11-20.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JaMee Kim, WonGyu Lee (2016). Implications for Informatics Curriculum Standard of KOREA through the Comparison of CSTA 2003 and 2011.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1), 41-51.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Joanna Goode, Gail Chapman (2016). Exploring Computer Science. Retrieved from http://www.exploringcs.org/curriculum.
K12cs.org (2016).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Retrieved form http://K12cs.org.
Kapsu Kim (2016). An Implications of Computer Education in Korea from the U.S., U.K. and Germany Computer Curriculu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4), 421-432.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Massachusetts Department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2016). Massachusetts Digital Literacy and Computer Science (DLCS) Curriculum Framework. Retrieved from http://www.doe.mass.edu.
Microsoft (2016). Digital Literacy Advanced Curriculum. Retrieved from https://www.microsoft.com/en-us/DigitalLiteracy/advancedcurriculum.aspx.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Korea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5). Software Education Guidelines. Korea Ministry of Education.
NetSciEd (2016). Network Literacy: Essential Concepts and Core Ideas. Retrieved from https://sites.google.com/a/binghamton.edu/netscied/teaching-learning/network-concepts.
Younghoon Sung, Youngsik Jeong, Namje Park (2016). Implication of Network, Digital creation tools, and Robot curriculum by KAIE through the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SW curriculum.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7(3), 17-24.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Youngsik Jeong, Kapsu Kim, Inkee Jeong, Hyunbae Kim, Chul Kim, Jeongsu Yu, Chongwoo Kim, Myunghui Hong (2015). A Development of the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467-480.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