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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충격소음 위험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isk Assessment Method of Indoor-Impulsive Noise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2, 2016년, pp.90 - 97  

정성학 (국립재난안전연구원) ,  송기혁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operator's safety for the risk assessment method of impulsive noise division. Literature reviews on the basis of the impulsive noise study, the measuring methods and procedure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process presents a risk assessment m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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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용자 안전을 위하여 위험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연구문헌 고찰을 토대로 위험성이 가장 높은 실내 충격소음 부문에 대하여 위험성을 평가하였다.
  • 그러나 최악의 경우를 적용하게 되면 단순하게는 훈련량 부족으로 인한 전술 이해 및 운용 능력 저하에서부터 향후 대외 수출 시 경쟁 기종에 비해 약점으로 지적될 수 있는 등 유무형의 손실이 예상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Proportional Dose 후처리 기법과 같은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안의 위험평가 방법을 병행하여 이용할 것을 제안한다. Proportional Dose 후처리 기법은 Patterson이 제안한 방법으로서, 위험 지수(hazard indicator, HI)를 이용하여 각각의 위치에서 나타나는 위험성을 평가한다.
  • 그러나 실제 전장에서는 정확한 결과보다 짧은 시간에 위해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연산 시간을 줄이고 어느 수준 이상의 정확성이 보장되는 단순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지의 그 결과 여부에 따라서 해당결과의 데이터를 통하여 위험성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로 연계 가능성을 판단한다. 먼저, MIL-STD-1474D의 경우 최고 소음도와 지속 시간을 예측해야 하는데 최고 소음도의 경우 충격파의 형태, 충격파의 초기 강도, 그리고 음원의 방향성 패턴을 이용하여 예측이 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는 Proportional Dose 후처리 기법을 실제 측정 결과에 적용해 보고 기존의 방법(worst case)과 비교하여 어떤 차이가 나타났는지 분석 하였다. 측정 위치에서 마이크로폰 배열을 이용해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각각의 위험 지수를 계산한 것이다.
  • 이처럼 Proportional Dose 후처리 기법을 적용했을 경우, 1일 허용 횟수는 최악의 경우를 적용하여 얻은 결과보다 같거나 커지게 되고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적어도 20개, 보통 30개 이상의 측정 결과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를 통하여 Proportional Dose 후처리 기법을 실제 측정 데이터에 적용해 보고 기존의 방법(worst case)과 비교하여 어떤 차이가 발생하는지 분석 하였다.
  • Proportional Dose 후처리 기법은 Patterson이 제안한 방법으로서, 위험 지수(hazard indicator, HI)를 이용하여 각각의 위치에서 나타나는 위험성을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내 충격소음의 위험성 평가시에는 MIL-STD-1474D 적용기준을 적용함과 동시에 보완적인 사항으로 Proportional Dose 후처리 기법을 함께 순차적으로 적용하여 제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연구문헌 고찰을 토대로 위험성이 가장 높은 실내 충격소음 부문에 대하여 위험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방법 및 절차, 결과분석 과정을 토대로 위험성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례연구를 통하여 위험성 평가를 수행하였고, 다양한 운용 조건에서의 위험성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 . 이것은 동일한 횟수, 동일한 에너지에 노출되는 상황을 가정 하였을 때, 같은 크기의 소음에 여러 차례 노출되는 것 보다 단 한번이라도 강한 소음에 노출될 경우 더욱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연구에 기반을 둔 것이다. 그러나 최악의 경우를 적용하게 되면 단순하게는 훈련량 부족으로 인한 전술 이해 및 운용 능력 저하에서부터 향후 대외 수출 시 경쟁 기종에 비해 약점으로 지적될 수 있는 등 유무형의 손실이 예상되기도 한다.
  • 파형 기초 모델에 대해 살펴보자. 이것은 최고 소음도(peak sound pressure levels)나 지속시간과 같이 시간에 따른 음압 변화, 즉 음압 신호의 형태를 바탕으로 결정되는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인체 위험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가설 설정

  • 첫째, 가장 먼저 고려한 기준은 단순함이다. 이것은 직관적인 평가 단위 또는 평가 식을 이용하여 노출된 소음의 위험성 정도나 충격파의 강도를 판단 할 수 있느냐를 결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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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보병이 운용하는 대전차 무기체계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습니까? 현재 보병이 운용하는 대전차 무기체계로는 RPG-7이나 106 mm 무반동총, TOW 등과 같은 무기체계 등이 있다. 실내 공간(벙커, 시가전에서 일반 건축물 등)에서 운용할 목적으로 체계를 개발하는 경우, 실내 공간의 특성으로 인해 영구적 청력 손실이나 내부 장기(호흡기, 순환계 등)의 손상, 그리고 그 밖의 심각한 외상(화상 등) 등의 위험성을 고려한다1-4).
국방분야의 무기체계에서 발생한 소음에 대한 평가기준은 어떻게 나눌 수 있습니까? 국방분야의 무기체계에서 발생한 소음에 대한 평가기준은 크게 파형을 기초로 한 모델(waveform parameterbased damage risk criteria)과 에너지양을 기초로 한 모델(equivalent-based damage risk criteria)으로 나눌 수 있다9). 두 모델에 대한 설명과 각각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대표적인 평가 기준 몇 가지를 다음의 Table 1에 정리하였다.
무반동특성을 구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운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체계 설계시에는 무반동특성을 구현한다. 이러한 무반동 특성을 구현하기 위해 후방으로 연소 가스를 방출한다. 정확하게는 사출 모타의 노즐에서 발생하는 제트 유동(후폭풍)을 형성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음향학적인 관점에서 실외 공간과 뚜렷하게 비교되는 실내 공간만의 특성은 음파의 발산현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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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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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K H. Song and S. H. Chung, "A Study of Response Characteristics for the Interior Impulse Noise Based on Interpreted Model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Safety, Vol. 29, No. 5, pp.22-28, 2014. 

  27. K. H. Song, W. R. Kang, D. J. Lee and Y. N. Kim, "Study on the Indoor Acoustic Field Analysis using the Blast Wave Mode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Safety, Vol. 30, No. 4, pp.142-15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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