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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면에 ∧/∨형 리브가 있는 2벽면 수축 사각채널의 열전달 증가
Enhanced heat transfer in the convergent rectangular channels with ∧/∨-shaped ribs on one wall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40 no.4, 2016년, pp.270 - 274  

이명성 (Gyeongnam Institute for Regional Program Evaluation) ,  유지의 (Department of Mechanical & System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정희재 (Department of Mechanical & System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최동근 (Department of Mechanical & System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하동준 (Department of Mechanical & System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고진수 (Department of Mechanical & System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안수환 (Department of Mechanical & System Engineering, Institute of Marine Industr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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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벽면이 수축되는 채널에서 ${\vee}/{\wedge}$리브의 각도가 열전달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적으로 조사하였다. 한 벽면에만 설치된 ${\vee}/{\wedge}$형 리브의 충돌 각은 각각 $30^{\circ}$, $45^{\circ}$, $60^{\circ}$ 그리고 $90^{\circ}$이다. 리브의 높이(e)는 10 mm 그리고 리브 간격(p)과 높이(e)비는 10으로 제작하였다. 길이가 1,000 mm인 시험 부는 입구의 단면적은 $100mm{\times}100mm$, 출구는 $50mm{\times}100mm$으로 제작하였다. 레이놀즈수가 22,000에서 75,000까지의 범위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전체적으로 레이놀즈 수가 높을수록 누셀트 수가 컸고, ${\wedge}$$45^{\circ}$ 리브가 가장 누셀트 수가 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the rib angle-of-attack on heat transfer in the convergent channel with ${\vee}/{\wedge}$-shaped ribs was examined experimentally. Four differently angled ribs (a = $30^{\circ}$, $45^{\circ}$, $60^{\circ}$, and $90^{\circ}$) wer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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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양 벽면이 수축되는 사각 채널내 한 면에 설치된 ∨/∧형 리브에서 30o, 45o, 그리고 60o인 리브 충돌각이 열전달과 마찰계수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적으로 조사하여 최적 설계를 구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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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터빈 입구 온도는 가스터빈 재질의 허용한계에 도달하는가? 가스터빈 엔진의 출력은 높은 입구온도와 관련 있기 때문에 가스터빈 입구 온도는 계속 증가되었으며 현재는 가스터빈 재질의 허용 한계를 훨씬 초과한다. 따라서 다양한 냉각 기술은 가스 터빈 엔진 연구에서 중요한 요소로 신뢰성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냉각 기술은 가스터빈엔진 연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가스터빈 엔진의 출력은 높은 입구온도와 관련 있기 때문에 가스터빈 입구 온도는 계속 증가되었으며 현재는 가스터빈 재질의 허용 한계를 훨씬 초과한다. 따라서 다양한 냉각 기술은 가스 터빈 엔진 연구에서 중요한 요소로 신뢰성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이 중 난류 촉진체인 리브(rib)의 설치는 덕트 내에서 열전달을 향상시키므로 가스 터빈 블레이드 냉각에 지속적으로 사용되어져 왔다.
가스 터빈 엔진 연구에서 리브의 역할은? 따라서 다양한 냉각 기술은 가스 터빈 엔진 연구에서 중요한 요소로 신뢰성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이 중 난류 촉진체인 리브(rib)의 설치는 덕트 내에서 열전달을 향상시키므로 가스 터빈 블레이드 냉각에 지속적으로 사용되어져 왔다. Ah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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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 W. Ahn, H. K. Kang, S. T. Bae, and D. H. Lee, "Heat transfer and friction factor in a square channel with one, two, and four ribbed walls," ASM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30, 034501-5, pp. 1-5, 2008. 

  2. J. C. Han, S. Ou, J. S. Park, and C. Lei, "Augmented heat transfer in rectangular channels of narrow aspect ratios with rib turbula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32, no. 9, pp. 1619-1630, 1989. 

  3. A. E. Momin, J. Saini, and S. Solanki, "Heat transfer and friction in solar air heater duct with V-shaped rib roughness on absorber plate,"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45, no. 16, pp. 3383-3396, 2002. 

  4. J. C. Han, Y. Zhang, and C. Lee, "Augmented heat transfer in square channels with parallel, crossed, and V-shaped angled ribs," ASME Journal of Heat Transfer, vol. 113, no. 3, pp. 590-596, 1991. 

  5. B. Wang, W. Q. Tao, Q. W. Wang, and T. T. Wong, "Experimental study of developing turbulent flow and heat transfer in ribbed convergent/divergent square duct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Fluid Flow, vol. 22, no. 6, pp. 603-613, 2001. 

  6. M. S. Lee, S. S. Jeong, S. W. Ahn, and J. C. Han, "Effects of angled ribs on turbulent heat transfer and friction factors in a rectangular divergent channel,"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mal Sciences, vol. 84, pp. 1-8, 2014. 

  7. M. S. Lee and S. W. Ahn, "Effects of rib angles on heat transfer in a divergent square channel with ribs on one wal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9, no. 6, pp. 609-613, 2015. 

  8. S. J. Kline and F. A. McClintock, "Describing uncertainty in single sample experiments," Mechanical Engineering, vol. 75, pp. 3-8, 1953. 

  9. F. W. Dittus and L. M. K. Boelter, "Heat transfer in automobile radiators of the tubular type,"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Publication of Engineering, vol. 2, p. 443, 1930. 

  10. M. S. Lee, S. S. Jeong, S. W. Ahn, and J. C. Han, "Turbulent heat transfer and friction in rectangular convergent/divergent channels with ribs," AIAA Journal of Thermophysics and Heat Transfer, vol. 27, no. 4, pp. 660-667, 2013. 

  11. F. P. Incorpera and D. P. Dewitt, Fundamental of Heat and Mass Transfe", 4th ed., John Willy and Sons, Inc., p. 424,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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