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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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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쇠구조물의 해석을 위해서는 정확한 감쇠모델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감쇠특성을 모델링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부정확한 감쇠 모델링에서 기인하는 오차는 진동 소음 문제 및 구조물 안전 평가 등에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파수 응답함수를 이용한 비비례 점성감쇠행렬 추정기법을 제시하였다. 복소 주파수 응답함수는 구조물의 실험데이터로부터 계측되며, 정상상태 주파수 응답함수는 계측된 복소 주파수 응답함수로부터 추정된다. 제안된 기법을 통해 비비례 점성감쇠 행렬을 추정하였으며, 두 가지 수치 예제(집중질량 모델과 외팔보)를 통해 제시된 기법을 검토하였다. 결과적으로 두 가지 예제 모두에서 비비례 점성감쇠 행렬을 정확히 추정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urate identification of damping matrix in structures is very important for predicting vibration responses and estimating parameters or other characteristics affected by energy dissipation. In this paper, damping matrix identification method that use normal frequency response functions, which w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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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시스템을 구성하는 M1C,K는 Table 1과 같다. 이 중 M과 K는 알고 있는 상태로 가정하였으며, C는 모르는 상태로 제안된 기법을 통해 추정하는 수치검증 시나리오를 고려하였다. 3자유도 수치모델로부터 9개의 복소 주파수 응답함수를 획득 하였으며, 이중 0 ~ 50Hz 범위에서 획득된 복소주파수 응답함수 데이터만을 감쇠행렬 추정에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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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에서 감쇠행렬을 추정하는 기법의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현재 해양구조물, 선박, 잠수함 등의 고성능, 대형 구조물의 진동을 줄이기 위하여 감쇠 성능을 향상 시킨 감쇠복합재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감쇠구조물의 해석을 위해서는 정확한 감쇠모델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감쇠특성을 모델링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부정확한 감쇠모델링에서 기인하는 오차는 진동 소음 문제 및 구조물 안전 평가 등에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외에서 감쇠행렬을 추정하는 기법의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간접방법이란? 감쇠행렬 추정방법은 데이터 이용방법에 따라 크게 간접방법(Indirect method)과 직접방법(Direct method)으로 나누어진다. 간접방법은 진동 데이터에서 고유진동수, 감쇠비, 모드형상과 같은 모드 특성치(Modal parameter)를 추정하여 수치모델(대부분의 경우 유한요소 모델)의 행렬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감쇠행렬을 추정하는 방법이다. Lee et al.
감쇠행렬 추정방법은 어떻게 나뉘는가? 감쇠행렬 추정방법은 데이터 이용방법에 따라 크게 간접방법(Indirect method)과 직접방법(Direct method)으로 나누어진다. 간접방법은 진동 데이터에서 고유진동수, 감쇠비, 모드형상과 같은 모드 특성치(Modal parameter)를 추정하여 수치모델(대부분의 경우 유한요소 모델)의 행렬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감쇠행렬을 추정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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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 M. Lee, Y. H. Ju, and M. S. Park, "Comparison of damping matrix estimation methods for model updating,"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10, pp. 923-930, 2010 (in Korean). 

  2. S. C. Park, Y. B. Park, K. I. Park, H. K. Je, and G. J. Yi, "Identification of damping matrix for a steel bar by the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2, pp. 271-277, 2011 (in Korean). 

  3. C. H. Min, H. I. Park, and S. Y. Park, "Direct identification of non-proportional modal damping matrix for lumped mass system using modal parameter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6, no. 4, pp. 993-1002, 2012. 

  4. J. H. Lee and J.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experimental method to identify damping matrices of a dynamic system,"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46, no. 3, pp. 505-524, 2001. 

  5. K. S. Kim, Y. J. Kang, and J. Yoo, "Structural parameters identification using improved normal frequency response function method,"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vol. 22, pp. 1858-1868, 2008. 

  6. S. Pradhan and S. V. Modak, "A method for damping matrix identification using frequency response data,"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vol. 33, pp. 69-82, 2012. 

  7. C. H. Min, H. W. Kim, C. H. Lee, S. Hong, J. S. Choi, and T. K. Yeu, "Identification of a nonproportional damping matrix using the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6, no. 4, pp. 86-91, 2012 (in Korean). 

  8. V. Arora, "Structural damping identification method using normal FRFs," International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vol. 51, pp. 133-143, 2014. 

  9. S. Y. Chen, M. S. Ju, and Y. G. Tsuei, "Estimation of mass, stiffness and damping matrices from frequency response functions," Journal of Vibration and Acoustics, vol. 118, no. 1, pp. 78-82, 1996. 

  10. M. I. Friswell, S. D. Garvey, and J. E. T. Penny, "Model reduction using dynamic and iterated IRS techniqu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86, no. 2, pp. 311-323,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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