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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섬유 보강 아스팔트 혼합물의 현장 적용성 평가
A Study on Field Application of Glass Fiber-reinforced Asphalt Mixtur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3 = no.77, 2016년, pp.67 - 74  

엄병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유평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함상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서영찬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evaluated the field applicability and laboratory performance of glass fiber-reinforced asphalt (GFRA) mixtures. METHODS : The general hot-mix asphalt (HMA) and GFRA mixtures were paved in five sites, including three national highways, one express highway, and an arterial roa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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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약 1년 공용 기간의 포장상태를 가지고 개발 혼합물의 내구적 성능을 판단하기는 어려우나 시험 시공 구간의 교통량을 감안하였을 때는 조기 파손 여부에 대한 판단은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년이 지난 구간에 대해서 포장상태 조사를 실시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상기와 같은 보강 개념을 적용한 유리 섬유 보강 아스팔트 혼합물을 제작하였다. Fig.
  • 섬유를 첨가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내구성 증진 효과는 선행된 실내시험에서 수행한 바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제 도로 현장에 생산 및 시공을 하였으며, 이에 대한 현장 적용성 결과를 제시하였다.
  • 여러 논문에서 사용된 아스팔트 혼합물용 보강 섬유는 셀룰로스 섬유, 광물성 섬유, 폴리에스터 섬유, 폴리프로필렌 섬유, 아라미드 섬유, 유리섬유 등이 있으며, 각 섬유의 특징에 따라 섬유 크기 및 첨가량을 결정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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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리섬유의 특징은? 보강 섬유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면, 셀룰로스 및 광물성 섬유는 높은 바인더 함량 사용 시 바인더 흐름 방지용으로 사용되며, 그 외 섬유는 3차원 보강 방식으로 바인더와 골재에 분포하여 균열 및 소성변형 방지용으로 사용된다. 특히, 유리섬유는 높은 인장 강도, 낮은 연성, 높은 탄성회복, 높은 연화점의 장점을 지니며, 혼합물 내 첨가 시 인장 성능이 증대되는 효과를 보인다. 또한 유리섬유는 환경적 영향이 적으며, 타 산업 분야에 보강용 재료로 널리 사용하고 있다.
아스팔트 혼합물 내 섬유를 사용하는 이유는? 일반적인 아스팔트 혼합물 내 섬유를 사용하는 이유는 두 가지로 들 수 있다. 첫 번째로, SMA와 같은 갭입도 골재 사용 시 아스팔트 바인더의 흐름 방지용으로 사용하는 것과 두 번째로, 밀입도에서 소성변형 및 균열 저항성을 높이는데 사용하는 것이 있다(Rebecca, 2015). Busching 등(1970)과 Peltonen(1991)은 섬유 사용에 대한 장점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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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usching, H.W., E.H. Elliott, and N.G. Reyneveld, 1970. A Stateofthe-Art Survey of Reinforced Asphalt Paving,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Association of Asphalt Paving Technologists, Vol. 39, pp. 766-798. 

  2. Button, J.W. and J.A. Epps, 1981. Mechanical Characterization of Fiber-Reinforced Bituminous Concrete, Report 4061-1,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College Station, 99 pp. 

  3. Cleven, M.A., 2000. Investigation of the Properties of Carbon Fiber Modified Asphalt Mixtures, Master's Thesis, Michigan Technological University, Houghton. 

  4. Lee, K.H., Kang, M.S. and Cho, M.S., 2012. Damage of Asphalt pavement and Reduction Method, Journal of Korea Society Road Engineers, 14(3), pp. 5-11. (이경하, 강민수, 조문진(2012), 아스팔트포장의 파손현황 및 저감대책, 한국도로학회지,14(3), pp.5-11.) 

  5. Peltonen, P, 1991. Wear and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Fibre Reinforced Asphalt Pavements,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 5, No. 1, pp. 18-22. 

  6. Rebecca S. .Mcdaniel, 2015. Fiber Additives in Asphalt Mixtures, NCHRP synthesis 47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7. Watson, D., A. Johnson, and D. Jared, 1998. Georg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s Progress in Open-Graded Friction Course Developmen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1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 3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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