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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타력 증대가 저속 운항 선박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수치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Maneuverability of Ship with Low Forward Speed by Increasing Rudder Forc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3, 2016년, pp.217 - 227  

김현준 (대우조선해양) ,  김상현 (인하대학교) ,  김동영 (인하대학교) ,  김인태 (인하대학교) ,  한지수 (인하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accidents of crude oil tankers have resulted in sinking, grounding of vessels and significant levels of marine pollution. Therefor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has been strengthening the regulations of ship maneuvering performance in MSC 137. The evaluation of maneuvering per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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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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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심수(deep water), 천수(shallow water) 등의 다양한 운항 조건(operational condition)에서 타력 증가가 저속 비대선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수치적으로 평가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조종성능 예측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심수(deep water) 운항 및 천수(shallow water) 운항, 설계 선속 및 저속 운항 등의 다양한 운항 상태에서 타력 증가에 의한 선박의 선회성능(turning ability)과 변침성능(yaw checking ability) 변화를 고찰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심수(deep water), 천수(shallow water) 등의 다양한 운항 조건(operational condition)에서 타력 증가가 저속 비대선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수치적으로 평가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조종성능 예측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심수(deep water) 운항 및 천수(shallow water) 운항, 설계 선속 및 저속 운항 등의 다양한 운항 상태에서 타력 증가에 의한 선박의 선회성능(turning ability)과 변침성능(yaw checking ability) 변화를 고찰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심수 및 천수, 선속 변화 등의 다양한 운항 조건에서 타력 증가가 저속비대선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먼저 KVLCC2를 대상선으로 MMG 조종운동 수학모델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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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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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Kim, S.Y, Kim, Y.G, 2008, Prediction of maneuvering performance for KVLCC1 & KVLCC2 based on PMM data, Simman 2008, pp. E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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