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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피스톤 스털링 엔진의 동역학 모델 예측을 통한 비선형 부하 감쇠 특성에 관한 고찰
Identification of Damping Characteristics of Free-piston Stirling Engines via Nonlinear Dynamic Model Prediction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6 no.3, 2016년, pp.248 - 257  

심규호 (Seoul Nat'l Univ. of Sci. and Tech.) ,  김동준 (Dept. of Mechanical System Design Engr., Seoul Nat'l Univ. of Sci. and Tech.)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searches on the free-piston Stirling engines(FPSEs) are actively investigated. FPSEs have merits in its light weight, simple structure, and little need for maintenance, thus becoming a promising solution for the power conversion of renewable energy and waste heat recycle. This paper p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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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FPSE 동역학 해석 연구는 주로 감쇠를 가정하거나(10,11), 기존 실험데이터의 감쇠값(8,9)을 이용함으로써, 실제 작동 상태에서의 감쇠계수를 추정하고 동역학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에 제한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FPSE 비선형 동역학 해석 모델 예측과 공개된 FPSE B-10B의 성능 실험데이터(10)를 이용하여 선형/비선형 감쇠 추정 방법론을 제시하고 FPSE 감쇠 특성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Ulusoy(9)는 FPSE 외부 부하, 압력 강하, 공기 스프링의 감쇠요소를 선형 및 비선형항의 합으로 모델링하여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외부 부하의 비선형 감쇠계수는 변위제곱에 비례하는 형태로 가정하였다. 선형 해석을 통하여 FPSE 주기해(한계궤도)가 발생하는 외부 부하의 선형 감쇠계수를 예측하였고, 주기해의 진폭 예측을 위해서는 외부 부하와 압력 강하에 대한 비선형 감쇠계수 정의가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 재생기는 작동기체의 유로 상에 위치하여 냉각 시 방출열을 일부 저장한 후 가열 시 공급함으로써 열효율을 높인다. 이 연구에서는 동역학 모델의 단순화를 위하여 재생기에 의한 압력 강하를 무시하고, 균일한 내부 압력을 가정한다. 재생기 온도는 팽창공간과 압축공간의 평균온도로 가정한다.
  • 이 연구에서는 동역학 모델의 단순화를 위하여 재생기에 의한 압력 강하를 무시하고, 균일한 내부 압력을 가정한다. 재생기 온도는 팽창공간과 압축공간의 평균온도로 가정한다. 즉, 전체적인 해석 모델은 참고문헌(9,11~13)을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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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ang, S. J., Sim, K. H. and Lee, Y. P., 2013, Analyses on Working Frequency of A γ-type Free-piston Stirling Engin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3, No. 7, pp. 654~661. 

  2. Entchev, E., Gusdorf, J., Swinton, M., Bell, M., Szadkowski, F., Kalbfleisch, W. and Marchand, R., 2004, Micro-generation Technology Assessment for Housing Technology, Energy and Buildings, Vol. 36, No. 9, pp. 925~931 

  3. http://www.kdnavien.co.kr/HeaderData/2013_Navien_promo_brochure.pdf, accessed on 2016. 01. 10. 

  4. Hong, Y. J., Ko, J. S., Kim, H. B. and Park, S. J., 2011, Design and Fabrication of 1 kW Class Stirling Engine, Proceedings of the KSM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334~346. 

  5. Beale, W. T., 1969, Free-piston Stirling Engines - Some Model Tests and Simulations, SAE Paper No. 690230. 

  6. Gordon, L. B., 1992, Loss Terms in Free-piston Stirling Engine Models, NASA Lewis Research Center. 

  7. Joe, Y. G., Shin, K. S., LEE, Y. Y. and Oh, J. U., 2002, The Effects of Damping on the Limit Cycle of a 2-dof Friction Induced Self-oscillation System,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2, No. 7, pp. 502~509. 

  8. Benvenuto, G., Monte, D. F. and Farina, F., 1990, Dynamic Behaviour Prediction of Free-piston Stirling Engines, Proceedings of 25th IECEC, Vol. 5, pp. 346~351. 

  9. Ulusoy, N., 1994, Dynamic Analysis of Free Piston Stirling Engines, PhD's Thesis,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10. Saturno, M. G. J., 1994, Some Mathematical Models to Describe the Dynamic Behavior of the B-10 Free-piston Stirling Engine, Master's Thesis, Russ College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Ohio University. 

  11. Karabulut, H., 2011, Dynamic Analysis of a Free Piston Stirling Engine Working with Closed and Open Thermodynamic Cycles, Renewable Energy, Vol. 36, pp. 1704~1709. 

  12. Urieli, I. and Berchowitz, D. M., 1984, Stirling Cycle Engine Analysis, Adam Hilger Ltd. 

  13. Riofrio, J. A., Al-Dakkan, K., Hofacker, M. K. and Barth, E. J., 2008, Control-based Design of Free-piston Stiling Engine, Proceedings of 2008 American Control Conference, WeC09.4, pp. 1533~1538. 

  14. Sim, K. H. and Kim, D. J., 2015, Dynamic Model Prediction and Validation for Free-piston Stirling Engines Considering Nonlinear Load Damping, Trans. Korean Soc. of Mech. Eng. A, Vol. 39, No. 10, pp. 985~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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