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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L 스테인리스 강 용접부의 저주기 피로 성능 평가
Low Cycle Fatigue Performance of 304L Stainless Steel Weldments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4 no.3, 2016년, pp.47 - 51  

황재현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  오동진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  이도영 (삼성중공업) ,  전민성 (삼성중공업) ,  김명현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market of liquefied natural gas is growing in accordance with shale gas development and environmentally friendly policies. Also, LNG is in the spotlight as an alternative fuel to previously used fossil fuel and the fuel for the ship to meet emission standards which takes effected by I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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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04L stainless steel의 용접부에 대하여 저주기 피로 거동과 특성을 조사하여 기존의 ASME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재에 대한 저주기 피로 설계 선도와 비교 및 용접부에 대한 저주기 피로 설계 선도를 제시하였다. 용접부에 대한 저주기 피로 시험 결과 얻어진 연구 성과를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304L stainless steel의 용접부에 대해서 변형률 기반의 피로 성능을 평가하였으며 기존에 사용되던 304L stainless steel의 모재에 대한 변형률 기반 피로 설계 선도와 비교·평가 및 용접부에 대한 변형률 기반 피로 설계 선도를 제시하였다.
  • ASME code에서는 304L stainless steel 모재에 대한 저주기 피로 설계 선도만을 제시하고 있으며 용접부에 대해 적용하기는 부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04L stainless steel 용접부의 저주기 피로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저주기 피로 설계 선도를 제시하였다. 이때, 각각의 시험 결과들을 정리하여 하나의 피로 설계 선도로 나타내었고 시험 결과에서 도출된 지수들을 Table 3에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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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NG 저장 용기는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가? 8%의 부피 감소가 이루어진다. 또한 극저온을 견디기 위해 LNG 저장 용기에 사용되는 재료는 극저온에서 좋은 인성 및 취성파괴에 대한 안전성을 가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극저온 용기에 사용되는 재료는 Invar alloy, 304L stainless steel, Al-5083 alloy과 Nickel steel이 있으며 제작되는 구조물이 사용되는 특성에 따라 재료를 분류하여 사용되고 있다4).
LNG를 운송할 때 무엇이 필수적인가? LNG를 운송함에 있어 효율성을 위해 액화는 필수적이다. LNG는 대기압에서 약 -163℃에서 액화되며 이는 기체 상태일 때 보다 99.
기존의 탄성 범위 내의 반복응력을 기반으로 한 피로 성능 평가 결과로는 저장 용기의 안전성을 평가하는데 한계를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LNG 추진 선박의 저장 용기에 사용되는 IMO Type C tank의 경우 설계 증기압이 높기 때문에 두께가 얇아 질 경우 소성 변형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기존의 탄성 범위 내의 반복응력을 기반으로 한 피로 성능 평가 결과로는 저장 용기의 안전성을 평가하는데 한계를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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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Zhongmin Wnag and Alan Krupnick, A Retrospective Review of shale Gas Development in the United States, Resources for the future, 13-12 (2013) 

  2. Young Hyun Ryu, Hong Rueol Kim, Gyu Baek Cho, Hong Suk Kim and Jeong Gil Nam, A Study on the Installation of SCR System for Generator Diesel Engine of Existing Ship, Journal of KSME, 39-4 (2015), 412- 417 (in Korean) 

  3. Hale Saglam, Ulrikke Brandt and Britta Wodecki, LNG carrier, Marine Structural Engineering, 2012, Assignment 1 

  4. Jeong Hyeon Kim, Sung Woong Choi, Doo Hwan Park and Jae Myung Lee, Cryogenic Charpy Impact Test based on GTAW Method of AISI 304 Stainless Steel for LNG Pipeline, J. of Welding and Joining, 32-3 (2014), 89-94 (in Korean) 

  5. Yoshinori Ono, Tetsumi Yuri, Hideshi Sumiyoshi Etsuo Takeuchi, Saburo Matsuoka and Toshio Ogata, High-Cycle Fatigue Properties at Cryogenic Temperatures in INCONEL 718 Nickel-based Superalloy, Materials Transactions, 45-2 (2004), 342-345 

  6. Tetsumi Yuri, Toshio Ogata, Masahiro Saito and Yoshiaki Hirayama, Effect of welding structure on high-cycle and low-cycle fatigue properties for MIG welded A5083 aluminum alloys at cryogenic temperatures, Cryogenics, 41 (2001), 475-483 

  7. Jae Hoon Kim, Kyue Taek Shim, Young Kyun Kim and Byoung Wook Ahn: Fatigue Crack Growth Characteristics of 9% Ni Steel Welded Joint for LNG Storage Tank at Low Temperature, Journal of KWJS, 28-5 (2010), 45-50 (in Korean) 

  8. Young Kyun Kim, Jae Hoon Kim and Kyu Taek Shim: 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9% Ni Steel Welded Joint for LNG Storage Tank at Cryogenic, International Journal of Modern Physics, 6 (2012), 355-360 

  9. Dong Jin Oh, Jae Myung Lee, Byeong Jae Noh, Ryuichi Ando, Toshiyuki matsumoto and Myung Hyun Kim: Investigation of fatigue performance of low temperature alloys for liquefied natural gas storage, Institute of Mechanical Engineers, 229(7) (2015), 1300-1314 

  10. ASTM: Standard Test Method for Strain-Controlled Fatigue Testing, ASTM E606/E606M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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