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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학교 연극교육의 정착화와 연극수업의 특징 -중등학교 연극수업을 중심으로-
The Characteristics and Settlement of Drama Education in German School - Focusing on Drama Class of Second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114 - 122  

이원현 (성결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초록

본 논문은 한국 학교교육에 있어서 새로운 예술 교과목으로 언급되는 '연극'과목의 올바른 학교 내 정착화를 위하여, 세계에서 체계적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독일 연극교육을 객관적 모델 삼아 관련내용을 다룬다. 이를 위해 본 글에서는 우선적으로 독일학교와 연극교육의 역사적 상호관계에 대한 분석이 이뤄지고, 2009년 독일의 교육개혁 정책시행 이후 독일학교 연극교육의 정착화과정과 연극수업의 방향성과 특징들이 언급된다. 이러한 연구배경에는 현 한국학교 교육에서 요구되는 창의력 증대와 융합(통합)교육 제시를 위해 연극교육이 적합하다는 사실을 직, 간접적으로 증명하고, 앞으로의 한국 문화예술교육 정책적 방향성 구축에 도움을 주고자하는 목적이 담겨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correct settlement of 'drama' subject mentioned as a new art subject within school education of Korea, this paper deals with the relevant contents by using German drama education equipped with the systematic educational system in the world as an objective model. First, analyzing the histor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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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교재는 무엇보다 학생들의 실제 연극 활동에 있어서 필요한 전문지식들을 제공한다. 이러한 독일의 연극교재들은 연극과 관련 학문들로부터 행해지는 담론의 영향을 받으며 전공 교수법 관점에서 전문화된 내용의 견고함을 확보해 나간다.
  • 본 글에서는 한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연극교육의 새로운 발전가능성을 바라보고자, 문화예술교육의 정착화과정을 앞서 고민한 독일 연극교육을 객관적 모델과 잣대로 연구코자한다.
  • 1960년대 후반 독일은 사회, 문화적 변화의 과정을 겪으며 연극교육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맞는다. 우선적으로 교양으로서 연극의 한계성을 문제 삼았고, 이전에 관행처럼 다뤄진 단순한 교훈적 측면에서의 도덕적, 윤리적 문제의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현 사회적 상황과 연계하여 교육하는 내용의 것에 대해 고민하였다. 이러한 고민의 결과는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활발한 사회학적 수용이 학교연극에서 일어났다.
  • 이러한 까닭에 오랜 역사를 지닌 독일학교 내 연극교육의 현재의 교육적 체계와 방향성을 살펴보는 것은 한국의 예술교육 발전을 위해 의미 있는 작업이다. 이를 위해 우선 독일 제도권교육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 이해의 토대 위에서 독일 연극수업의 성공적 실현을 위한 교육적 노력들을 살펴본다. 특히 여기서는 2009년 독일의 교육개혁 정책시행에서 학교 연극교육을 위해 가장 진보적 모습을 보인 함부르크의 경우를 한 사례로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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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일의 공연환경은 어떠한가? 과거역사에 있어서 통일이 늦었던 독일은 18세기에 300여 개의 영주국으로 분할되었을 때, 각 영주들은 권위와 경제력을 과시하기 위해 앞 다투어 화려하고 웅장한 궁정극장들을 세웠으며, 19세기에 이르러 시민계급이 경제적으로 부상하면서 이들도 자의식의 상징으로 큰 규모의 시립극장들을 세웠다. 이러한 특수상황 때문에 현재 독일에서는 독점적이고 중요한 극장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은 대도시와 중, 소도시들이 극장들을 소유하고 수준 높은 공연들을 행하여 왔다.
연극교육은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가? 최근 한국에서는 2009년과 2015년 교육과정개정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연극교육은 다른 장르의 예술교육보다 새로운 교육정책 안에서 학생들의 창의력향상과 부합하고, 통합교육의 실천적 방향성을 제시하는 대안적 모델로 평가된다. 더욱이 최근 2014년 9월 24일에 발표한 ‘2015 교육과정 개정안’에는 초등학교 국어교과에 연극이 대단원으로, 중학교 국어교과에는 단원으로, 그리고 고등학교 예술교과에서는 일반선택과목으로 포함될 수 있는 내용이 담겨있다.
국내 연극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점은 무엇인가? 더욱이 최근 2014년 9월 24일에 발표한 ‘2015 교육과정 개정안’에는 초등학교 국어교과에 연극이 대단원으로, 중학교 국어교과에는 단원으로, 그리고 고등학교 예술교과에서는 일반선택과목으로 포함될 수 있는 내용이 담겨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과 달리 현실적으로 학년별, 연령별, 교급별에 따른 연극교육의 성취기준 설정과 해당 프로그램 구축화 작업은 여전히 체계적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국내 문화예술교육의 실행을 위한 학교 내 부적합한 조건들과 열악한 환경들은 주요 문제들로 언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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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남상식, "미적교육으로서의 연극교육- 독일의 학교연극," 연극교육연구, 제8집, pp.253-262, 2002. 

  2. F. Schiller, Die astetische Erziehung des Menschen in einer Reihe von Briefen, p.95, 1965. 

  3. F. Messerschmid, "Die gesellschatliche Funktion des Schulspiels," Das Spiel in der Schule, H.4, p.152, 1970. 

  4. R. Steinweg, Das Lehrstuck, Brechts Theorie einer politisch- astetischen Erziehung, pp.87-89, 1972. 

  5. 이원현, "독일학교 교육정치와 연극과목 Darstellungsspiel (표현놀이)," 연극교육연구, 제25집, pp.250-253, 2014. 

  6. H. Ebert-Paris, "Theater mit Kindern-mehr soll es nicht sein!," B. Ruping, Schneider, Theater mit Kindern, Erfahrungen, Konzepte, Methoden, p.18, 1991. 

  7. DIE ZEIT $N^{\circ}$ 41/2011Aktualisiert 11. Oktober 2011 06:56 Uhr 42 Kommentare(Schulreform in Hamburg: Reif fur die Buhne) 

  8. http://de.wikipedia.org/wiki/Darstellendes_Spiel 

  9. http://www.hamburg.de/contentblob/2494460/data/darstellendes-spiel-igs-sek-i.pdf 

  10. 이원현 외, 2011 문화예술 교육표준 개발연구, 한국문화에술교육진흥원, p.18, 2011. 

  11. M. Pfeiffer and V. List, Darsteellendes Spiel, Ernst Klett Verlag, 2009. 

  12. Ole Hruschka, "Theaterpadagogik in der Schule," Theaterpadagogik, pp.166-181, 2012. 

  13. 이원현, "독일학교 교육정치와 연극과목 Darstellungsspiel (표현놀이)," 연극교육연구, 제25집, p.26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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