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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서커스 교육 사례연구 -서울문화재단 주최 서커스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Circus Education in Korea Focused on Circus Professional Training Program by Seoul Foundation Arts and Cultu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215 - 224  

전아람 (세종대학교 무용학과) ,  김형남 (세종대학교 무용학과) ,  정연수 (세종대학교 무용학과)

초록

본 연구는 서울문화재단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국내 서커스 교육 사례를 통해 참여자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로 국내 서커스 교육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서커스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의 참여자들은 국내와 해외 교육과정을 통해 어떠한 경험을 했으며, 그 경험을 통해 국내 서커스 교육의 지향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국내와 해외 과정을 모두 수료한 3명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참여자들은 '점핑업'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진행된 프로그램을 통해 먼저 국내 프로그램에서 점핑업을 위한 목표설정을 하였고 움직임의 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 참여자들은 해외 프로그램을 통해서 서커스 세상에서 맞볼 수 있는 최상의 경험을 하였고 다시 가고 싶은 갈망을 나타냈다. 이 프로그램이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참가자들의 고민은 연습할 수 있는 시설과 공간의 부재와 다음 단계로 연계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이 구축되어있지 않아 이제까지 배운 것을 어떻게 이어갈지에 대한 것이었다. 이 부분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며 향후 국내 서커스가 계속 발전해나가기 위해서는 참여자들의 의견은 서울문화재단에서 지속성을 가지고 서커스 교육을 이어나가길 바라며 국가기관 및 교육단체들이 많이 활성화되어 서커스 전문교육시스템이 잘 구축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explore the direction of circus education in Korea by the case study of Circus Professional Training Program, which was held by Seoul Foundation Arts and Culture for the first time in Korea. The study was conducted via interviews of three participants who completed Circus Profes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적인 서커스 환경과 교육은 국내에서 어떠한 것으로 나타나는가? 본 연구자가 샌프란시스코 서커스 센터(SF Circus Center)에서 경험했을 때 기초적인 움직임부터 단계적으로 기술을 연마할 수 있고 경력이 많은 강사진들의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 시스템이 잘 되어 있었다. 해외의 전문적인 서커스 환경과 교육과는 달리 국내는 대중들의 무관심과 국가의 지원 부족으로 많은 발전을 하지 못했고 아카데믹하고 전문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서커스 교육시스템 부재 속에 서울시 산하기구인 서울문화재단에서 2015년도 서커스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주최하여 국내 서커스 교육 프로그램의 시발이 되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서커스 학교로는 어떤 학교들이 있는가? 해외기관에서는 움직임 영역의 확장을 위해 국가의 지원과 서커스 학교, 센터 등의 체계적인 교육이 활성화되어 많은 서커스 전문가들을 창출해내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서커스 학교로는 캐나다 국립서커스 학교, 호주 국립서커스 학교, 프랑스 국립서커스예술센터(CNAC) 등이 있다. 캐나다 정부가 태양의 서커스에 전폭적인 지원을 하면서 전문적인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몬트리올 라토후에 세운 캐나다 국립서커스 학교에서는 학업과 서커스 전문기술을 동시에 연마할 수 있고, 중·고 과정 5년, 전문대 과정 3년의 총 8년의 학제로 운영된다.
점핑 인 프랑스 연수를 통해 어떤 변화를 갖게 되었다고 하는가? ‘점핑 인 프랑스’ 해외 연수에서 참가자들은 서커스 세상인 프랑스를 경험하고 난 후 자꾸 생각나는 서커스 세상으로 표현하며 다시 가고 싶은 열정을 나타냈다. 서커스만 생각할 수 있는 환경, 철저한 안전관리와 준비된 공간 및 시설, 체계적인 시스템과 탁월한 강사진들의 섬세한 가르침으로 인해 이들은 서커스를 새롭게 바라보는 관점과 서커스에 대한 열정을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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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ttp://mlib.nsu.ac.kr 

  2. http://blog.naver.com/i_sfac/220379575262 

  3. http://www.cnac.fr 

  4. http://blog.naver.com/i_sfac/220353766764 

  5. 심영임, 태양의 서커스에 나타난 무용의 예술적 의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6. 정의숙, 변혁, "춤 영역 확장을 위한 '태양의 서커스(Cirque du Soleil)' 컨텐츠 구성요소 분석연구," 무용예술학연구, 제46권, 제1호, p117-133, 2014. 

  7. 전성찬, 태양의 서커스 블루오션전략,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8. 김영아, "가치혁신으로 본 태양의 서커스와 우리나라 서커스의 향후 과제," 비교문학, 제55권, pp.325-343, 2011. 

  9. 김병영, 정소희, 김영호, "남아선호 가정에서 성장한 기혼여성의 가족 관계 경험에 관한 질적사례 연구," 한국사회복지질적연구, 제5권, 제2호, pp.95-126, 2011. 

  10. 최민지, 태양서커스(Cirque du Soleil) 공연에 나타난 창작요소의 혁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36-137, 2007. 

  11. 심영임, 태양의 서커스에 나타난 무용의 예술적 의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14, 2011. 

  12. http://terms.naver.com/ 

  13. http://sfa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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