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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법 학습 교재의 5문형 분류 체계
On the Notion of 5 Sentence Patterns in English Grammar Learning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283 - 292  

엄태경 (삼육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초록

본 연구는 한국의 많은 영문법 학습 교재에 수록되어 있는 5형식 문형 분류에 대한 설명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외국어 학습자를 위해 교재에 수록되어 있는 문법을 '학습 문법'으로 명명하고, 교재 집필자가 학습 문법을 설정하고 교재를 구성하기 위해 기준으로 삼아야 하는 문법을 '참조 문법'으로 규정한 후, 이 두 문법에서의 문형 설명을 비교하여 국내 영문법 학습 교재에서 나타나는 설명의 단순화 및 오류를 검토하였다. 5문형 체계는 일본식 문법이라는 인식이 있으나, 이 분류 방식은 C. T. Onions에 의해 1929년 처음 소개된 이론으로서, 오히려 영어학적 이론 문법이 영문법 학습 교재에 반영된 예로 볼 수 있었다. 특히 '필수적 부사구'와 '유표적 구문' 등에 관해 참조 문법의 내용이 반영된 새로운 설명의 시도들도 영문법 학습 교재 내에서 확인되었다. 정확성과 타당성에 기초한 학습 문법을 마련하기 위해 교재 집필자와 교사들이 해외의 권위있는 참조 문법서 및 이론 문법의 연구 성과를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영문법 학습 교재에서 발견되는 문법 설명의 오류를 피하고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도 더욱 정확한 문법 체계를 교수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intended as an investigation of 5 sentence patterns which have exerted a strong influence on the English education in Korea. The 'learning grammar', which is defined as the grammar in learning materials, was compared with 'reference grammar' derived from linguistic grammar with theor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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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오랜 기간 한국 영문법 학습 교재에서 주요 내용으로 소개되고 있는 ‘5형식 문형’에 관한 설명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이 과정을 통해 문형 분류 체계와 그 교수 방식에 대한 교육적 제언을 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이 되는 한국의 영문법 학습교재에 수록되어 있는 문법을 ‘학습 문법(learning grammar)’으로 명명하고, 국내·외 영어학 연구의 성과물과 출판사 및 저자를 고려할 때 그 권위를 인정할 만한 해외 문법서의 내용이 ‘참조 문법’의 성격을 띤다고 보았다.
  • 이상에서 설정한 문법 항목과 분석 준거를 바탕으로 영문법 학습 교재의 내용을 앞서 언급한 참조 문법서 및 선행 연구의 내용과 비교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영문법 학습 교재의 설명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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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용 문법이 지배적인 교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만약 교재의 설명이 초급자의 학습에 초점이 맞추어져 지나친 일반화, 단순화 과정이 적용되고 이로 인해 언어학적 이론 문법의 측면에서는 부정확한 설명으로 여겨질 정도에 이르게 된다면, 학습자들은 고급 과정에 들어가게 된 후 다시 처음부터 문법의 체계를 세워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1].
Collins와 Lee의 선행연구에 따르면 문법 교재의 문제점을 검토하는 기준엔 무엇이 있는가? 해외의 교재 연구 중에서는 다수의 교재를 분석 대상으로 특정 시기, 특정 지역의 교재에서 나타나는 문법 설명의 전반적인 경향을 분석하는 연구를 찾아볼 수 있었는데, 먼저 Collins, Hollo와 Mar[4]는 50년에 걸쳐 출간된 호주의 영어 교재에 대해 반영된 문법 교수의 접근법에는 거의 변화가 없고, 교재의 저자들이 현대 언어학의 발전에 대해 낮은 수준의 인식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Collins와 Lee[5]는 홍콩에서 출간된 25권의 영문법 교재가 영향력 있는 기술 문법서에서 제시되는 통찰력을 받아들이고 있는지, 아니면 과거의 문법서에서 채택하고 있는 원칙들을 계속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문법 교재의 문제점을 검토하는 기준으로서 의미 중심의 문법 범주 정의(notional definition), 문법 부류(grammatical class)와 문법 기능(grammatical function)의 혼동, 라틴어 문법 설명 방식의 사용(Latin bias), 부정확한 사실(factual errors) 등을 제시하였다.
학습 문법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는 한국의 많은 영문법 학습 교재에 수록되어 있는 5형식 문형 분류에 대한 설명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외국어 학습자를 위해 교재에 수록되어 있는 문법을 '학습 문법'으로 명명하고, 교재 집필자가 학습 문법을 설정하고 교재를 구성하기 위해 기준으로 삼아야 하는 문법을 '참조 문법'으로 규정한 후, 이 두 문법에서의 문형 설명을 비교하여 국내 영문법 학습 교재에서 나타나는 설명의 단순화 및 오류를 검토하였다. 5문형 체계는 일본식 문법이라는 인식이 있으나, 이 분류 방식은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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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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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P. Collins, C. Hollo, and J. Mar, "English Grammar in School Textbooks: A Critical survey," Australian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Vol.20, No.2, pp.33-50, 1997. 

  5. P. Collins and J. F. K. Lee, "English grammar in current Hong Kong Textbooks: A critical appraisal," TESL Reporter, Vol.38, No.2, pp.37-4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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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홍경선, "교육용 문법 관점의 will과 be going to 용법 분석," 영어학, 제8권, 제4호, pp.523-54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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