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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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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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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터 제작과정에 와인딩된 스테이터를 고접착성 바인더 수지에 함침한 뒤건조/경화를 시켜야 하는데 장시간이 소요되므로 대규모 열설비를 구축해야 하고 유증기 환경에서의 운영이 불가피하며 에너지 사용량도 많아 이러한 공정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모터의 효율과 성능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코일의 최근 절연기술에 관해 간단히 기술하고자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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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일코팅에 쓰이는 고분자에 실리카 나노입자를 분산시킨 복합재료를 사용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기본적으로 코일 코팅에 쓰이는 고분자는 열내구성과 열전도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절연특성과 열전도 성이 우수한 실리카 나노입자를 분산시켜 복합재료로써 자체 물성을 향상시킨다. 이와 같은 복합재료를 사용해서 절연재료의 열전도율을 향상시키면 코일에서 발생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발산시켜 도체의 운전온도를 낮추게 되고, 도체저항이 감소하여 효율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신뢰성 및 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모터의 소형 경량화가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는? 최근 모터의 사용용도가 다양해져 수송/운송 (EV, Elevator, 고속전철 등), 이송장치(자동화 생산설비) 등 모터 자체를 장착한 상태로 움직이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어 모터의 소형 경량화가 중요 해지고 있다. 모터의 소형 경량화를 위하여 코일의 고집적화가 필수적이다.
일본 덴소(주)에서 개발한 나노복합 절연 각형코일은 어떻게 하이브리드 전동기의 성능과 효율을 개선시켰는가? 일본 덴소(주)에서는 그림 2와 같이 하이 브리드 전기자동차용으로 나노복합 절연 각형코일을 개발하여 전동기 스테이터의 크기를 대폭 감소시키는 기술을 소개한 바 있다. 여기서 개발된 절연코일은 나노복합 절연소재를 사용하여 점적율을 10% 정도 높이고, 와인딩 방법에 대한 새로운 설계 개념을 도입하여 하이브리드 전동기의 성능과 효율을 크게 개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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