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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조명·전기설비 =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30 no.3, 2016년, pp.46 -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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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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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일코팅에 쓰이는 고분자에 실리카 나노입자를 분산시킨 복합재료를 사용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 기본적으로 코일 코팅에 쓰이는 고분자는 열내구성과 열전도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절연특성과 열전도 성이 우수한 실리카 나노입자를 분산시켜 복합재료로써 자체 물성을 향상시킨다. 이와 같은 복합재료를 사용해서 절연재료의 열전도율을 향상시키면 코일에서 발생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발산시켜 도체의 운전온도를 낮추게 되고, 도체저항이 감소하여 효율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신뢰성 및 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 |
모터의 소형 경량화가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는? | 최근 모터의 사용용도가 다양해져 수송/운송 (EV, Elevator, 고속전철 등), 이송장치(자동화 생산설비) 등 모터 자체를 장착한 상태로 움직이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어 모터의 소형 경량화가 중요 해지고 있다. 모터의 소형 경량화를 위하여 코일의 고집적화가 필수적이다. | |
일본 덴소(주)에서 개발한 나노복합 절연 각형코일은 어떻게 하이브리드 전동기의 성능과 효율을 개선시켰는가? | 일본 덴소(주)에서는 그림 2와 같이 하이 브리드 전기자동차용으로 나노복합 절연 각형코일을 개발하여 전동기 스테이터의 크기를 대폭 감소시키는 기술을 소개한 바 있다. 여기서 개발된 절연코일은 나노복합 절연소재를 사용하여 점적율을 10% 정도 높이고, 와인딩 방법에 대한 새로운 설계 개념을 도입하여 하이브리드 전동기의 성능과 효율을 크게 개선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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