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소명의식과 직업가치인식, 적응자원이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alling, Work Values and Adaptation Resources on the Nursing Students' College Adjustment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3 = no.81, 2016년, pp.667 - 677  

김문정 (부경대학교) ,  강경자 (제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rsing students are exposed to a variety of stress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s' college adjustment related to calling, work values and adaptation resources. The survey conducted in three nursing colleges (n=313) from 18th November to 30th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과 대학생의 소명의식과 직업 가치인식, 적응자원이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직업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인 직업가치와 전공에 대한 소명의식, 적응자원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공공의 이익을 위해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강조되는 소명의식에 대하여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소명의식의 하부 개념 수준과 내외적 일의 가치, 적응자원 수준을 살펴봄으로써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향상시키는 전략의 기초 자료로써 의미가 있다.
  •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영향요인들에 대한 파악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직에 대한 소명의식과 직업가치인식, 적응자원이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시키는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의 적응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때 적극적으로 스스로 해결하고자 대처행동을 하는 것이 학교생활적응에 필요한 내적 자원 증진을 제공하고 적응 수준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내재적 일의 가치 하부 항목 중 이타주의와 적응자원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이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대처방식이 직접적으로 또는 정서적 안녕감을 통해간접적으로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준다 (Kim, Young-Sun & Seo, Ji-Yeong, 2015)는 결과와 정서적 안녕감이 대학생활적응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Joo & Bang, 2006)는 결과와도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그러나 Lee, Ji-Youn(2006)은 청소년들이 일의 가치를 내재적 가치보다는 일에 따르는 물질적 보상이나 조건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외재적 가치에 비중을 둔다고 하여 본 연구와 상이한 결과를 보고하였다.
2012년 논문에서 보고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수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심리적 안녕감, 대처방식, 임상실습 스트레스(Kim Eun-A & Jang Keum-Seong, 2012)가 보고되었다. 그리고 자기결정적인 입학동기와 높은 대학생활만족도, 높은 연령, 좋은 건강상태인 경우 대학생활 적응수준이 높았다(Lee Young-RanㆍKim Sun-Hee & Chu Min-Sun, 2013).
간호대학생은 실습과정 동안 무엇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는가? 한편, 간호대학생은 전문지식의 습득과 더불어 임상실습을 통해 다양한 술기를 익히게 되는데, 실습과정동안 환자가 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는 절차를 수행하면서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게 된다(Seyedfatemi ‧ Tafreshi & Hagani, 2007). 간호대학생들은 실습기간 동안 부여되는 과도한 과제나 업무 등으로 임상실습에 따른 스트레스를 겪으며, 심지어는 이로 인해 실습이 두려워지고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어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마저도 느끼게 되는 심각한 상황에 이르기도 한다(Whang Sung-Ja,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Diener, E. & Fujita, F.(1995). Resources, personal striving and subjective well-being: A nomothetic and idiographic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 926-935. 

  2. Dik, B. J. & Duffy, R. D.(2009). Calling and vocation at work: Definitions and prospects for research and practice. The Counselling Psychologist, 37, 424-450. 

  3. Dik, B. J..Eldridge, B. M. & Steger, M. F. (2008). Development of the calling and vocation questionnaire(CVQ),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Boston. 

  4. Dose, J. J.(1997). Work values: An integrative framework and illustrative application to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0, 219-240. 

  5. Duffy, R. D..Allan, B. A. & Dik, B. J.(2011). The presence of a calling and academic satisfaction: Examining potential mediator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9(1), 74-80. 

  6. Duffy, R. D..Manuel, R. S..Borges, N. J. & Bott, E. M.(2011). Calling vocational development and well being: A longitudinal study of medical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9, 361-366. 

  7. Elangovan, A. R.Pinder, C. C. & McLean, M.(2010). Callings and oganizational behavior.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6(3), 428-440. doi:10.1016/j.jvb.2009.10.009 

  8. Holahan, C. J. & Moos, R. H.(1990). Life stressors, resistance factors and improves psychological functioning: An extension of the stress resistance paradig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 909-917. 

  9. Jeong, Eun-Ju(2005). A study on value of work and career consciousness of general high school,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1-56. 

  10. Joo, H. S. & Bang, H. J.(2006). The effect of relational-interdependent self-construal, interpersonal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t. In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Ed.), Proceedings of the 2006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nnual Conference, 284-285.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eoul 

  11. Kalleberg, A. L.(1977). Work values and job rewards: A theory of job satisfactio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42, 124-143. 

  12. Kim, Eun-A & Jang, Keum-Seong(2012).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312-322. 

  13. Kim, Eun-Jeong(1992). Psychological and academic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Yonsei counseling research, 8, 85-114. 

  14. Kim, Ji-Young.Son, Hee-Jung.Kim, Tae-Jin.Choi, Yoon-Ho.Kim, Ho-Joong.Kee, Chang-Won.Kim, Ju-Hui & Hong, Kyung-Pyo(2004). The impact of application motives on medical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6(2), 207-218. 

  15. Kim, Young-Sun & Seo, Ji-Yeong(2015). Construction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6), 1439-1452. 

  16. Lea, Eun-Kyoung(2011).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youth work as a vocation and attendant levels of job satisfaction, Studies on Korean Youth, 22(1), 115-140. 

  17. Lee, Ga-Ryoung(2014).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life-satisfaction and stress coping style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4(5), 659-665. 

  18. Lee, Ji-Youn(2006). The change of juvenile's work valu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5(3), 163-181. 

  19. Lee, Kyung-Ah.Shin, Hae-Lin.Yoo, Na-Hyun & Lee, Ki-Hak(200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inventory-short form,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9(2), 739-754. 

  20. Lee, Young-Ran.Kim, Sun-Hee & Chu, Min-Sun (2013). Stress, stress coping, and school adapta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21. Liu, Y. & Lei, Y.(2012). The connotation of work values: A Preliminary Review, Asian Social Science, 8(1), 47-53. 

  22. Miller, M. F.(1974). Relationship of vocational maturity to work valu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 367-371. 

  23. Park, Hyun-Joo & Jang, In-Sun(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24. Park, Jeong-Ran & Kim, Hae-Sun(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calling and self-esteem upon professionalism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Holistic Health Science, 2(1), 73-79. 

  25. Park, Sun-Young(2012). The study for sense of the calling of nursing students, Holistic Health Science, 2(1), 63-72. 

  26. Rokeach, M.(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New York: Free Press. 

  27. Seyedfatemi, N..Tafreshi, M. & Hagani, H.(2007). Experienced stressors and coping strategies among Iranian nursing students, BMC Nursing, 6, 11-20.DOI: 10.1186/1472-6955-6-11 

  28. Shim, Ye-Rin & Yoo, Sung Kyung(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alling and vocation questionnaire(CVQ-K),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4(4), 847-872. 

  29. Steger, M. F. & Dik, B. J.(2009). If one is looking for meaning in life, does it help to find meaning in work? Applied Psychology: Health and Well-Being, 1(3), 303-320. 

  30. Sung, Mi-Hae(2012). Factors Influenc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8(1), 18-24. 

  31. Super, D. E.(1970). Manual for the work values inventory. Boston: Houghton-Mifflin. 

  32. Vansteenkiste, M..Neyrinck, B..Niemiec, C. P..Soenens, B..Witte, H. D. & Broeck, A. V.(2007). On the relations among work value orientations,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and job outcomes: A self-determination theory approach.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80, 251-277. 

  33. Whang, Sung-Ja(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34. Wollack, S..Goodale, J. G..Wijting, J. P. & Smith, P. C.(1971). Development of the survey of work valu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5, 331-338. 

  35. Wrzesniewski, A..McCauley, C..Rozin, P. & Schwartz, B.(1997). Jobs, careers, and callings: People's relations to their work,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1, 21-33. 

  36. Yang, Kyung-Hee.Lee, Jeong-Ran & Park, Boc-Nam (2012). Factors affecting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freshmen enrolled in nursing at junior colleg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5-13. 

  37. Yoo, Jae-Yong.Park, Ju-Young & Woo, Chung-Hee (2015). Career attitude maturity, calling, and work as meaning affecting student adjustment to college among health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5), 480-488. 

  38. Zytowski, D. G.(1970). The concept of work values, Vocational Guidance Quarterly, 18, 176-18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