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소명의식과 직업가치인식, 적응자원이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alling, Work Values and Adaptation Resources on the Nursing Students' College Adjustment원문보기
Nursing students are exposed to a variety of stress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s' college adjustment related to calling, work values and adaptation resources. The survey conducted in three nursing colleges (n=313) from 18th November to 30th D...
Nursing students are exposed to a variety of stress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s' college adjustment related to calling, work values and adaptation resources. The survey conducted in three nursing colleges (n=313) from 18th November to 30th December in 2015. The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independent t-tests,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using SPSS/Win 21 software. 41.9% of variance in college adjustment was accounted for by purpose/meaningfulness(t=6.871, p<.001), emotional stability(t=6.224, p<.001), altruism (t=2.708, p=.007), school year(4th)(t=3.073, p=.002), Hospitals in affiliation(t=2.822, p=.005), GPA(t=2.558, p=.011). The model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explaining 41.9% of the variance(F=17.843, p<.001). This study suggests that a strategy increasing college adjustment for nursing students, is needed to consider purpose/meaningfulness, emotional stability, altruism.
Nursing students are exposed to a variety of stress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s' college adjustment related to calling, work values and adaptation resources. The survey conducted in three nursing colleges (n=313) from 18th November to 30th December in 2015. The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independent t-tests,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using SPSS/Win 21 software. 41.9% of variance in college adjustment was accounted for by purpose/meaningfulness(t=6.871, p<.001), emotional stability(t=6.224, p<.001), altruism (t=2.708, p=.007), school year(4th)(t=3.073, p=.002), Hospitals in affiliation(t=2.822, p=.005), GPA(t=2.558, p=.011). The model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explaining 41.9% of the variance(F=17.843, p<.001). This study suggests that a strategy increasing college adjustment for nursing students, is needed to consider purpose/meaningfulness, emotional stability, altruis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학과 대학생의 소명의식과 직업 가치인식, 적응자원이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직업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인 직업가치와 전공에 대한 소명의식, 적응자원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공공의 이익을 위해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강조되는 소명의식에 대하여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소명의식의 하부 개념 수준과 내외적 일의 가치, 적응자원 수준을 살펴봄으로써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향상시키는 전략의 기초 자료로써 의미가 있다.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영향요인들에 대한 파악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직에 대한 소명의식과 직업가치인식, 적응자원이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시키는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제안 방법
대상자의 대학생활 적응수준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재학 학년, 진학 시 의사결정자, 부속병원 유무, 누계평균평점, 희망 취업지, 희망 취업병원을 더미변수로 처리하여 독립변수로 투입하였다. 그리고 대학생활 적응수준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던 초월적 부름, 목적/의미, 친사회적 지향, 성취성, 이타주의, 명예심, 정서안정성을 독립변수로 투입하였다.
대상자의 대학생활 적응수준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재학 학년, 진학 시 의사결정자, 부속병원 유무, 누계평균평점, 희망 취업지, 희망 취업병원을 더미변수로 처리하여 독립변수로 투입하였다. 그리고 대학생활 적응수준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던 초월적 부름, 목적/의미, 친사회적 지향, 성취성, 이타주의, 명예심, 정서안정성을 독립변수로 투입하였다.
소명의식, 내재적・외재적 직업가치, 대학생활적응자원의 하부요인과 대학생활 적응수준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명의식 중에는 초월적 부름, 목적/의미, 친사회적 지향, 내재적 직업가치 중에는 성취성과 이타주의, 외재적 직업가치 중에는 명예심, 대학생활 적응자원 중에는 정서안정성이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대학생활적응수준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2015년 11월 18일부터 12월 30일까지 온라인 조사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 참여의 자발성과 기밀 유지를 확보하기 위하여 대상자의 이름이나 식별번호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연구자와 자료조사원이 재직하고 있는 3개 대학의 간호학과에 학생들의 연구 참여에 대한 허락을 얻은 후, 각 학년 단체 카톡방에 연구 안내문을 게시하도록 각 학년 대표에게 협조를 구하였다. 학생이 안내문을 읽고 링크된 URL을 클릭하면 온라인 조사 사이트로 들어오게 된다.
대상 데이터
자료수집 전에 B대학교 연구윤리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하였다(IRB Number : 1041386-20151118-HR-014-03). 2015년 11월 18일부터 12월 30일까지 온라인 조사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 참여의 자발성과 기밀 유지를 확보하기 위하여 대상자의 이름이나 식별번호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연구자와 자료조사원이 재직하고 있는 3개 대학의 간호학과에 학생들의 연구 참여에 대한 허락을 얻은 후, 각 학년 단체 카톡방에 연구 안내문을 게시하도록 각 학년 대표에게 협조를 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B와 J지역 3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1-4학년 학생으로 자발적으로 연구참여에 동의한 자이다.
데이터처리
넷째, 소명의식과 직업가치, 대학생활 적응자원이 적응수준에 미치는 영향은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수준의 차이를 independent t-test, ANOVA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é 방법을 이용하였다.
셋째, 연구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연구변수들의 수준은 기술통계로 분석하였다.
통계프로그램 SPSS 21을 사용하여 설문지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 과정은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2008)이 대학생들의 학교적응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제작한 간편 대학생활적응 척도’ 가운데 하부척도인 적응수준 15문항을 사용하였다.
대학생활 적응자원을 측정하기 위하여 Lee Kyung-AhㆍShin Hae-LinㆍYoo Na-Hyun & Lee Ki-Hak(2008)이 대학생들의 학교적응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제작한 ‘간편 대학생활적응척도’ 가운데 하부척도인 적응자원 40문항을 사용하였다.
소명의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판 소명 척도 (Calling and Vocational Questionnaire Korean version: CVQ-K)를 사용하였다. CVQ-K는 Dik ‧ Eldridge & Steger(2008)가 제작한 CVQ를 Shim Ye-Rin & Yoo Sung Kyung(2012)이 한국어로 번역, 수정한 것이다.
직업가치를 측정하기 위하여 Super(1970)가 개발하고 Miller(1974)가 수정, 보완한 직업가치 척도(Work Values Inventory: WVI)를 국내에서 Jeong Eun-Ju(2005)가 사용한 것으로 측정하였다. 총 24문항으로 내재적 직업가치에 해당되는 3개 요인(성취성, 이타주의, 창의성)과 외재적 직업가치에 해당하는 5개 요인(경제보수, 독립성, 명예심, 생활방식, 안정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명의식, 내재적・외재적 직업가치, 대학생활적응자원의 하부요인과 대학생활 적응수준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명의식 중에는 초월적 부름, 목적/의미, 친사회적 지향, 내재적 직업가치 중에는 성취성과 이타주의, 외재적 직업가치 중에는 명예심, 대학생활 적응자원 중에는 정서안정성이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대학생활적응수준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내재적 일의 가치 하부 항목 중 이타주의와 적응자원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이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대처방식이 직접적으로 또는 정서적 안녕감을 통해간접적으로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준다 (Kim, Young-Sun & Seo, Ji-Yeong, 2015)는 결과와 정서적 안녕감이 대학생활적응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Joo & Bang, 2006)는 결과와도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대상자가 지각한 소명의식의 수준은 평균 2.35점으로 중간점수보다 약간 높았다. 하부요인별로는 친사회적 지향, 목적/의미, 초월적 부름 순으로 높았다.
하부요인별로는 친사회적 지향, 목적/의미, 초월적 부름 순으로 높았다. 대상자가 지각한 직업가치 수준은 외재적 직업가치가 평균 4.05점, 내재적 직업가치가 평균 3.85점으로 외재적 직업가치가 높았으며 전체적으로 중간점수보다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대학생활 적응자원은 평균 3.
본 연구결과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학년(4학년), 4.0 이상의 성적, 실습 때 소속병원의 존재, 소명의식의 하부개념인 목적과 의미, 내재적 일의 가치를 표현한 하부항목 중 이타주의, 그리고 적응자원의 하부 항목인 정서안정성이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의 41.9% 설명력이 있었다.
0이상 성적이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으며 이는 직전 학기 성적이 대학생활적응의 유의한 변수 (Yoo, Jae-Yong et al, 2015)로 보고한 것과 일치하였다. 본 연구결과 중 주목해서 볼 영향요인은 실습병원의 존재이었다. 간호대학생들에게는 전문적 지식습득을 위한 학습 양이 많고 실습으로 인해 병원과 지역사회 등 다양한 환경에서 적응해야 할 필요성이 높기 때문에 실습병원의 부재는 타 전공 학생들에 비해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Whang, Sung-Ja, 2006)하는 요인이 되며 이는 학교적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Park, Hyun-Joo & Jang, In-Sun, 2010).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 관련변수로써 소명의식, 직업가치, 내적자원이 주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본 연구결과 소명의식의 하부 항목인 목적/의미, 내적 직업가치의 하부항목인 이타주의, 적응자원으로서 정서안정성, 재학 학년, 실습부속병원의 존재, 누계학점의 순서로 영향을 미쳤으며 전체의 41.9%를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소명의식의 하부개념을 보면 친사회적 성향이 가장 높아 2.69점이었고 초월적 부름은 가장 낮은 1.85점이었다. 이는 Park, sun-young(2012)의 연구에서 목적/의미점수가 가장 높고 친 사회적 성향은 가장 낮게 나타난 결과와는 다른 것으로 이 차이는 연구대상자 특성과 관련이 있다고 사료된다.
회귀분석 결과 상대적 기여가 큰 순서대로 정리하면, 목적/의미(t=6.871, p<.001), 정서안정성(t=6.224, p<.001), 이타주의(t=2.708, p=.007), 재학학년(t=3.073, p=.002), 부속병원 유무(t=2.822, p=.005), 누계평균평점(t=2.558, p=.011)이 유의도 0.05 수준에서 대학생활 적응수준의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소명의식에 대한 심화 연구가 추후 더 필요하며 , 간호대학생들이 직업의 가치, 의미, 목적을 탐색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개인의 적응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때 적극적으로 스스로 해결하고자 대처행동을 함으로써 학교생활적응에 필요한 내적 자원 증진을 제공하고 적응수준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3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가 보고식 설문을 토대로 한 결과이므로 일반화하는데 신중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을 제언하고자 한다.
셋째, 소명의식과 직업의 가치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대학의 비교과과정의 일부로 제공한 후 그 효과를 검정하는 종단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직에 대한 소명의식과 직업가치인식, 적응자원이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시키는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첫째 대학생활적응 영향요인의 특성이 다차원적이므로 다양한 특성을 포함하는 대상자를 선정하여 반복연구 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의 적응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때 적극적으로 스스로 해결하고자 대처행동을 하는 것이 학교생활적응에 필요한 내적 자원 증진을 제공하고 적응 수준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내재적 일의 가치 하부 항목 중 이타주의와 적응자원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이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대처방식이 직접적으로 또는 정서적 안녕감을 통해간접적으로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준다 (Kim, Young-Sun & Seo, Ji-Yeong, 2015)는 결과와 정서적 안녕감이 대학생활적응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Joo & Bang, 2006)는 결과와도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그러나 Lee, Ji-Youn(2006)은 청소년들이 일의 가치를 내재적 가치보다는 일에 따르는 물질적 보상이나 조건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외재적 가치에 비중을 둔다고 하여 본 연구와 상이한 결과를 보고하였다.
2012년 논문에서 보고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수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수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심리적 안녕감, 대처방식, 임상실습 스트레스(Kim Eun-A & Jang Keum-Seong, 2012)가 보고되었다. 그리고 자기결정적인 입학동기와 높은 대학생활만족도, 높은 연령, 좋은 건강상태인 경우 대학생활 적응수준이 높았다(Lee Young-RanㆍKim Sun-Hee & Chu Min-Sun, 2013).
간호대학생은 실습과정 동안 무엇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는가?
한편, 간호대학생은 전문지식의 습득과 더불어 임상실습을 통해 다양한 술기를 익히게 되는데, 실습과정동안 환자가 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는 절차를 수행하면서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게 된다(Seyedfatemi ‧ Tafreshi & Hagani, 2007). 간호대학생들은 실습기간 동안 부여되는 과도한 과제나 업무 등으로 임상실습에 따른 스트레스를 겪으며, 심지어는 이로 인해 실습이 두려워지고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어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마저도 느끼게 되는 심각한 상황에 이르기도 한다(Whang Sung-Ja, 2006).
참고문헌 (38)
Diener, E. & Fujita, F.(1995). Resources, personal striving and subjective well-being: A nomothetic and idiographic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 926-935.
Dik, B. J. & Duffy, R. D.(2009). Calling and vocation at work: Definitions and prospects for research and practice. The Counselling Psychologist, 37, 424-450.
Dik, B. J..Eldridge, B. M. & Steger, M. F. (2008). Development of the calling and vocation questionnaire(CVQ),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Boston.
Dose, J. J.(1997). Work values: An integrative framework and illustrative application to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0, 219-240.
Duffy, R. D..Allan, B. A. & Dik, B. J.(2011). The presence of a calling and academic satisfaction: Examining potential mediator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9(1), 74-80.
Duffy, R. D..Manuel, R. S..Borges, N. J. & Bott, E. M.(2011). Calling vocational development and well being: A longitudinal study of medical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9, 361-366.
Elangovan, A. R.Pinder, C. C. & McLean, M.(2010). Callings and oganizational behavior.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6(3), 428-440. doi:10.1016/j.jvb.2009.10.009
Holahan, C. J. & Moos, R. H.(1990). Life stressors, resistance factors and improves psychological functioning: An extension of the stress resistance paradig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 909-917.
Jeong, Eun-Ju(2005). A study on value of work and career consciousness of general high school,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1-56.
Joo, H. S. & Bang, H. J.(2006). The effect of relational-interdependent self-construal, interpersonal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t. In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Ed.), Proceedings of the 2006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nnual Conference, 284-285.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eoul
Kalleberg, A. L.(1977). Work values and job rewards: A theory of job satisfactio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42, 124-143.
Kim, Eun-A & Jang, Keum-Seong(2012).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312-322.
Kim, Eun-Jeong(1992). Psychological and academic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Yonsei counseling research, 8, 85-114.
Kim, Ji-Young.Son, Hee-Jung.Kim, Tae-Jin.Choi, Yoon-Ho.Kim, Ho-Joong.Kee, Chang-Won.Kim, Ju-Hui & Hong, Kyung-Pyo(2004). The impact of application motives on medical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6(2), 207-218.
Kim, Young-Sun & Seo, Ji-Yeong(2015). Construction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6), 1439-1452.
Lea, Eun-Kyoung(2011).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youth work as a vocation and attendant levels of job satisfaction, Studies on Korean Youth, 22(1), 115-140.
Lee, Ga-Ryoung(2014).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life-satisfaction and stress coping style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4(5), 659-665.
Lee, Ji-Youn(2006). The change of juvenile's work valu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5(3), 163-181.
Lee, Kyung-Ah.Shin, Hae-Lin.Yoo, Na-Hyun & Lee, Ki-Hak(200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inventory-short form,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9(2), 739-754.
Lee, Young-Ran.Kim, Sun-Hee & Chu, Min-Sun (2013). Stress, stress coping, and school adapta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Liu, Y. & Lei, Y.(2012). The connotation of work values: A Preliminary Review, Asian Social Science, 8(1), 47-53.
Miller, M. F.(1974). Relationship of vocational maturity to work valu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 367-371.
Park, Hyun-Joo & Jang, In-Sun(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Park, Jeong-Ran & Kim, Hae-Sun(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calling and self-esteem upon professionalism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Holistic Health Science, 2(1), 73-79.
Park, Sun-Young(2012). The study for sense of the calling of nursing students, Holistic Health Science, 2(1), 63-72.
Rokeach, M.(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New York: Free Press.
Seyedfatemi, N..Tafreshi, M. & Hagani, H.(2007). Experienced stressors and coping strategies among Iranian nursing students, BMC Nursing, 6, 11-20.DOI: 10.1186/1472-6955-6-11
Shim, Ye-Rin & Yoo, Sung Kyung(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alling and vocation questionnaire(CVQ-K),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4(4), 847-872.
Steger, M. F. & Dik, B. J.(2009). If one is looking for meaning in life, does it help to find meaning in work? Applied Psychology: Health and Well-Being, 1(3), 303-320.
Sung, Mi-Hae(2012). Factors Influenc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8(1), 18-24.
Super, D. E.(1970). Manual for the work values inventory. Boston: Houghton-Mifflin.
Vansteenkiste, M..Neyrinck, B..Niemiec, C. P..Soenens, B..Witte, H. D. & Broeck, A. V.(2007). On the relations among work value orientations,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and job outcomes: A self-determination theory approach.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80, 251-277.
Whang, Sung-Ja(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Wollack, S..Goodale, J. G..Wijting, J. P. & Smith, P. C.(1971). Development of the survey of work valu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5, 331-338.
Wrzesniewski, A..McCauley, C..Rozin, P. & Schwartz, B.(1997). Jobs, careers, and callings: People's relations to their work,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1, 21-33.
Yang, Kyung-Hee.Lee, Jeong-Ran & Park, Boc-Nam (2012). Factors affecting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freshmen enrolled in nursing at junior colleg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5-13.
Yoo, Jae-Yong.Park, Ju-Young & Woo, Chung-Hee (2015). Career attitude maturity, calling, and work as meaning affecting student adjustment to college among health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5), 480-48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