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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침김동인(鍼金銅人)의 복삼(僕參), 대도(大都), 태백(太白)의 혈위(穴位)에 대한 고찰
The Locations of BL61, SP2 and SP3 in Chimgeumdongin 원문보기

한국의사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v.29 no.1, 2016년, pp.103 - 116  

박영환 (시중한의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ocation of BL61 has commonly known as directly under the BL60 (Gollyun) which is at the lateral side of the heel. SP2 is located at the front of the big toe joint and SP3 is located at the rear of the big toe joint. These locations are the same with the standard acupuncture points of the WHO/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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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저자는 본 논문에서 일차적으로 『承政院日記』에 실제 사용기록이 남아있는 鍼金銅人(1741) 僕參의 혈위와 舍巖鍼法에서 자주 사용하는 大都와 太白의 혈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후, 이를 각종 의서의 원문 및 2009년도에 제정된 『WHO/WPRO 표준경혈위치』7)에 기록된 혈위에 대한내용과 각각 비교 고찰하였다.
  • 현재 한국, 중국, 일본에는 나무, 종이, 靑銅으로 만든 여러 가지 鍼灸銅人이 전해오고 있다. 이들 鍼灸銅人 중에서 유물로서 가치가 있는 東京國立博物館의 銅人形-C543, 銅 人形 C-544, 中國國家博物館의 针灸銅人(1443), 湖北省博物館의 鍼灸穴位銅人의 僕參을 鍼金銅人(1741)의 僕參의 위치와 서로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僕參의 고찰과 마찬가지로 앞서 언급하였던 銅人形-C543,C-544, 鍼灸銅人(1443)의 大都, 太白의 혈위도 鍼金銅人(1741)의 위치와 서로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56) 朝鮮의 醫政制度가 高麗 醫官의 관직명까지 그대로 계승57)하였다는 기록을 미루어 봤을 때, 사실상鍼灸木人이 高麗時代의 典醫寺부터 계속 전승되어 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앞서 발표한 논문 「鍼金銅人 製作에 관한 硏究」에 이어 이번 논문은 역사적 유물에 기초한 경맥의 유주와 경혈의 위치 등에 관한 연구의 總論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鍼金銅人(1741)의 太白, 大都, 僕參의 위치를 주요 의서의 원문 내용 및 일본, 중국의 鍼灸銅人의 위치와 각각 비교하여 고찰해 본 것이다. 그 결과 鍼金銅人과 銅人形-C544의 太白, 大都, 僕參의 혈위는 주요의서의 내용에 부합하거나 일치했으나, 銅人形-C543의 太白과 天聖銅人을 복제하였다고 하는 鍼灸銅人(1443)의 太白, 大都, 僕參은 주요 의서와 일치하지 않았다.
  • 본 논문은 鍼金銅人(1741)의 경맥의 유주와 경혈의 위치 등에 관해 연구하는 연속된 논문 중 첫 번째 논문으로,僕參, 太白, 大都의 혈을 예로 들어 鍼金銅人(1741)에 관한 연구의 당위성을 설명한 것이다.67) 다음 논문에서는 鍼金銅人(1741)의 五輸穴을 주요 의서의 원문과 비교 고찰하고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가설 설정

  • 56) 朝鮮의 醫政制度가 高麗 醫官의 관직명까지 그대로 계승57)하였다는 기록을 미루어 봤을 때, 사실상鍼灸木人이 高麗時代의 典醫寺부터 계속 전승되어 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앞서 발표한 논문 「鍼金銅人 製作에 관한 硏究」에 이어 이번 논문은 역사적 유물에 기초한 경맥의 유주와 경혈의 위치 등에 관한 연구의 總論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鍼金銅人(1741)의 太白, 大都, 僕參의 위치를 주요 의서의 원문 내용 및 일본, 중국의 鍼灸銅人의 위치와 각각 비교하여 고찰해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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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僕參이란? 僕參은 실제 자침한 기록이 「承政院日記」에 기재된 유일한 鍼金銅人(1741)의 穴이다. 기록에 따르면 1747年 8月24日 英祖는 그 당시 서울에서 가장 鍼術이 뛰어나다고 하는 ‘斗梅’와 ‘松月’을 테스트하기 위해 두 사람을 昌德宮으로 불러서 鍼金銅人(1741) 왼발과 오른발의 僕參에 각각 자침하라고 하였는데, 그 결과 斗梅가 더 능숙하게 자침을 하였기 때문에 斗梅가 醫女들에게 자침 교습을 하게 하였다고 한다8).
太白의 위치는? 大都와 太白은 足太陰脾經의 五輸穴로써 臨床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는 要穴이다. 大都는 엄지발가락 本節의 앞에, 太白은 엄지발가락 本節의 뒤에 위치하고 있다고 하며, 이에 대해서는 현재 한국, 중국, 일본 모두 별다른 異見이 없어서「WHO/WPRO 표준경혈위치」에서도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주요 의서의 大都와 太白의 위치와 현재 표준으로 정한 「WHO/WPRO 표준경혈위치」의 위치는 서로 다르다(표 2 참조).
靑銅鍼金經穴人體像이란? 國立古宮博物館1)에 소장되어 있는 靑銅鍼金經穴人體像은 간략히 鍼金銅人이라고도 한다. 鍼金銅人은 英祖 17年(1741) 崔天若이 제작한 것으로 현재 우리나라에 남아있는단 한 개의 鍼灸銅人으로 朝鮮의 경혈학을 연구하는데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유물이며, 中國國家博物館의 鍼灸銅人(1443年), 湖北省博物館의 鍼灸穴位銅人(16세기 추정), 東京國立博物館의 銅人形 c-543(18세기 추정), 銅人形 c-544(1662年), 上野国立科学博物館의 銅人(에도시대)과는 다르게 제작시기와 제작과정이 史書에 기록된 유일한 鍼灸銅人이다. 「承政院日記」의 기록에 따르면 鍼金銅人(1741)은 영의정 金在魯의 주장에 따라 英祖의 윤허를 받은 뒤, 內醫院首醫 吳志哲과 鍼醫 2人의 감독 하에 崔天若이 청동으로 주조하였다고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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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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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재동, 김남일 공편. 중국 침뜸의학의 역사. 서울:집문당. 1997. 

  3. WHO 서태평양지역사무처 지음. 한국한의학연구원, 대한 침구학회, 경락경혈학회 옮김. WHO/WPRO 표준경혈위치. 서울:엘스비어 코리아. 2009. 

  4. 崔容泰. 鍼灸學(上). 서울:集文堂. 2000. 

  5. 安榮基 編著. 經穴學叢書. 서울:成輔社. 2006. 

  6. 皇甫謐. 鍼灸甲乙經. 中國醫學大成(影印). 未詳. 

  7. 孫思邈. 備急千金要方. 北京:人民衛生出版社(江戶醫學影北宋本 影印). 1955. 

  8. 孫思邈. 千金翼方. 北京:人民衛生出版社(梅溪書院本 影印). 1955. 

  9. 王燾. 外臺秘要. 北京:人民衛生出版社(北宋 皇祐三年本影印). 1955. 

  10. 王維一. 新刊補註銅人?穴鍼灸圖經. 內醫院(重刊). 1654. 

  11. 宋.徽宗 政府組織編寫. 聖濟總錄. 北京:人民衛生出版社. 1962. 

  12. 王執中. 針灸資生經. 四庫全書(影印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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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吳崑. 鍼方六集. 北京:人民衛生出版社. 1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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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A+醫學百科"人體穴位" cht.a-hospital.com(2013.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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