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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5 no.3, 2016년, pp.177 - 181
송신형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최우천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Hot shearing is a method of producing various high-quality planar machine parts by using reduced punch load. In order to predict the results of this process, the deformation behavior of work material at elevated temperatures need to be studied. In this research, a tensile test was carried out for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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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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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단면이란 무엇인가? | 펀치하중의 절감은 공정상의 에너지 사용 절감 및 펀치, 다이와 같은 전단공구의 수명 등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판재의 전단 변형 시에는 먼저 가공재료에 전단 변형에 의한 단면이 생성되는데 이를 전단면이라 하며, 이후 재료의 파단과 함께 최종적으로 천공이 완성되는데 이 파단으로 생성되는 단면의 부분을 파단면이라 한다. 이렇게 전단가공 후에 제품에 전단면과 파단면이 차례로 생성되는데 최종 제품의 품질은 여러 공정조건을 최적화하여 불규칙한 파단면을 최소화하고 매끄러운 전단면을 극대화하는 정도에 따라 좌우된다. | |
5052 알루미늄 합금에 관한 고온 인장시험 결과는? | 시편의 온도가 240°C일 때는 변형률 속도 증가에 의한 유동응력의 증가가 미미하다. 또한 변형률 속도 변화에 따른 연신율의 변화도 미미하거나 불규칙하다. 하지만 시편의 온도가 340°C와 440°C일 때는 유동응력과 연신율의 증감이 비교적 뚜렷하며 규칙적이다. 이 온도영역에서는 변형률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유동응력이 뚜렷이 증가하며, 연신율은 감소한다. 이에 따라 실제 5052 알루미늄 합금의 고온전단가공 시에 340°C와 440°C의 온도영역 그리고 0. | |
펀치하중의 절감이 중요한 이유는? | 전단가공 상의 가장 큰 관심사는 가공시 펀치하중의 절감과 가공 후의 제품의 단면 품질의 향상이다. 펀치하중의 절감은 공정상의 에너지 사용 절감 및 펀치, 다이와 같은 전단공구의 수명 등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판재의 전단 변형 시에는 먼저 가공재료에 전단 변형에 의한 단면이 생성되는데 이를 전단면이라 하며, 이후 재료의 파단과 함께 최종적으로 천공이 완성되는데 이 파단으로 생성되는 단면의 부분을 파단면이라 한다. |
Brokken D., Brekelmans W. A. M., 1998, Numerical Modelling of the Metal Blanking Process, J. Mater. Process. Technol., 83:1 192-199.
Mori, K., Maeno, T., 2012, Punching of Ultra-high Strength Steel Sheets using Local Resistance Heating of Shearing Zone, J. Mater. Process. Technol., 212:2 534-540.
Eom, J. G., Jang, S. M., 2009, Flow Stress of A16061 at Elevated Temperature and Its Application to Forging Simulation for Verific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Conference, 474-477.
Ko, B. C., Kim, J. H., 1998, The Effects of Temperature and Strain Rate on Flow Stress and Strain of AA5083 Alloy during High Temperature Deformation,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7:2 168-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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