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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도어의 장애물 검지를 위한 Area센서와 다중공간분할 3D센서의 검지율 비교 분석
Comparison of detection rates Area sensors and 3D spatial division multiple sensors for detecting obstacles in the screen door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6, 2016년, pp.561 - 566  

유봉석 ((주)엘비씨소프트 연구사업팀) ,  이현수 ((주)엘비씨소프트 연구사업팀) ,  진주현 ((주)엘비씨소프트 연구사업팀) ,  김종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CT융합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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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장에는 승객의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스크린도어를 설치하고 있으며 스크린도어에는 장애물 검지를 위해 Area센서를 설치하고 있다. 그러나 먼지, 햇빛, 눈, 벌레 등으로 인한 스크린도어의 빈번한 동작오류가 원활한 열차운행을 방해하고 있어 장애물 감지 센서의 동작오류 감소와 장애물 검지 기능을 고도화하기 위한 대체 검지기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대구 문양역에 시범운영 중인 로프타입 상하개폐식 스크린도어에 Area센서와 장애물검지 다중공간분할 검지알고리즘을 적용한 3D센서를 설치하여 검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CCTV를 이용한 영상데이터 판독결과를 비교하였다. 3D 센서의 장애물 검지율은 약 86.91%로 Area센서의 약 78.88% 대비 장애물 검지율이 6.87~9.79%가 더 높아 설치비용의 절감과 검지성능을 개선한 3D 센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ubway platform is equipped with screen doors in oder to avoid accidents of passengers, where Area sensors are installed for detecting obstacles in the screen doors. However, there exist frequent operating errors in screen doors due to dusts, sunlight, snow, and bugs. It is required to develope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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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장애물 검지 Area센서는 먼지, 햇빛, 눈, 벌레 등으로 인하여 동작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승강장 스크린도어의 효율을 저하시키고 있다[1-7]. 본 논문에서는 기존 스크린도어에 장애물 검지 센서의 단점을 보완한 다중공간분할 검지 알고리즘이 적용된 장애물 검지 3D센서를 대구 문양역에 설치하여 기존 장애물 검지 Area센서와 3D센서 간 검지율을 평가하였다[8-11]. II장에서는 데이터 수집을 위하여 3D센서 설치 방법과 데이터 분석 방법을 기술하였으며 III장에서는 검지 데이터의 분석 결과를 정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스크린도어에서 3D센서와 Area센서의 검지율을 비교하였다. 3D센서와 Area센서의 장애물 검지율은 선로 측과 승강장 측 모두 3D센서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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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린도어 시스템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승강장 연단에 차단벽을 설치하고 전동차가 지정된 위치에 멈추면 차량 출입문과 차단벽 문이 동시에 열리는 스크린도어 시스템을 설치하였다. 스크린도어 시스템은 승강장과 선로부를 차단함으로써 승객의 안전과 승강장 환경개선 및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다. 이 시스템 중 장애물 센서는 스크린도어와 전동차 사이에 승객 존재여부 등을 검지하여 스크린도어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데이터를 층화-단순임의추출법으로 임밸런스데이터 셋을 구성하여 특이도를 평가한 배경은 무엇인가? 또한 센서 별 장애물 미발생 대기시간과 장애물 발생 검지율을 분석하기 위한 정분류율 (CCR : Correct Classification Rate), 장애물 검지 시 검지율을 분석한 민감도(Sensitivity), 장애물 미발생 시 대기시간 동안의 특이도 (Specificity)1)를 함께 제시하였다. 장애물 검지 센서의 장애물 검지비율(특이도)은 열차 운행 시간에 반비례하여 배차 간격이 클수록 검지 확률이 낮아지고 이에 따라 정분류율과 특이도가 과대추정 될 수 있다. 따라서 데이터 언밸런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검지 건수와 대응하는 데이터를 층화-단순임의추출법 (Stratified-Simple Random Sampling)으로 임밸런스데이터 셋을 구성하여 정분류율과 특이도를 평가하였다[12].
장애물 센서는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가? 스크린도어 시스템은 승강장과 선로부를 차단함으로써 승객의 안전과 승강장 환경개선 및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다. 이 시스템 중 장애물 센서는 스크린도어와 전동차 사이에 승객 존재여부 등을 검지하여 스크린도어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하지만 장애물 검지 Area센서는 먼지, 햇빛, 눈, 벌레 등으로 인하여동작 오류가 빈번 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승강장 스크린도어의 효율을 저하시키고 있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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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 Kang, H. Kim, and Y. Chung, "Feasibility analysis of RPSD(Rope type Platform Safe Door) on the simulation," The J.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 2, 2013. pp. 22-29. 

  2. Y. Kang, "And possible limitations of risk management through technical solutions: Metro screen door to the core,"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vol. 10, no. 2, 2010. pp. 77-105. 

  3. J. Kim and J. Son, "Reliable monitoring and control system developed for the platform screen doors(PSD)," J. of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59, no. 2, 2010, pp. 158-162. 

  4. K. Lee, H. Sim, and J. Oh, "USN-based monitoring of outsiders entrance system design and implementa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5, 2012, pp. 1165-1171. 

  5. S. Lee and H. Kim "A Study of RPSD (Rope-type Platform Safe Door) Opening and Closing Algorithm on Train Platform," Transportation Research, vol. 20, no. 3, 2013, pp. 1-12. 

  6. J. Kim, H. Kim. P. Kim, and J. You, "Retractable screen door and down the obstacle detection algorithms developed and evaluated using a 3D sensor," Korea Railroad Association, vol. 2015, no. 5, pp. 1280-1285. 

  7. J. Kim and H. Yun,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Operating System of Urban Railway & Conventional High speed Railway" Korea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Association Trans., vol. 10, no. 8, 2015, pp. 953-958. 

  8. H.Jung, Y. Ko, C. Li and K. Lee "Study on Precise Positioning using Hybrid Track Circuit system in Metro" vol. 8, no. 8, 2013, pp. 471-477. 

  9. G. Choi, "Development of the Operating Algorithm on the Platform Screen Door for Vertical Opening and Closing," Ph.d Chosun University, 2015. 

  10. S. Park, R. Eyu, and H. Kim, "Stability Analysis of Wire Rope installed on RPSD," Korea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Association Trans., vol. 8, no. 2, 2013, pp. 313-319. 

  11. K. Choi and S. Yun,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Operating System of Urban Railway & Conventional High speed Railway," Korea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Association Trans., vol. 10, no. 8, 2015, pp. 953-958. 

  12. V. Chawla, "Data Mining For Imbalanced Datasets: An Overview," 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Handbook, July 2010, pp. 875-8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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