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의 학과발전과 학업성과에 대한 학과신뢰의 영향과 인구통계학적 차이
Departmental Trust on Departmental Development and Academic Performance and Demographic Differences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6, 2016년, pp.467 - 475  

최진호 (동덕여자대학교 체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의 학과신뢰가 학과발전 및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학생들의 성별 및 학년에 따른 학과발전과 학과신뢰의 차이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 경기, 인천, 충정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년제 6개 대학교의 체육계열 학과 학생 31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무응답 치는 '회귀분석에 의한 교체방법'으로 처리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그리고 이원다변량분산분석이 실시되었다. 학과신뢰는 학과발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학업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학과발전은 2, 3학년이 4학년보다 높게 인식되었으며 학과신뢰는 3학년이 4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성별의 차이는 학과발전과 학과신뢰 모두에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의 학과신뢰는 학과발전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신뢰구축을 위한 학과차원의 세심한 배려와 관심 그리고 복지혜택 등이 개선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mpact of departmental trust on departmental development and academic performance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tion. Furthermore, it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of departmental development and departmental trust by gender and school year of the students. D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제안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조직발전과 조직신뢰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한 체육계열 학과에서 학생들이 인지하는 학과신뢰가 학과발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또한 개인차원에서 학생의 학업성과에도 학과신뢰가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다양성과 조직발전의 관련성에 대한 최근 연구 추세에 따라,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인 성별과 학년에서 학과발전과 학과신뢰의 차이를 규명하려 한다.
  • 이 연구는 제안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조직발전과 조직신뢰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한 체육계열 학과에서 학생들이 인지하는 학과신뢰가 학과발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또한 개인차원에서 학생의 학업성과에도 학과신뢰가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다양성과 조직발전의 관련성에 대한 최근 연구 추세에 따라,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인 성별과 학년에서 학과발전과 학과신뢰의 차이를 규명하려 한다.
  • 다양성은 곧 이질성으로 나타날수 있으며 이는 사회적 통합에 해가 될 수 있고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에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20, 21]. 이처럼 다양성 결과의 상반되는 주장들을 근거로 이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학과발전과 학과신뢰의 차이를 다시 확인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의 학과신뢰는 학과발전과 학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2.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의 성별과 학년에 따라 학과발전과 학과신뢰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발전은 어디에 중점을 두고 체계화된 발전적 계획인가? 따 라서 학과 학생들은 현재 외부의 교육환경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소속된 조직이 추구하고자 하는 공통 목표를 상기하며 그 과정 중에 발생하는 조직의 문제점에 대한 공동체적인 인식이 필요하다[5]. 조직발전은 조직 구성원들의 복지와 조직효과의 개선 에 중점을 두고 체계화된 발전적 계획이다[6]. Gul[7]에 의하면 성장을 위해서는 확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직의 확장과 성장은 같은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2016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 도대학사업의 취지는? 듭나기 위해 교육여건 개선, 학사관리시스템 도입, 학 업복귀와 자립을 위한 학생지원, 그리고 학생 충원율과 취업률의 교육성과를 핵심내용들로 혁신을 추진하였다 [3]. 또한 교육부는 “대학의 자율적 체질개선과 학생의 진로역량 강화”를 취지로 2016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 도대학사업(PRIME) 을 발표하였다[4]. 이는 대학에 자 율성 부여를 통해 자체적으로 학생 정원 조정과 학과 개 편 등의 내부 개혁 변화를 선도하는 대학은 재정자원을 지원하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4].
학과 신뢰와 학업성취의 관련성에 대한 의미를 충분히 부여할 수 있다는 주장의 근거는? 이러한 결과는 박정교[14]의 연 구에 의해서 더욱 입증되었다. 학과에 신뢰가 높은 무용 전공학생들은 수업내용의 자신감, 이해도, 향상도가 높다 고 인지하였다. 더 큰 범위의 조직차원에서 Hargreaves[17] 는 학교에서 신뢰는 강력하고 지속적인 전문적 발전 공 동체를 실현시키는 근간이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학과 신뢰와 학업성취의 관련성에 대한 의미를 충분히 부여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University Structural Reform Evaluation Master Plan', 2014. 

  2. Mi-Suk Kim, Bok-Yeon Kim & Jin-Ho Choi, "The Relationship among Dropout, Organizatinal Trust, and Intention to Transfer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 453-463. 

  3. Joo-Wook Yi, Dong-Soo Han & Dae-Hyun Yun, "Crisis at Universities and the Practical Issues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 Related Departm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 427-436. 

  4. Ministry of Education, '2016 PRogram for Industrial needs-Matched Education', 2015. 

  5. Joong-Shik Shin, "Marco-Micro Design for Organizational Development in Schools", Educational Research, Vol. 17, No. 1, pp. 1-44, 1997. 

  6. Robbins, N. G., & Judge, J. E., "Influence of Top Management on Employee Commit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8, No. 2, pp. 151-156, 1998. 

  7. Gul, Z., "Impact of Employee Commitment on Organizational Development", FWU Journal of Social Sciences, Vol. 9, No. 2, pp. 117-124, 2015. 

  8. Lawler III, E. E., "Sustainable Effectiveness and Organization Development: Beyond the Triple Bottom Line", Organizational Development Practitioner, Vol. 46, No. 4, pp. 65-67. 

  9. Un-Suk Song & Yong-Bin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Trust and Innovational Behavior: Focusing on the Mediation Impacts of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Vol. 26, No. 3, pp 127-151. 2010. 

  10. Tan, H. H., & Tan, C. S., "Toward the Differentiation of Trust in Supervisor and Trust in Organization",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Vol. 126, No. 2, pp. 241-260. 2000. 

  11. McCauley, D. P., & Kuhnerrt, K. W., "A Theoretical Review and Empirical Investigation of Employee Trust in Management",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Vol. 16, No. 2, pp. 265-287. 

  12. Tyler, T. R., & Degoey, P., "Trust in Organizational Authorities: The Influence of Motive Attributions on Willingness to Accept Decision", In R. M. Kramer & T. R. Tyler(Eds.), "Trust in Organization: Frontiers of Theory and Research", Sage Publications, pp. 331-356, 1996. 

  13. Bibb, S., & Kourdi, J., 'Trust Matters', Palgrave, Macmillan, 2004. 

  14. Joung-Kyo Park, "The effects of Trust in the Department by Mentoring Experience on Dance Flow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ollege Students Studying Dance", The Korean Journal of Dance, Vol. 72, No. 3, pp. 67-85, 2014. 

  15. Sook-Jeong Lee & Jeong-Shin Han,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eacher-Trust Scale for Adolescenc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8, No. 3, pp 23-39, 2004. 

  16. Hwa-Suk Lee, "The Relationships among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rust, and Dance Flow", Dance Research Journal of Korean, Vol. 71, No. 4, pp. 161-180, 2013. 

  17. Hargreaves, A., "Sustainable Learning Communities", In L. Stoll & K. S. Louis (Eds.),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Divergence, Depth and Dilemmas", New York, NY: McGraw Hill, pp. 181-195, 2007. 

  18. Leadley, S., "Reflections on Diversity and Organizational Development", Reference & User Service Quaterly, Vol. 54, No. 4, pp. 6-10, 2015. 

  19. Chatman, J. A., Polzer, J. T., Barsade, S. G., & Neale, M. A., "Being Different yet Similar: The Influence of Demographic Composition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Work Process and Outcom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43, No. 4, pp. 749-780, 1998. 

  20. O' Reilly, C. A., & Caldwell, D. F., & Barnett, W. P., "Work Group Demography, Social Integration, and Turnover",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34, pp. 21-37, 1989. 

  21. Zenger, T. R., & Lawrence, B. S., "Organizational Demography: The Differential Effects of Age and Tenure Distributions on Technical Communic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2, pp. 353-376. 1989. 

  22. Gye-Soo Kim, 'AMOS 7.0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Hannarae Publishing Co, 2007. 

  23. Young-Jong Joo, "The Effect of Organization Culture on Organization Development in Public Organization: Focused on the Mediated Effec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Chung-Ang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 25, No. 2, pp. 27-55. 

  24. Scott, D., "The development of four new organizational measures of trust", In D. F. Ray (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An assessment of fundamental problems and their possible resolution, Mississippi State", MS: Southern Management Association, pp. 107-109, 1981. 

  25.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5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1998. 

  26. Un-Suk Song & Yong-Bin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Trust and Innovational Behavior: Focusing on the Mediation impact of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Vol. 26, No. 3, pp. 127-151, 2010. 

  27. Kye-Hong Park & Hak-Joon Kim, "The Study in the Effect of Trust in Innovation Behavior and OCB", Business Education, Vol. 24, No. 2, pp. 105-129, 2010. 

  28. Sook-Jeong Lee, "Analysis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the Student's Trust in Teachers and the Self-Esteem, Academic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Climat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0, No. 1, pp. 197-218, 2006. 

  29. Chang-Nam Hong, Ssang-Chul Lee & Sung-Soo Jung,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Teacher-Principle Trust Relations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 Administration, Vol. 28, No. 4, pp. 327-350, 2010. 

  30. Choi, J., & Sagas, M., "Gender Diversity and Service Quality in NCAA division I Women's Teams", Journal for the Study of Sports and Athletes in Education, Vol. 1, No. 2, pp. 195-206, 2007. 

  31. Dwyer, S., Richard, O. C., & Chadwick, K., "Gender Diversity in Management and Firm Performance: The Influence of Growth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ultur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56, pp. 1009-1019, 2003. 

  32. Leonard, J. S., & Levine, D. I., "The Effect of Diversity on Turnover: A Large Case Study", Industrial and Labor Relations Review, Vol. 59, No. 4, pp. 547-572, 2006. 

  33. Pelled, L. H., Eisenhardt, M., & Xin, K. R., "Exploring the Black Box: An analysis of Work Group Diversity Conflict, and Performance", Administration Science Quarterly, Vol. 34, pp. 21-37, 1999. 

  34. Riordan, C. M., " Relational Demography within Groups: Past Developments, Contradictions, and New Direction", In G. R. Ferris (Eds.), "Research in Personnel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Greenwich, CT: JAL Press, Vol. 19, pp. 131-173, 2000. 

  35. Gaertner, S. L., & Dovidio, J. F., 'Reducing Intergroup Bias: The Common Ingroup Identity Model', Philadelphia, PA: Psychology Press, 2000. 

  36. Sun-Woo Lee, "Effects of Positive Attitude of Laughter Recreation Convergence Education on Psychological Happines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37-49, 2015. 

  37. Sook-Jeong Lee, Ye-Jong Lee,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n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K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2, pp. 27-32,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