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아트메이크업과 초현실주의의 이론적 배경을 보다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에 근거한 창의적인 사고와 발상을 미술과 메이크업이 접목된 아트메이크업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재조명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와 전문서적, 인터넷 등을 토대로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개념과 기법, 아트메이크업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이론적으로 고찰한 후 데페이즈망 기법의 특성을 이중적 이미지, 이질적 사물의 결합, 변형 및 변환, 공간의 변조로 분류하여 총 4작품을 제작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첫째, 미술과 메이크업의 접목을 통해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표현영역을 창출해내어 미술과 메이크업분야가 서로 융합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둘째, 전혀 다른 공간에서 이미지를 창출해 내어 결합함으로써 보는 이들에게 신선함과 낯섦을 제공한다. 이로서 본 연구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내어 표현영역을 넓힐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아트메이크업이 단순히 미적수단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의 한 장르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해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트메이크업과 초현실주의의 이론적 배경을 보다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에 근거한 창의적인 사고와 발상을 미술과 메이크업이 접목된 아트메이크업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재조명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와 전문서적, 인터넷 등을 토대로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개념과 기법, 아트메이크업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이론적으로 고찰한 후 데페이즈망 기법의 특성을 이중적 이미지, 이질적 사물의 결합, 변형 및 변환, 공간의 변조로 분류하여 총 4작품을 제작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첫째, 미술과 메이크업의 접목을 통해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표현영역을 창출해내어 미술과 메이크업분야가 서로 융합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둘째, 전혀 다른 공간에서 이미지를 창출해 내어 결합함으로써 보는 이들에게 신선함과 낯섦을 제공한다. 이로서 본 연구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내어 표현영역을 넓힐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아트메이크업이 단순히 미적수단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의 한 장르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해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art make-up and surrealism in depth and shed new light on creative thoughts coming through application of Depaysement and various kinds of expression realized through art make-up, where art and make-up are incorporated. The study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art make-up and surrealism in depth and shed new light on creative thoughts coming through application of Depaysement and various kinds of expression realized through art make-up, where art and make-up are incorporated. The study method is to conduct prior research followed by a theoretical study of the concept and techniques of Surrealistic Depaysement and theoretical background of art make-up through specialized books and internet sources and then to create 4 artworks representing characteristics of Depaysement technique categorized in dual image, fusion of heterogeneous objects, modification and conversion, and change of space. This examination resulted in first, a foundational ground for fusion and use of art and make-up sectors by creating a realm of expression based on creativity through incorporation of art and makeup and second, a sense of freshness and unfamiliar-ness by creation of an image in a completely unfamiliar space. Therefore, the researcher sets a direction for ways to come up with new ideas and expand the realm of expression and hopes that the art-makeup does not just become an aesthetic tool but turn itself as an art gen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art make-up and surrealism in depth and shed new light on creative thoughts coming through application of Depaysement and various kinds of expression realized through art make-up, where art and make-up are incorporated. The study method is to conduct prior research followed by a theoretical study of the concept and techniques of Surrealistic Depaysement and theoretical background of art make-up through specialized books and internet sources and then to create 4 artworks representing characteristics of Depaysement technique categorized in dual image, fusion of heterogeneous objects, modification and conversion, and change of space. This examination resulted in first, a foundational ground for fusion and use of art and make-up sectors by creating a realm of expression based on creativity through incorporation of art and makeup and second, a sense of freshness and unfamiliar-ness by creation of an image in a completely unfamiliar space. Therefore, the researcher sets a direction for ways to come up with new ideas and expand the realm of expression and hopes that the art-makeup does not just become an aesthetic tool but turn itself as an art gen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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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상업적인 뷰티메이크업 업계의 창조적 컨셉 표현과 활용 방안 모색 그리고 문화가치 창출을 위한 바탕을 이루는 순수한 예술적 차원에서 창조적으로 전개되는 아트메이크업의 발전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할 것이다. 초현실주의를 주제로 표현된 아트메이크업은 최근 그 작품 컨셉으로 활발하게 표현되고 있으나, 단순히 얼굴에 행해지는 시각적 미를 표현하는 예술형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아트메이크업과 초현실주의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초현실주의에 근거한 창의적인 사고와 발상을 미술과 메이크업이 접목된 작품제작을 시도함으로써 아트메이크업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창출해내고자 하며 그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기법과 아트메이크업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 후, 특성을 도출⋅분석한다.
이와 같은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초현실주의의 전개양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초현실주의를 재해석하여 적용할 수 있는 데페이즈망 기법을 중심으로 창조적 가치에 대해 고찰한다. 아울러 미술과 메이크업의 접목을 통하여 아트메이크업에 활용되는 다양한 표현방식을 새로이 조명해보고 표현 영역을 넓히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기법과 아트메이크업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 후, 특성을 도출⋅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기법을 활용한 작품제작을 함으로써 학술적 의의와 기대효과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아트메이크업의 현황은 부분적으로 이루어질 뿐 그 연구는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초현실주의를 재해석하여 적용할 수 있는 창조적 가치에 대해 고찰하여 아트메이크업에 활용되는 새로운 표현기법의 영역을 창출해내고자 한다.
상상력은 자신의 의지대로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에 속하는 것이기에[16] 창의력과 독창성을 요구하는 아트메이크업을 표현하는 데 있어 초현실주의는 적절한 소재가 된다. 이에 본 연구자는 특정한 양식에 의존하지 않고 아티스트의 감성에 따라 자유자재로 표현이 가능한 아트메이크업을 초현실주의의 창의적인 사고와 발상을 접목시켜 작품 제작한다. 초현실주의의 표현기법 중 데페이즈망의 특성에 따라 이중적 이미지, 이질적 사물의 결합, 변형 및 변환, 공간의 변조로 분류하여 총 4작품의 아트메이크업을 제작한다.
이와 같은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초현실주의의 전개양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초현실주의를 재해석하여 적용할 수 있는 데페이즈망 기법을 중심으로 창조적 가치에 대해 고찰한다. 아울러 미술과 메이크업의 접목을 통하여 아트메이크업에 활용되는 다양한 표현방식을 새로이 조명해보고 표현 영역을 넓히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이와 같이 실제 초현실주의의 이론을 창조적 방법으로 구상하기에 예술양식의 이론을 바탕으로 제작하는 방법론적 접근을 제시함으로써 아트메이크업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표현영역을 제안하고 그 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실제 작품에 활용된 기법은 주제에 따른 디자인을 이질적 공간인 도화지와 얼굴에 각각 그린 후, 포토샵의 기능을 활용하여 접목시키는 방법으로 제작하였다. 창조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하나의 도구로서의 역할이 아닌 주제에 맞는 컨셉을 부각시키는 아트메이크업의 역할에서 확장된 영역을 제안하고자 한 것으로 전문성과 활용성을 바탕으로 하는 미래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미디어 매체에 적용방안을 제안 한 것이다.
초현실주의자들은 꿈과 무의식의 세계를 지향하여 시각예술에서도 상상력과 환상을 바탕으로 새로운 표현의 세계를 창조하고자 하였다. 상상력은 자신의 의지대로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에 속하는 것이기에[16] 창의력과 독창성을 요구하는 아트메이크업을 표현하는 데 있어 초현실주의는 적절한 소재가 된다.
제안 방법
전체화면에서 여성을 중심이 아닌 하단에 배치하여 상단에 여유 공간을 줌으로써 꿈을 향하여 비상의 날개를 펼치는 현대인의 무한한 갈망의 의미를 내포하였다. 난색계열의 색을 사용함으로써 비상을 꿈꾸는 여인의 잔잔한 서정적 감성이 담긴 작품으로 연출하였다.
아울러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의 대표작가와 작품, 표현기법을 고찰한다. 둘째,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개념을 활용한 작품제작을 데페이즈망의 특성 분류에 따라 4작품을 제안 한다. 실제 작품에 활용된 기법은 주제에 따른 디자인을 이질적 공간인 도화지와 얼굴에 각각 그린 후, 포토샵의 기능을 활용하여 접목시키는 방법으로 제작하였다.
작품Ⅱ<야망>은 이질적 사물의 결합 특징을 나타낸 작품으로 야망으로 가득 찬 인간 내면의 모습을 이마에서부터 머리카락 끝까지의 공간에 장미꽃을 배치시켜 표현하였다. 머리카락 양쪽에 묘사된 스프링은 머리카락과 전혀 연관성이 없는 사물로 이질적 사물의 특성을 담아 묘사하였다.
작품Ⅱ<야망>은 데페이즈망 기법에서 이질적 사물의 결합 특징을 나타내는 작품으로 야망을 향해 전진하는 현대인의 모습을 장미꽃에 빗대어 표현하였다. 붉은 장미꽃의 꽃말인 욕망, 열정, 절정의 의미를 담아 야망으로 가득 찬 인간 내면의 모습을 이마에서부터 머리카락 끝까지의 공간에 각기 다른 장미꽃으로 배치시켰다. 상승 형태의 머리카락은 야망을 향해 끊임없이 전진하는 모습을 내포하고 있으며 머리카락 양쪽에 묘사된 스프링은 머리카락과 전혀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이질적 사물의 결합 특징이 나타나있다.
둘째,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개념을 활용한 작품제작을 데페이즈망의 특성 분류에 따라 4작품을 제안 한다. 실제 작품에 활용된 기법은 주제에 따른 디자인을 이질적 공간인 도화지와 얼굴에 각각 그린 후, 포토샵의 기능을 활용하여 접목시키는 방법으로 제작하였다. 창조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하나의 도구로서의 역할이 아닌 주제에 맞는 컨셉을 부각시키는 아트메이크업의 역할에서 확장된 영역을 제안하고자 한 것으로 전문성과 활용성을 바탕으로 하는 미래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미디어 매체에 적용방안을 제안 한 것이다.
첫째, 선행연구와 전문서적, 인터넷 등을 토대로 문헌 연구에 의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아트메이크업의 개념과 표현재료에 대해 유형별로 파악한다. 아울러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의 대표작가와 작품, 표현기법을 고찰한다. 둘째,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개념을 활용한 작품제작을 데페이즈망의 특성 분류에 따라 4작품을 제안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와 전문서적, 인터넷 등을 토대로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였고 이를 토대로 초현실주의의 데페이즈망 기법의 이중적 이미지, 이질적 사물의 결합, 변형 및 변환, 공간의 변조 특징을 담아 작품 제작하였다. 주제에 따른 디자인을 이질적 공간인 도화지와 얼굴에 각각 그린 후, 포토샵의 기능을 활용하여 접목시키는 방법으로 제작하였고 컨셉은 현대인의 욕구이다.
강성주[11]과 김연아[12]은 Suzi Gablik(수지 개블릭)의 저서 ⌜Rene Magritte⌟에서 분류된 고립, 변형, 합성, 크기의 변화, 모순적 이미지, 이중적 이미지, 역설, 개념의 양의성으로 분류하여 이를 토대로 연구가 이루어 졌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데페이즈망 특성을 이중적 이미지, 이질적 사물의 결합, 변형 및 변환, 공간의 변조 4가지의 특성으로 분류하여 연구하였다.
작품Ⅰ은 이중적 이미지, 작품Ⅱ은 이질적 사물의 결합, 작품Ⅲ은 변형 및 변환, 작품Ⅳ는 공간의 변조 특성을 재해석하여 작품 제작하였다.
작품Ⅱ은 이질적 사물의 결합 특징을 나타낸 작품으로 야망으로 가득 찬 인간 내면의 모습을 이마에서부터 머리카락 끝까지의 공간에 장미꽃을 배치시켜 표현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와 전문서적, 인터넷 등을 토대로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였고 이를 토대로 초현실주의의 데페이즈망 기법의 이중적 이미지, 이질적 사물의 결합, 변형 및 변환, 공간의 변조 특징을 담아 작품 제작하였다. 주제에 따른 디자인을 이질적 공간인 도화지와 얼굴에 각각 그린 후, 포토샵의 기능을 활용하여 접목시키는 방법으로 제작하였고 컨셉은 현대인의 욕구이다. 그에 따른 작품으로는 작품Ⅰ<비상>, 작품Ⅱ<야망>, 작품Ⅲ<로맨스>, 작품Ⅳ<일탈>이 있다.
초현실주의의 표현기법 중 데페이즈망의 특성에 따라 이중적 이미지, 이질적 사물의 결합, 변형 및 변환, 공간의 변조로 분류하여 총 4작품의 아트메이크업을 제작한다. 주제에 따른 디자인을 이질적 공간인 도화지와 얼굴에 각각 그린 후, 포토샵의 기능을 활용하여 하나의 화면으로 재구성하였다. 전체적인 컨셉은 현대인의 욕구이며 그에 따른 작품으로는 작품Ⅰ<비상>, 작품Ⅱ<야망>, 작품Ⅲ<로맨스>, Ⅳ작품<일탈>이 있다.
상승 형태의 머리카락은 야망을 향해 끊임없이 전진하는 모습을 내포하고 있으며 머리카락 양쪽에 묘사된 스프링은 머리카락과 전혀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이질적 사물의 결합 특징이 나타나있다. 주조색으로 붉은 계열을 사용함으로써 야망을 향한 여인의 강렬한 심리적 현상을 대변하였으며 사실적이고 정교한 묘사를 통하여 생명력 넘치는 장미꽃을 연출하였다.
첫째, 선행연구와 전문서적, 인터넷 등을 토대로 문헌 연구에 의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아트메이크업의 개념과 표현재료에 대해 유형별로 파악한다. 아울러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의 대표작가와 작품, 표현기법을 고찰한다.
이질성 변동성의 도입으로 대중들에게 작품에 대하여 간단명료하게 한 줄의 문장으로 이해시키지 않고 다채로운 줄거리를 구성하게 만드는 상상력과 궁금증을 제공한다. 초현실주의 개념 하에 인간의 본질적인 모든 의식으로부터 해방되고자 하였으며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여 꿈과 환상의 세계를 지향하였다.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기법의 이중적 이미지, 이질적 사물의 결합, 변형 및 변환, 공간의 변조 특성으로 분류하여 아트메이크업의 표현 방법과 특성을 도출한 후 미술과 메이크업의 접목을 통한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표현영역을 제시하였다. 또한 미술과 메이크업분야가 서로 융합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표현영역을 넓힐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이질적 공간인 도화지와 얼굴이라는 전혀 다른 공간에서 이미지를 창출해 내어 결합함으로써 보는 이들에게 신선함 낯섦 즐거움을 제공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특정한 양식에 의존하지 않고 아티스트의 감성에 따라 자유자재로 표현이 가능한 아트메이크업을 초현실주의의 창의적인 사고와 발상을 접목시켜 작품 제작한다. 초현실주의의 표현기법 중 데페이즈망의 특성에 따라 이중적 이미지, 이질적 사물의 결합, 변형 및 변환, 공간의 변조로 분류하여 총 4작품의 아트메이크업을 제작한다. 주제에 따른 디자인을 이질적 공간인 도화지와 얼굴에 각각 그린 후, 포토샵의 기능을 활용하여 하나의 화면으로 재구성하였다.
여성의 허리에 표현된 빨간색 벨트는 남녀 간의 열정적인 사랑에는 아름다운 구속도 포함되어 있다는 의미를 담아 표현한 것이며 사방으로 흩날려져 있는 머리카락은 남녀 간의 격렬한 양상을 나타낸 것이고 남녀 간의 공유와 소통을 마음의 창이라는 눈에 비유하여 표현하였다. 캔버스로서 얼굴을 해석하여 비현실적, 비합리적으로 여성의 인체를 표현함으로써 기존 얼굴의 기능을 상실하였다. 곡선위주의 선을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방향성과 운동성이 느껴지며 난색과 무채색의 만남에서 강한 대비가 일어난다.
구속이나 억압에서 벗어나고 싶은 여성의 외침을 나무껍질로 빗대어 표현하였으며 대부분 벗겨지고 군데군데 남아있는 나무껍질에서 여성이 품고 있는 마음의 짐이 해소되고 있는 긍정의 의미를 내포하였다. 한색 계열의 색을 작품의 주조색으로 사용하였으며 수채화의 기법 중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물자국 만들기 기법을 사용하여 수채화의 멋을 한껏 끌어올렸다. 이와 반대로 얼굴에 표현된 대상은 섬세하고 정교하게 표현하여 대조적인 표현방식의 구조를 이룬다.
대상 데이터
작품Ⅰ<비상>은 이중적 이미지, 작품Ⅱ<야망>은 이질적 사물의 결합, 작품Ⅲ<로맨스>은 변형 및 변환, 작품Ⅳ<일탈>는 공간의 변조 특성을 재해석하여 작품 제작하였다. 작품재료는 하나의 화면으로 재구성할 때 물감의 성질이 비슷하여 결과물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판단되는 수채화물감, 아크릴물감과 일반수성물감을 이질적 재료인 도화지와 여성의 얼굴에 각각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기법의 이중적 이미지, 이질적 사물의 결합, 변형 및 변환, 공간의 변조 특성으로 분류하여 아트메이크업의 표현 방법과 특성을 도출한 후 미술과 메이크업의 접목을 통한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표현영역을 제시하였다. 또한 미술과 메이크업분야가 서로 융합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표현영역을 넓힐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이질적 공간인 도화지와 얼굴이라는 전혀 다른 공간에서 이미지를 창출해 내어 결합함으로써 보는 이들에게 신선함 낯섦 즐거움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초현실주의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는 것이며 이런 문제점을 안고 추후 이에 따른 연구자들의 심도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보며 아트 메이크업에 적용 가능한 표현영역과 활동영역이 광범위해지기를 바란다.
셋째, 작품 제작을 통하여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기법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의 학술적 의의와 기대효과를 제시할 수 있었다.
첫째, 일반수성물감, UV발광물감, 에어브러시물감에 따른 특성을 살펴 본 후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기법에 적용될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을 이중적 이미지, 이질적 사물의 결합, 변형 및 변환, 공간의 변조의 특성을 나타내는 작품 제작으로 활용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또한 미술과 메이크업분야가 서로 융합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표현영역을 넓힐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이질적 공간인 도화지와 얼굴이라는 전혀 다른 공간에서 이미지를 창출해 내어 결합함으로써 보는 이들에게 신선함 낯섦 즐거움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초현실주의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는 것이며 이런 문제점을 안고 추후 이에 따른 연구자들의 심도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보며 아트 메이크업에 적용 가능한 표현영역과 활동영역이 광범위해지기를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현실주의는 무엇인가?
초현실주의는 어떠한 통제도 받지 않고 불가능하다는 것에 가능성을 열어 최초로 환상과 무의식을 새로운 예술양식의 철학으로 담아 표출함으로써 아직까지도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분출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세기의 문명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초현실주의는 현대 메이크업의 한 분야인 아트메이크업(Art Make-up)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트메이크업이란 무엇인가?
20세기의 문명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초현실주의는 현대 메이크업의 한 분야인 아트메이크업(Art Make-up)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트메이크업은 얼굴에 기초화장을 한 다음에 하는 색조 화장인 메이크업의 발전된 분야로 최근 연극 같은 스펙타클한 무대연출과 퍼포먼스를 요구하는 패션 컬렉션에서 활용되어 패션 컨셉과 트렌드를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예술세계로 확장시키는 메이크업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데페이즈망 기법을 중심으로 창조적 가치에 대해 고찰하기 위해 수행한 연구 방법은 무엇인가?
첫째, 선행연구와 전문서적, 인터넷 등을 토대로 문헌 연구에 의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아트메이크업의 개념과 표현재료에 대해 유형별로 파악한다. 아울러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의 대표작가와 작품, 표현기법을 고찰한다. 둘째,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개념을 활용한 작품제작을 데페이즈망의 특성 분류에 따라 4작품을 제안 한다. 실제 작품에 활용된 기법은 주제에 따른 디자인을 이질적 공간인 도화지와 얼굴에 각각 그린 후, 포토샵의 기능을 활용하여 접목시키는 방법으로 제작하였다. 창조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하나의 도구로서의 역할이 아닌 주제에 맞는 컨셉을 부각시키는 아트메이크업의 역할에서 확장된 영역을 제안하고자 한 것으로 전문성과 활용성을 바탕으로 하는 미래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미디어 매체에 적용방안을 제안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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