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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화대를 통과하는 도로 NATM 터널의 천단부 함몰에 대한 연구
Analysis on Surface Collapse of the Road NATM Tunnel through the Weathered Rock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5 no.2, 2016년, pp.55 - 64  

신은철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College of Urban Sciences, Incheon National Univ.) ,  유재성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College of Urban Sciences, Incheon National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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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지 풍화대를 관통하는 도로 NATM터널에서 록볼트+숏크리트 타설과 강관다단 그라우팅 보강작업 진행 중, 터널 천단부붕락(토피고 25m) 및 지표면 함몰($V=12m{\times}14m{\times}$높이 5m = $840m^3$)과 터널 내 과다한 변위가 발생하였다. 원활한 후속 공사를 위해 각종 조사 자료와 시험, 분석을 통해 함몰(땅꺼짐) 원인을 분석하고 수치해석을 통하여 적절한 갱내외 보강범위를 다양하게 검토한 후 대책공법을 제시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터널 종횡방향 0.5D, 터널 상단 1.0D에서 보강효율이 가장 좋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터널 지상부는 시멘트밀크그라우팅으로, 터널 내부는 대구경강관다단 3열 중첩으로 보강하였다. 라이닝에 철근을 보강하고 잔여 터널구간에 선진수평보링을 적용하여 사전에 막장 전방상태를 파악하고 필요시 적절한 보강을 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truction of the road NATM tunnel, which undergoes the weathered zone of the mountain, was in process with the reinforcement methods such as the rock bolt, shotcrete depositing, and the multi step grout with large diameter steel pipe. The collapse from the ceiling, and on the ground surface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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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터널의 붕락 및 지반의 함몰을 미리 예측하거나 방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빠른 피해 복구를 위하여 효과적인 대책방안을 모색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 설계시 터널표준지보패턴 Type 4를 암반등급 불량 이유로 Type 6-1-1 패턴으로 변경 시공 중 발생한 터널 붕락 및 지반함몰(땅꺼짐, sink hole) 사례를 바탕으로 지반조사 결과, 계측자료 분석을 통하여 수치해석적 검증을 하고 적정한 터널 안정보강대책을 제시하여 천단부 및 지반함몰 발생시 대책공법선정 및 대응에 참고가 되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2012,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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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 시공 중 붕락사고가 발생하는 지반조건 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지반함몰은 터널 붕락과 동시에 발생하고 각종 인명피해나 주변건물 등에 심각한 피해를 미칠 수 있으며 요즈음 우리나라에서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터널 시공 중 붕락사고는 도로터널과 수로터널, 지하철 및 철도터널 등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며, 지반조건의 원인으로는 지하 수가 높게 존재하며 셰일층, 단층 및 파쇄대가 발달한 지역, 석회암 공동지역, 소규모 계곡부 통과구간 등에 원지반 지지력을 상실하여 천단부에서 이완되기 쉬운 암반이나 풍화토층이 낙반하면서 발생한다. 안전한 터널 설계를 위하여 지반내 시추조사, 지반탐사가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터널 천단부 부근에 예상하지 못했던 핵석이나 전석의 존재는 터널 천단 부에 큰 하중으로 작용하여 예기치 못한 붕락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Kim 2012).
국내에서 터널공사가 급증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토면적의 70% 이상이 산지인 우리나라는 인구 과밀화 현상과 경제력 향상에 따라 새로운 공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양호한 도로선형을 확보하고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터널공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한 터널이 점차 다양화되는 추세에 따라 터널 연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도로 터널 공사의 급증과 더불어 굴착 공사 중 터널 붕락 및 지반함몰 (땅꺼짐, Sink hole) 발생 사례 또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2010).
터널 붕락사고 발생의 시공상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안전한 터널 설계를 위하여 지반내 시추조사, 지반탐사가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터널 천단부 부근에 예상하지 못했던 핵석이나 전석의 존재는 터널 천단 부에 큰 하중으로 작용하여 예기치 못한 붕락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Kim 2012). 시공상의 원인으로는 터널상부 및 전방의 연약대에 이완영역발생 및 절리 발달로 인한 막장붕락, 강지보와 숏크리트가 상부 이완하중을 견디지 못해 발생하는 천단부 붕락, 발파 및 굴착에 의한 충격하중으로 이완된 핵석, 암반층 탈락 등을 예로 들 수 있다(Jung 2004,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07). 터널의 붕락 및 지반의 함몰을 미리 예측하거나 방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빠른 피해 복구를 위하여 효과적인 대책방안을 모색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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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ung, J., Kim, O., Lee, S., Kim, j., and Lee, S., (2004), A Case study of collapse restoration on highway 

  2. Karol R. H. (1983), "Chemical grouting", Marcel Dekker. Inc. 

  3. Kim, N., Kim, H., Oh, Y., Kim, C., and Yang, T., (2012), A case study on excessive displacements occurred in the tunnels caused by rainfal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ication, Vol.14, No.6, pp.561-573 (in Korean). 

  4.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07), Development of technologies for minimizing and preventing the disaster on tunnel construction(IV), pp.24-77 (in Korean). 

  5.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2010), Case Histories of Tunnel Collapses, pp.16-27 (in Korean). 

  6.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2012), Technical report on Surface Collapse of the C.L. NATM Tunnel.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2), concrete structure design standard, pp.63-6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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