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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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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타설 콘크리트는 품질변동 문제로 인해서 공기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PC 슬래브 포장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PC 슬래브 포장의 시공을 간편하고 신속하게 하기 위해서 새로운 슬래브 연결시스템을 제안하였으며, 내구성 향상을 위해서 PC 제작시 몰드 하부면이 상부로 오도록 Flip-over형태를 선정하였다. 제안된 PC 슬래브 포장의 성능평가를 위해서 염화물 침투 저항성, 스케일링 등의 내구성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교통하중이 작용시에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슬래브 연결부의 피로실험을 수행하여 그 성능을 평가하였다. 내구성 실험결과, 타설면에 비해 하부면이 염소이온 및 스케일링에 우수하였다. 또한 80kN을 200만회동안 반복재하하였으나 육안으로 관찰된 균열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다웰바의 하중전달율은 10%정도 저하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st in-place concrete pavement takes easily negative effects on the reduction of construction time due to the quality of concrete, so that a precast concrete (PC) pavement system has been develop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new slab connecting method for rapid PC pavement con...

주제어

참고문헌 (7)

  1. KSRE 14 16 2012 

  2.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110 518 1984 10.1061/(ASCE)0733-9399(1984)110:4(518) 

  3. KSRE 12 165 2010 

  4.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109 615 1983 10.1061/(ASCE)0733-947X(1983)109:5(615) 

  5. KSRE 13 229 2011 

  6.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0 81 2008 

  7. KSRE 10 22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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