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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머리 철근과 갈고리 철근을 이용한 단차가 있는 휨부재의 겹침이음상세
Lap Details Using Headed Bars and Hooked Bars for Flexural Members with Different Depth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0 no.4, 2016년, pp.144 - 152  

이규선 (한밭대학교 건축공학과) ,  진세훈 (한밭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승훈 (한밭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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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단차가 있는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인장을 받는 하부 철근의 겹침이음 상세에 고강도 갈고리 철근 및 확대머리 철근을 사용하기 위하여 겹침이음 성능평가를 위한 실험적 연구결과를 다룬다. 겹침이음길이와 겹침이음구간내 스터럽 보강유무를 주요 변수로 한 실험을 통하여, 파괴유형, 초기강성, 최대내력, 변형성능 등을 분석하였고, KCI2012 정착설계식을 모델로 한 이론내력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모든 실험체들에서 확대머리 철근이 위치한 배근 방향으로 발생한 균열에 의하여 최종파괴가 나타났고, 초기 강성 및 휨균열 이후의 강성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스터럽 보강되지 않은 실험체에 대하여 HS 계열 실험체들은 겹침이음길이가 25% 증가할 때, 최대 실험내력은 11.8~18.1% 증가한 반면에, HH 계열 실험체들은 확대머리 철근의 프라이아웃거동에 의한 파괴로 내력 증가의 효과가 없었다. 현행 KCI2012에 의한 정착길이 설계식을 바탕으로 B급 겹침이음과 스터럽보강에 따른 감소계수 0.8을 고려하여 이론 겹침이음내력을 산정한 결과, HS 계열실험체는 이론 내력이 실험내력을 안전측으로 평가하고 있다. 반면에 스터럽이 보강되지 않은 HH 계열 실험체들은 이론내력이 실험내력을 불안전측으로 평가하고 있어 겹침이음 구간 내 스터럽 보강을 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s on the experimental study for investigating the performance for lap splice of hooked or headed reinforcement in beam with different depths. In the experiment, seven specimens, with its variables as the lap length of headed or hooked bar, the existence of stirrups, etc., was manuf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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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단차가 있는 철근콘크리트 보를 대상으로 확대머리 철근과 갈고리 철근의 겹침이음 및 확대머리 철근 상호간 겹침이음 상세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겹침이음 성능평가를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분석을 통하여 얻은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차가 있는 휨 부재를 대상으로 확대머리 철근간 겹침이음, 확대머리 철근과 표준갈고리 철근의 겹침이음 등 두 가지 이음상세를 제시하였다. 이들 상세에 대한 겹침이음성능평가를 목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변수는 겹침이음 철근 종류, 겹침이음길이, 겹침이음 구간내 스터럽 보강유무 등으로 이들 변수에 따른 겹침이음 내력 및 변형특성을 평가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차가 있는 휨 부재를 대상으로 확대머리 철근간 겹침이음, 확대머리 철근과 표준갈고리 철근의 겹침이음 등 두 가지 이음상세를 제시하였다. 이들 상세에 대한 겹침이음성능평가를 목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2장의 KCI2012로 산정된 정착길이를 1.3배한 B급 겹침이음길이로 가정하여 이론적인 겹침이음길이, l s를 산정하고, 실제 실험체의 겹침이음길이를 l s로 나누어 kls 값을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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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 이후 정착길이가 부족한 접합부나 작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어떠한 설계법이 사용되고 있는가? 시공성 향상 및 공기단축을 위하여 많이 사용되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C) 구조의 부재 접합부 및 리모델링되는 건축물에서 구 부재와 신 부재의 접합부에서 현장 타설 콘크리트 구조의 접합부와 유사한 구조성능과 동시에 경제성 및 시공성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기존 표준갈고리 정착을 사용할 경우 설계 및 시공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2008년 이후 정착길이가 부족한 접합부나 작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계적 정착으로 확대머리 철근을 사용한 정착설계법이 ACI318 기준(2008)에 제시되어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콘크리트구조기준(2012)에 확대머리 철근 정착 설계법이 적용되었으며, 확대머리철근의 정착성능 및 겹침이음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Chun et al.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인장을 받는 하부 철근의 겹침이음 상세에 고강도 갈고리 철근 및 확대머리 철근을 사용하기 위하여 겹침이음 성능평가를 위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겹침이음길이와 겹침이음구간내 스터럽 보강유무를 주요 변수로 한 실험을 통하여, 파괴유형, 초기강성, 최대내력, 변형성능 등을 분석하였고, KCI2012 정착설계식을 모델로 한 이론내력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모든 실험체들에서 확대머리 철근이 위치한 배근 방향으로 발생한 균열에 의하여 최종파괴가 나타났고, 초기 강성 및 휨균열 이후의 강성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스터럽 보강되지 않은 실험체에 대하여 HS 계열 실험체들은 겹침이음길이가 25% 증가할 때, 최대 실험내력은 11.8~18.1% 증가한 반면에, HH 계열 실험체들은 확대머리 철근의 프라이아웃거동에 의한 파괴로 내력 증가의 효과가 없었다. 현행 KCI2012에 의한 정착길이 설계식을 바탕으로 B급 겹침이음과 스터럽보강에 따른 감소계수 0.8을 고려하여 이론 겹침이음내력을 산정한 결과, HS 계열실험체는 이론 내력이 실험내력을 안전측으로 평가하고 있다. 반면에 스터럽이 보강되지 않은 HH 계열 실험체들은 이론내력이 실험내력을 불안전측으로 평가하고 있어 겹침이음 구간 내 스터럽 보강을 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기존의 단차가 있는 보의 접합상세의 단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단차가 있는 보의 접합상세(KSEA, 2009)는 깊이가 다른 보의 주근이 서로 교차되는 부위에서 철근에 전달되는 응력에 따라 정착길이를 확보하도록 하여 설계하고 있지만 철근의 직경이 크고 깊이가 크지 않을 경우 요구되는 정착길이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또한 깊이가 상이한 PC 보 접합부의 경우 기존의 상세로 겸침이음을 할 경우 겹침이음이 불가능하거나 겹침이음 구간이 과도하게 커질 우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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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CI318 (2008), Building Code and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CI318-08), American Concrete Institute, 210-212. 

  2. ACI318 (2014), Building Code and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CI318-14), American Concrete Institute, 420-423. 

  3. Chun, S. C., and Lee, J. G. (2013), Strengths of Lap Splices Anchored by SD600 Headed Bar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25(2), 217-224. 

  4. KCI2012 (2012), Korean Building Code, 149-150. 

  5. Kim, S. H. (2015), Experimental Study on Effect of Confinement Details for Lap Splice of Headed Deformed Reinforcing Bars in Grade SD400 and SD500,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19(1), 62-71. 

  6. KSEA (2009), KSEA Detailing Manual-2009, The Korean Structural Engineers Association,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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