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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 Information display, v.17 no.6, 2016년, pp.39 - 47
최원희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선행 Display Lab) , 김세훈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선행 Display Lab) , 이민우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선행 Display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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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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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해상도에 대한 경쟁이 4K UHD를 정점으로 주춤한 가장 큰 이유는? |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대한 경쟁은 4K(3840⨯2160) UHD(Ultra-High Definition)를 정점으로 주춤한 상태이다. 5G 시대가 확산되기 전에는 더 이상의 고해상도 콘텐츠 공급도 어렵겠지만, 그보다 집안에서 시청하는 TV의 특성상 그 크기가 더 이상 커지는 것에는 한계에 가까이 와있다. 그보다 우선하여, 일반 가정에서 구매하는 65인치 이하에서는 인간시각의 공간 분해능이 Full HD(1920⨯1080)의 4배 해상도를 갖는 4K 해상도는 구분할 수 있었으나, 4K 해상도에서 다시 4배 증가된 8K(7680⨯4320) 해상도와의 화질적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표 1]과 같이, 극장의 앞자리 수준의 넓은 시청 각도를 원하는 사람에게도 8K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는 시각이 최대 구분 가능한 해상도를 넘어선 스펙이다. | |
HDR이란? | UHD TV가 기존 TV에 비해 화질적으로 진일보하기 위해 채택한 가장 강력한 무기 중 하나는 High Dynamic Range(HDR)이다. HDR은 사실적이면서도 임장감 넘치는 화질을 제공하기 위해 TV의 표현력(DR)을 한 차원 끌어 올린 기술이다. | |
HMD 형태의 디스플레이들이 스마트폰 및 TV 수준의 화질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극볼해야 하는가? | 그 선두에 있는 것은 가상현실용 디스플레이(Virtual Reality Head Mounted Display, 이하 VR HMD)이며, 다음으로는 증강현실용 디스플레이(Augmented Reality HMD, 이하 AR HMD)를 꼽을 수 있다. HMD 형태의 디스플레이들이 스마트폰 및 TV 수준의 화질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신체에 착용하여 시청한다는 특성에서 기인하는 난제들을 극복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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