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7 no.2, 2016년, pp.303 - 323
배성봉 (영남대학교 심리학과) , 이광오 (영남대학교 심리학과) , 마스다 히사시 (히로시마 슈도대학)
The present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differences in terms of morphological awareness (MA) influence the learning of new words in young adults. Divided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their MA, participants were asked to learn the meanings of rare Hanja words in both morphologically supported and 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어휘 품질 가설을 주장한 Perfetti (2007)는 어떤 점에 주목하여 가설을 주장했는가? | 단어와 관련한 능력은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더 많은 어휘를 알고 있고, 어떤 사람은 새로운 단어를 더 빨리 학습할 수 있다. 또한 단어들도 서로 다르다. 어떤 단어들은 더 재인하기 쉽고, 어떤 단어들은 더 학습하기 쉽다. Perfetti (2007)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어휘 품질 가설(Lexical Quality Hypothesis: LQH)을 주장하였다. | |
단어 재인이란 무엇인가? | 최근에는 단어 학습에 대해서도 단어 재인 연구의 패러다임을 이용하려는 시도가 있다(예를 들어, Perfetti를 중심으로 하는 연구들; Bolger, Balass & Perfetti, 2008; Frishkoff, Perfetti, & Collins-Thompson, 2010). 단어 재인은 시각적 또는 청각적 언어 입력에서 단어를 파악하는 과정이다. 단어 재인을 설명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심성어휘집에 저장된 어휘 표상에 주목한다. | |
심성어휘집이란 무엇인가? | 심성어휘집은 개인이 가진 어휘 지식의 집합으로 단어 재인(word recognition) 연구의 핵심 개념이다. 최근에는 단어 학습에 대해서도 단어 재인 연구의 패러다임을 이용하려는 시도가 있다(예를 들어, Perfetti를 중심으로 하는 연구들; Bolger, Balass & Perfetti, 2008; Frishkoff, Perfetti, & Collins-Thompson, 2010). |
국립국어연구원 편 (1999). 표준국어대사전. 서울: 두산동아. 7308.
배성봉, 이광오 (2010). 한국어 단어 재인에서 표기 음절과 음운 음절의 처리.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2(3), 369-385.
배성봉, 이광오, 박혜원 (2012). 한자어 인지와 학습에서 의미투명성의 효과. 교육심리연구, 26(2), 607-620.
이광오, 배성봉 (2009). 한국어 음절의 표기빈도와 형태소빈도가 단어인지에 미치는 효과. 인지과학, 20(3), 309-333.
이광오, 이인선 (1999). 한글단어의 인지과정에서 형태소 정보처리.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11, 77-91.
이광오, 정진갑, 배성봉 (2007). 표기체계와 시각적 단어 인지: 한자어의 인지에서 형태소의 표상과 처리.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19(4), 317-327.
이응백 (1988). 자료를 통해 본 한자.한자어의 실태와 그 교육. 서울: 아세아문화사.
조남호 (2002). 현대국어사용빈도조사. 국립국어원.
Anglin, J. M., Miller, G. A., & Wakefield, P. C. (1993). Vocabulary development: A morphological analysi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i-186.
Berninger, V. W., Abbott, R. D., Nagy, W., & Carlisle, J. (2010). Growth in phonological, orthographic, and morphological awareness in grades 1 to 6. Journal of psycholinguistic research, 39(2), 141-163.
Bolger, D. J., Balass, M., Landen, E., & Perfetti, C. A. (2008). Context variation and definitions in learning the meanings of words: An instance-based learning approach. Discourse Processes, 45(2), 122-159.
Borovsky, A., Elman, J. L., & Fernald, A. (2012). Knowing a lot for one's age: Vocabulary skill and not age is associated with anticipatory incremental sentence interpretation in children and adult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12(4), 417-436.
Borovsky, A., Kutas, M., & Elman, J. (2010). Learning to use words: Event-related potentials index single-shot contextual word learning. Cognition, 116(2), 289-296.
Braze, D., Tabor, W., Shankweiler, D. P., & Mencl, W. E. (2007). Speaking up for vocabulary reading skill differences in young adult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40(3), 226-243.
Carlisle, J. F. (2000). Awareness of the structure and meaning of morphologically complex words: Impact on reading. Reading and writing, 12(3), 169-190.
Carlisle, J. F. (2003). Morphology matters in learning to read: A commentary. Reading Psychology, 24(3-4), 291-322.
Carlisle, J. F., & Feldman, L. B. (1995). Morphological awareness and early reading achievement. Morphological aspects of language processing, 189-209.
De Groot, A., & Keijzer, R. (2000). What is hard to learn is easy to forget: The roles of word concreteness, cognate status, and word frequency in foreign-language vocabulary learning and forgetting. Language Learning, 50(1), 1-56.
Feldman, L. B., O'Connor, P. A., & del Prado Martin, F. M. (2009). Early morphological processing is morphosemantic and not simply morpho-orthographic: A violation of form-then-meaning accounts of word recognition. Psychonomic Bulletin & Review, 16(4), 684-691.
Frishkoff, G. A., Perfetti, C. A., & Collins-Thompson, K. (2010). Lexical quality in the brain: ERP evidence for robust word learning from context.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35(4), 376-403.
Grainger, J., & Holcomb, P. J. (2009). Watching the Word Go by: On the Time-course of Component Processes in Visual Word Recognition. Language and linguistics compass, 3(1), 128-156.
Hurry, J., Nunes, T., Bryant, P., Pretzlik, U., Parker, M., Curno, T., & Midgley, L. (2005). Transforming research on morphology into teacher practice. Research Papers in Education, 20(2), 187-206.
Kirby, J. R., Deacon, S. H., Bowers, P. N., Izenberg, L., Wade-Woolley, L., & Parrila, R. (2012). Children's morphological awareness and reading ability. Reading and Writing, 25(2), 389-410.
Kruk, R. S., & Bergman, K. (2013). The reciprocal relations between morphological processes and reading.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14(1), 10-34.
Kuhn, M. R., & Stahl, S. A. (2003). Fluency: A review of developmental and remedial practic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1), 3.
Kuo, L. J., & Anderson, R. C. (2006). Morphological awareness and learning to read: A cross-language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ist, 41(3), 161-180.
Markman, E. M., & Wachtel, G. F. (1988). Children's use of mutual exclusivity to constrain the meanings of words. Cognitive psychology, 20(2), 121-157.
McBride-Chang, C., Cho, J. R., Liu, H., Wagner, R. K., Shu, H., Zhou, A. & Muse, A. (2005). Changing models across cultures: Associations of phonological awareness and morphological structure awareness with vocabulary and word recognition in second graders from Beijing, Hong Kong, Korea,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92(2), 140-160.
Perdijk, K., Schreuder, R., & Verhoeven, L. (2005). The role of morphological family size in word recogni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Written Language & Literacy, 8(2), 45-59.
Perfetti, C. (2007). Reading ability: Lexical quality to comprehension. Scientific studies of reading, 11(4), 357-383.
Perfetti, C. A., Wlotko, E. W., & Hart, L. A. (2005). Word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word learning reflected in event-related potential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31(6), 1281.
Rastle, K., & Davis, M. H. (2008). Morphological decomposi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orthography. Language and Cognitive Processes, 23(7-8), 942-971.
Stanovich, K. E. (1986). Matthew effects in reading: Some consequenc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acquisition of literacy. Reading research quarterly, 360-407.
Tong, X., Deacon, S. H., Kirby, J. R., Cain, K., & Parrila, R. (2011). Morphological awareness: A key to understanding poor reading comprehension in Engl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3(3), 52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