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애착이 중학생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버지애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of Maternal Attachment on Adolescents' Adjustment as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The Moderation Effect of Paternal Attachment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3, 2016년, pp.27 - 38  

최규하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상담학과) ,  김민희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상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maternal attachment on adjustment in adolescence and investigated whether paternal attachment had any moderating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attachment and adjustment in adolescence. Method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00 s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청소년 초기에 해당하는 중학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청소년기 적응을 Achenbach (1991)가 제안한 청소년기 심리사회적 적응의 내재화 문제, 외현화 문제 그리고 사회적 역량의 세 가지 하위개념으로 정의하고 이를 각각 우울, 관계적 공격성, 학교생활적응으로 측정하여 부모애착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나아가 주양육자인 어머니애착과의 관계에서 아버지애착의 조절효과가 존재하는지, 그리고 존재한다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연구문제와 연구모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서울 소재 중학교 2개교 2학년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중학생의 청소년기 적응과 부모애착간의 관계 그리고 어머니애착과 중학생의 적응 즉, 학교생활적응, 우울 그리고 관계적 공격성 사이에서 아버지애착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확인된 결과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가정 내에서 아버지애착과 어머니애착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자녀에게 각각 독립적으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어머니애착이 청소년 자녀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아버지애착이 조절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이를 검증하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아버지와 어머니애착 간의 상호작용 차원이나 형태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못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해 가는 전환기로 성숙을 위한 신체적·정서적·인지적 차원의 복합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Lerner & Steinberg, 2004). 전반적으로 이러한 변화는 청소년들이 긍정적으로 성장하도록 도움이 되지만, 중학교 무렵에 일어나는 빠른 변화는 일부 청소년들의 심리적 부담을 가중시켜(Gutman & Eccles, 2007) 다양한 적응 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청소년기 우울의 특징은? 청소년기는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격동의 시기로 성취해야 할 발달 과업은 많은 반면 아직 미성숙한 과도기적 시기이기 때문에 많은 심리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이것은 청소년들이 우울감을 느끼는 주요 원인이 된다. 특히 청소년기 우울은 성인의 우울과는 나타나는 양상이 상이하여 겉으로 보기에는 일반적인 우울증상과 전혀 성질이 다른 여러 가지 문제행동들과 함께 뒤섞여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Korea Neuro Psychiatric Association, 1998). 예를 들어, 감정적으로 불안정하며 신경질적이고 매사에 이유를 달거나 말을 하지 않고 상대방을 화나게 하거나 지나치게 자신의 건강을 걱정하고 두통, 만성복통 혹은 소화불량 등의 애매모호한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여 내·외과적 진료가 잦은 경우도 있다.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적응 중 사회적 역량에 대한 설명은? 내재화 문제는 우울, 불안, 위축, 신체증상, 사고력의 문제 등 소극적이고 과잉 통제된 사고 및 부정적 정서를 말하며, 외현화 문제는 비행, 공격적 행동과 언어 등 타인에게 해를 미치거나 싸움을 하는 등 외부로 표출되어 나타나는 언어와 행동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역량은 이 시기에 요구되는 학업수행, 사회활동, 또래관계 등에서 기대되는 역할을 말한다. 즉,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은 내적 사고 혹은 정서, 행동, 학업수행이나 또래활동 등의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Achenbach, 199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3)

  1.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2.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3. Ainsworth, M. D. S. (1989). Attachments beyond infancy. American Psychologist, 44(4), 709-716. 

  4. Andry, R. G. (1962). Paternal and maternal roles and delinquency. In M. Ainsworth (Ed.), Public Health Papers: Vol. 14. Deprivation of maternal care (pp. 31-44). Geneva: World ealth Organization. 

  5.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 Adolescence, 16(5), 427-454. 

  6.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7. Blanchard, R. W., & Biller, H. B. (1971). Father availability and academic performance among third grade boys. Developmental Psychology, 4(3), 301-305. 

  8. Bowlby, J. (1983).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New York: Basic Books Classics. 

  9. Bowlby, J. (1988). A secure base: Parent-child attachment and healthy human development. New York: Basic Books Classics. 

  10. Broberg, A. G., Ekeroth, K., Gustafsson, P. A., Hansson, K., Hagglof, B., Ivarsson, T., & Larsson, B. (2001). Selfreported competencies and problems among Swedish adolescents: A normative study of the YSR.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0(3), 186-193. 

  11. Brown, G. L., McBride, B. A., Shin, N., & Bost, K. K. (2007). Parenting predictors of father-child attachment security:Interactive effects of father involvement and fathering quality. Fathering: A Journal of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about Men as Fathers, 5(3), 197-219. 

  12.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3. Cole, D. A., & MacPherson, A. E. (1993). Relation of family subsystems to adolescent depression: Implementing a new family assesment strategy.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7(1), 119-133. 

  14.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3), 710-722. 

  15. French, D. C., Jansen, E. A., & Pidada, S. (2002). United States and Indonesian children's and adolescents' reports of relational aggression by disliked peers. Child Development, 73(4), 1143-1150. 

  16. Geiger, B. (1996). Fathers as Primary Caregivers. Westprot, CT: Greenwood press. 

  17. Gutman, L. M., & Eccles, J. S. (2007). Stage-environment fit during adolescence: Trajectories of family relations and adolescent outcomes. Developmental Psychology, 43(2), 522-537. 

  18.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19. Lamb, M. E. (1975). Fathers: Forgotten contributors to child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18(4), 245-266. 

  20. Lerner, R. M., & Steinberg, L. D. (2004). Handbook of adolescent psychology (2nd ed.). Hoboken, NJ: John Wiley. 

  21. Main, M., & Weston, D. R. (1981). The quality of the toddler's relationship to mother and to father: Related to conflict behavior and the readiness to establish new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52(3), 932-940. 

  22. Marsee, M. A., Kimonis, E. R., & Frick, P. J. (2004). Peer Conflict Scale [Measurement instrument], Unpublished rating scale, University of New Orleans, Los Angeles, USA. 

  23. Pleck, J. H., & Masciadrelli, B. P. (2004). Paternal involvement by U.S. residential fathers: Levels, sources, and consequences. In M. E. Lamb (Ed.),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 (4th ed., pp. 222-271). Hoboken, NJ: John Wiley & Sons. 

  24. Pruett, K. D. (2000). Fatherneed: Why father care is as essential as mother care for your child. New York: Free press. 

  25. Scheithauer, H., Hayer, T., Petermann, F., & Jugert, G. (2006) Physical, verbal, and relational forms of bullying among German students: Age trends, gender differences, and correlates. Aggressive Behavior, 32(3), 261-275. 

  26. Shaffer, D., & Kipp, K. (2010). Developmental psychology:Childhood and adolescence (8th ed.). Belmont, CA: Cengage Learning. 

  27. Verschueren, K., & Marcoen, A. (1999). Representation of self and socioemotional competence in kindergartners: Differential and combined effects of attachment to mother and to father. Child Development, 70(1), 183-201. 

  28. Weiss, R. S. (1982). Attachment in adult life. In C. M. Parkes & J. Stevenson-Hinde (Eds.), The place of attachment in human behavior (pp. 171-184). New York: Basic Book. 

  29. Ahn, T., & Sim, H. S. (2009).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 attachment and resilience among upp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4), 2389-2396. 

  30. Chae, Y. Y. (2006). Correla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attachment,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1. Cho, M. J., & Kim, K. H. (1993). Diagnostic validity of the CES-D (Korean Version) in the assessment of DSM-III-R major de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2(3), 381-399. 

  32. Choi, H. R. (2005). Parental attachment, automatic thoughts, gender role identity as variables affecting adolescent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7(3), 599-616. 

  33. Choi, S. K., Yang, S. K., & Nam, K. G. (2010). A status study:analyzing the students at high risk for interruption in education. Seoul: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34. Han, Y. K. (2008). The relation of psychological variables to relational aggression in early adolesc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Korea. 

  35. Hong, S. H., & Kim, H. S. (2005). The effect of teacher behavior and attachment stability on school-related adjustment perceived by the first, the second and the third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6(1), 33-53. 

  36. Hur, J. K., & Kim, Y. S. (2005). The effect of security of parental attachment and social support on school-related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0(4), 483-495. 

  37. Jang, A. K., & Lee, J. Y. (2010). The effects of maternal attachment upon the adolescent's depression and anxiety with maladaptive perfectionism as a mediating facto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8(4), 21-30. 

  38. Jung, M. Y., & Moon, H. J. (2007). Relevant variables of children's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5), 37-54. 

  39. Kim, A. (2002). Development of standardized student motivation scal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15(1), 157-184. 

  40. Kim, B. C. (200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children communication and the career maturity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41. Kim, H. S. (2012). Influence of parental attachment on school adjustment as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adaptive defense mechan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2. Kim, S. J. (2001). The effects of separation experience and attachment on adjustment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43. Kim, S. R. (2003).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al attachment,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4.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1). 2011 statistics on Korea education. Seoul: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45.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5). 2015 brief statistics on Korea education. Seoul: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46. Korea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1998). Neuropsychiatric science. Seoul: Hana Medical Publishing Company. 

  47. Lee, C. J., & Kwak, K. (2000). Self-concept & social support according to bullying type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3(1), 65-80. 

  48. Lee, H. (2003). A study on relationships between attachment to parents and social competence in middle childhood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9. Lee, J. Y., & Baek, J. B. (2009).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selfcontrol ability in the relationship of mother attachments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8(1), 57-78. 

  50. Lee, K. S., Suh, S. J., & Shin, Y, J. (2000). Influence of attachment relationship with parents on rejection sensitivity and peer relation in 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1(1), 51-59. 

  51. Lee, M. R. (2000). A study on the social support system to influence on the high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52. Lee, S. H. (2011). The effects of father attachment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and adaptation to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53. Lee, S. J. (2000). The relationships between christianity education and causal attribution, failure tolerance, and school adaptation: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4. Lee, Y. H. (1994). Three year-old child-father attachment security and dependency: Q-sort observation at hom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Developmental, 7(2), 108-118. 

  55. Lim, S. K., & Lee, H. S. (2007). The effects of self-esteem, relationships with parents and peer relationships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3), 169-183. 

  56. Ministry of Education. (2014). Statistics of school violence in 2014. Seoul: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57. Ok, J.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security and depression in adolesce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8. Park, E. (2008). The influence of the father's attachment and support on college students' career search self-efficacy and career search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59. Park, S. K.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tion, quality of peer relationship and adolescents'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60. Shin, H., Kwak, Y., & Kim, S. (2012). Multiple mediated effects of depression and dysfunctional impulsivity in the relation between perceived parental control and adolescent agg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9(2), 347-366. 

  61. Yoo, H. K., & Nam, H. W. (2010). Parental attachment, peer attachment, gender role identity as affecting early adolescent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6), 215-238. 

  62. Yoon, M. S., & Lee, J. K. (2008).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 attachment and adolescent's sexual behaviors: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depression, school attachment, selfesteem. Mental Health & Social Work, 30, 272-300. 

  63. Yoon, S. K. (1989). The relation between adolescents' attachment and independ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