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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3, 2016년, pp.159 - 164
손경락 (한국해양대학교 전자전기정보공학부) , 김경화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현식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성욱 ((주) 매트론) , 남승윤 ((주) 매트론)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implement a communication system that can monitor the status of the nacelle using the power cable itself, without the dedicated communication lines such as an UTP cable and optical fiber for the offshore wind turbine. An inductive coupling powerline communication system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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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력발전기의 사고 중 가장 빈번한 사고는 무엇인가? | 전 세계적으로 1995년 이후 5년 사이 년간 20회 정도의 사고사례가 보고 되었지만 2007년 이후에는 연간 120회 이상, 2015년에는 150회 정도의 사고가 보고되었다. 가장 빈번한 사고는 블레이드파손으로 2006년 이후 2015년까지 연평균 24회 정도 발생되었으며, 그 다음은 화재로 동일기간 연평균 18회 정도 발생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풍력발전기의 성장세를 감안하면 이러한 사고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 |
풍력발전기의 발전기 내부 통신 채널은 무엇에 의존하고 있는가? | 또한 풍력터빈이 대형화되어 감에 따라 풍력터빈 구성요소의 상태를 보다 면밀히 감시하고 이상 발생을 조기 진단함으로써 고장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상태감시시스템(CMS:Condition Monitoring System)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는 풍력터빈의 신뢰성 및 경제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이 되고있다(Park 2011). 이때 발전기 내부 통신 채널은 대부분 추가 설치된 광케이블에 의존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무선센서 네트워크 적용방안들이 연구되고 있다(Johan, 2007). 그러나 해상환경 조건을 고려하면 광 모듈의 내구성과 고비용 문제를, 무선의 경우 철 구조물에 대한 통신장애와 통신거리 제약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
해상풍력발전의 장점은 무엇인가? | 해상풍력발전은 풍력발전기가 수상에 존재하는 것으로 넓은 부지 확보가 가능하고 민원이 적어 풍력단지의 대형화가 가능하며, 바람의 품질이나 풍속이 양호하여 풍력발전기의 안전성과 효율성 측면에서도 육상보다 유리하다. 육상풍력에 비하여 설치와 운전 및 유지에 어려움이 있지만 설비의 대형화로 인해 지금은 점차 해상풍력으로 이동하는 추세로, 향후에는 해상풍력분야가 주축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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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D. W., Song, J. J. , Jung, N. J. and Choi, H. Y.(2012), "Design of SCADA System for a Large-Scale Offshore Wind Farm", Journal of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Vol. 1, No. 3, pp. 161-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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