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3, 2016년, pp.343 - 362
최현주 (계명대학교 언론광고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epth of the film image' and to discuss its aesthetic implications in the Wes Anderson's films. In this study, I have analysed his two recent representative films, (2014) and (2012). As a result, it is found that Wes Anderson created a symmetrical compos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웨스 앤더슨 감독의 작품엔 무엇이 있는가? | 웨스 앤더슨(Wes Anderson) 감독은 1996년 영화 <바틀 로켓>으로 영화계에 데뷔하여, 이후 <맥스군, 사랑에 빠지다>(1998),<로얄 테넌바움>(2001), <스티브 지소와의 해저 생활>(2004),<다즐링 주식회사>(2007), <판타스틱 MR. 폭스>(2009), <문라이즈 킹덤>(2012),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2014) 등을 선보여 왔다. 앤더슨 감독은 영화 스토리뿐만 아니라 화면 구성, 촬영기법, 소품, 색채 및 음악 등 영상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을 치밀한 계획 하에 사용하는 감독으로, 그만의 개성이 드러나는 독특한 영상미로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 |
앤더슨 감독은 어떤 작업 방식을 가지고 있는가? | 폭스>(2009), <문라이즈 킹덤>(2012),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2014) 등을 선보여 왔다. 앤더슨 감독은 영화 스토리뿐만 아니라 화면 구성, 촬영기법, 소품, 색채 및 음악 등 영상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을 치밀한 계획 하에 사용하는 감독으로, 그만의 개성이 드러나는 독특한 영상미로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 |
앤더슨 감독이 사용하는 대칭적인 화면구성과 수평, 수직적인 촬영기법은 어떤 영상을 만들어내는가? | 앤더슨 감독의 영화에 매료된 사람들은 영화 비평이나 영화에 대한 짧은 글을 통해, 그의 대칭적인 화면구성과 수평, 수직적인 촬영기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화면의 중앙에 인물을 크게 담고, 마치 데칼코마니를 한 것처럼 완벽하게 대칭인 구도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카메라가 수평으로 또는 수직으로 움직이며 촬영하는 장면이 많이 등장하며, 때로는 원색적이면서도 화려한, 또 한편으로는 파스텔톤의 색채를 사용하여 색감이 돋보이는 영상을 만든다는 것이다. |
리처드 자키아, 박성완. 박성조 역, 시지각과 이미지: 사진으로 본 시지각 원리. 지각 심리. 안그라픽스, 2007.
최현주, 영상문법: 영상연출과 편집을 위한 기본 원리, 한울아카데미, 2011.
최현주, 영상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리북, 2015.
김경애, 에 나타난 미장센 요소들의 특성. 현대영화연구, 제19권(2014), 299-323.
김재성.김정호, 영화 의 '평면적 쇼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12호(2014), pp.65-79.
김현희, 미셀 공드리의 초현실적 세계를 표현하는 수공예의 연출 기법에 관한 연구-미장센 요소 세트, 소품, 의상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5호(2015) pp.203-215.
김호영, 영화 이미지와 묘사적 객관주의, 기호학연구, 제15권(2004), pp.1229-3172.
김효일.이지은.김규현, 팀버튼 영화의 표현주의와 그로테스크 미장센에 관한 연구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2권 2호(2012), pp. 21-30.
원일훈, 영화 의 미장센에 나타난 필름공간 분석, 디자인학연구, 제21권 5호(2008), pp. 237-28.
이태구.이화세, 애니메이션 미장센 분석,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12호(2008), pp.153-162.
이태훈.이원석. 1990년대 미국 뉴웨이브 감독 웨스 앤더슨의 영상 스타일 연구 - 웨스 앤더슨 감독의 영화 '로얄 터넨바움'(2002)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3권 2호(2013). 365-375.
(Moonrise Kingdom, 2012).
(Grand Budapest Hotel,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