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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 앤더슨 감독의 영화에서 '화면 깊이감'의 활용과 미학적 함의 -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과 <문라이즈 킹덤>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pth of the Film Image' and its aesthetic implications in the Wes Anderson's films: Focusing on the film and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3, 2016년, pp.343 - 362  

최현주 (계명대학교 언론광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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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 앤더슨 감독은 개성이 뚜렷한 감독으로, 화면 구성, 움직임, 조명 및 소품까지 세밀하게 고려하여 촬영하며, 그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영화 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감독이다. 앤더슨 감독의 영화는 '대칭적'이고 '평면적'인 영상 구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연구는 그가 평면적인 영상 구성뿐만 아니라 '깊이감있는 영상 구성'을 추구하였음을 장면 분석을 통하여 고찰하였으며, '화면의 깊이감'이 그의 영화에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대상은 그의 최근 대표 작품인 <문라이즈 킹덤>(2012)과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2014)을 대상으로 하였다. 웨스 앤더슨 감독은 그의 영화에서 1점 투시도법이나 Z축 블로킹과 같은 기법을 활용하여 화면의 깊은 공간감을 구사하면서도 중앙을 기점으로 완벽히 좌우대칭의 화면을 만들어낸다. 이는 일반적인 대칭구도가 지니는 평면성과 상당히 다를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화면의 깊이감'이 추구하는 현실성과도 거리가 있다. 깊이감 있게 구성된 화면이 완벽히 대칭구도를 이룸으로써 영화 속 세계가 현실 세계와는 동떨어진 세계라는 느낌을 준다. 따라서 '깊이감 있는 대칭구도'는 앤더슨 감독이 판타지 세계를 표현하는 그만의 독특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그는 수평과 수직, 앞과 뒤로 직선적으로 움직이는 카메라 움직임을 구사하면서도 '화면의 깊이감'을 구현해내고 있다. 카메라의 움직임이 사람의 움직임을 따라 자연스럽게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가로로 때로는 세로로 직선적으로 움직임으로써 현실 세계를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카메라워킹이 아니라 현실세계와 거리두기를 하는 것이다. 즉, 그는 현실 세계의 재현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현실 세계와 거리두기를 하면서 그만의 영화적 세계를 구현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그가 보여주는 영화세계는 '동화적'이라는 단어로 표현할 수 있다. 화면 구성에서부터 카메라 움직임까지 그는 영화 속 공간을 '깊이감' 있게 구성해 내면서도, 이러한 '깊이감'을 통해 현실성을 확보하기 보다는 그의 영화 세계가 현실과는 동떨어진 판타지의 세계임을 강조하는데, 이는 동화 같은 스토리에 동화책을 보는 듯한 파스텔톤의 색감과 함께 '동화 세계'를 구축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epth of the film image' and to discuss its aesthetic implications in the Wes Anderson's films. In this study, I have analysed his two recent representative films, (2014) and (2012). As a result, it is found that Wes Anderson created a symmetrical compo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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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앤더슨의 최근 영화인 (2012)과 (2014)을 대상으로 그가 화면의 깊이감을 어떻게 구성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그것이 지니는 미학적 함의는 무엇인가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웨스 앤더슨 감독의 최근 영화인 과 을 대상으로 그가 화면의 깊이감을 어떻게 구성하여 활용하였으며, 그것이 지니는 미학적 함의는 무엇인가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작가주의적 성향을 지닌 웨스 앤더슨 감독의 최근 대표작 두 편을 분석함으로써 그가 독특하게 구사하는 미장센의 특성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다양한 작품을 제작한 감독이니만큼, 이들 두 작품에 대한 분석만 가지고 그의 작품 세계를 논하는 것은 극히 일부분만 파악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이 영화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는 대칭적이고 평면적인 영상 구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알려진 웨스 앤더슨 감독이 ‘화면의 깊이감’ 표현에 얼마나 심혈을 기울였는지 보여줄 것이며, 그의 깊이감 표현이 일반적인 영상의 깊이감 표현과 어떤 면에서 차이가 있으며 그만의 독특한 깊이감 표현은 어떠한 미학적 함의를 품고 있는 것인지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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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웨스 앤더슨 감독의 작품엔 무엇이 있는가? 웨스 앤더슨(Wes Anderson) 감독은 1996년 영화 <바틀 로켓>으로 영화계에 데뷔하여, 이후 <맥스군, 사랑에 빠지다>(1998),<로얄 테넌바움>(2001), <스티브 지소와의 해저 생활>(2004),<다즐링 주식회사>(2007), <판타스틱 MR. 폭스>(2009), <문라이즈 킹덤>(2012),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2014) 등을 선보여 왔다. 앤더슨 감독은 영화 스토리뿐만 아니라 화면 구성, 촬영기법, 소품, 색채 및 음악 등 영상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을 치밀한 계획 하에 사용하는 감독으로, 그만의 개성이 드러나는 독특한 영상미로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앤더슨 감독은 어떤 작업 방식을 가지고 있는가? 폭스>(2009), <문라이즈 킹덤>(2012),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2014) 등을 선보여 왔다. 앤더슨 감독은 영화 스토리뿐만 아니라 화면 구성, 촬영기법, 소품, 색채 및 음악 등 영상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을 치밀한 계획 하에 사용하는 감독으로, 그만의 개성이 드러나는 독특한 영상미로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앤더슨 감독이 사용하는 대칭적인 화면구성과 수평, 수직적인 촬영기법은 어떤 영상을 만들어내는가? 앤더슨 감독의 영화에 매료된 사람들은 영화 비평이나 영화에 대한 짧은 글을 통해, 그의 대칭적인 화면구성과 수평, 수직적인 촬영기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화면의 중앙에 인물을 크게 담고, 마치 데칼코마니를 한 것처럼 완벽하게 대칭인 구도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카메라가 수평으로 또는 수직으로 움직이며 촬영하는 장면이 많이 등장하며, 때로는 원색적이면서도 화려한, 또 한편으로는 파스텔톤의 색채를 사용하여 색감이 돋보이는 영상을 만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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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리처드 자키아, 박성완. 박성조 역, 시지각과 이미지: 사진으로 본 시지각 원리. 지각 심리. 안그라픽스, 2007. 

  2. 최현주, 영상문법: 영상연출과 편집을 위한 기본 원리, 한울아카데미, 2011. 

  3. 최현주, 영상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리북, 2015. 

  4. 김경애, 에 나타난 미장센 요소들의 특성. 현대영화연구, 제19권(2014), 299-323. 

  5. 김재성.김정호, 영화 의 '평면적 쇼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12호(2014), pp.65-79. 

  6. 김현희, 미셀 공드리의 초현실적 세계를 표현하는 수공예의 연출 기법에 관한 연구-미장센 요소 세트, 소품, 의상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5호(2015) pp.203-215. 

  7. 김호영, 영화 이미지와 묘사적 객관주의, 기호학연구, 제15권(2004), pp.1229-3172. 

  8. 김효일.이지은.김규현, 팀버튼 영화의 표현주의와 그로테스크 미장센에 관한 연구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2권 2호(2012), pp. 21-30. 

  9. 원일훈, 영화 의 미장센에 나타난 필름공간 분석, 디자인학연구, 제21권 5호(2008), pp. 237-28. 

  10. 이태구.이화세, 애니메이션 미장센 분석,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12호(2008), pp.153-162. 

  11. 이태훈.이원석. 1990년대 미국 뉴웨이브 감독 웨스 앤더슨의 영상 스타일 연구 - 웨스 앤더슨 감독의 영화 '로얄 터넨바움'(2002)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3권 2호(2013). 365-375. 

  12. (Moonrise Kingdom, 2012). 

  13. (Grand Budapest Hote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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