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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OP 가중치 기반 정밀 탄궤적 정합 알고리즘
A Precise Projectile Trajectory Registration Algorithm Based on Weighted PDOP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6, 2016년, pp.502 - 511  

신석현 (Hanwha Research Institute Corporation) ,  김종주 (Hanwha Research Institute Corpor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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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갖춘 스마트 무기들이 개발되고 있다. 화포탄의 경우 스마트 탄을 개발하기 위한 초기 연구로 신관 내부에 GNSS 수신기를 장착하여 탄자의 비행위치를 정밀하게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탄착점을 추정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수신기 성능 및 수신된 데이터에 포함된 다양한 오차유발 원인들로 인해 항법데이터의 위치정확도에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PRODAS로부터 얻은 모의궤적 데이터를 수신기로부터 얻은 항법데이터에 포함된 PDOP 가중치를 적용하여 정합함으로써 탄의 발사부터 탄착까지의 전체 비행궤적 및 탄착점을 보다 정밀하게 추정하는 개선된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kind of smart projectiles are being developed. In case of smart projectile, studying in advance, it uses a navigation data acquired from the GNSS receiver to check its location on the geocentric(WGS84) coordinates and to estimate P.O.I(point of impact). However, because of various er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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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가중치를 적용한 궤적정합을 이용할 경우 실제 탄착점과의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구한 궤적과 정합에 흔히 사용되는 아핀 정합(Affine Registration)을 통해 얻은 궤적을 서로 비교 분석 함으로써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구글어스(Google Earth)와의 연동 알고리즘을 적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를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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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궤적정합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본 저자의 이전 논문에서는 장거리 포발사 및다양한 시야 방해요소로 탄착점 확인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지능형 화포탄(Smart Projectile)으로부터 얻은 부분적인 항법데이터(Navigation Data) 에 발사한 탄의 정보(탄종, 장약, 고각 등)를 해석하여 생성된 모의궤적 데이터(Simulation Data)를 정합(Registration)함으로써 탄궤적을 복원하고 예상 탄착점(POI, Point of Impact)을 추정하는 궤적정합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3]. 하지만 이후 다양한 지형적 환경적 조건하에서 포발사 시험을 진행하면서 가용 위성의 종류 및 배치 상태에 따라 위성항법 연산에 반영되는 오차 (error)의 정도가 변하여 궤적정합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화포탄의 사격 시 원하는 지점에 탄자를 탄착시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화포탄의 사격 시 원하는 지점에 탄자를 탄착시키기 위해 이상적으로는 탄자의 질량과 진행거 리에 적합한 장약을 선택하고 그에 해당하는 고각(Elevation Angle)과 방위각(Azimuth Angle)을 설정해주면 된다. 하지만 비교적 정밀한 사격제 원을 이용하더라도 포신 내부의 상태, 탄의 물리 량과 형상의 미세한 변화, 장약 세기의 불균일성, 대기상태에 따른 다양한 공기역학적 영향 (Aerodynamic Effect), 그리고 방위각 및 고각 측정오차 등의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실제로는 탄자는 예상한 곳과는 다른 곳에 탄착하게 된다.
화포탄이 예상한 곳과 다른곳에 탄착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화포탄의 사격 시 원하는 지점에 탄자를 탄착시키기 위해 이상적으로는 탄자의 질량과 진행거 리에 적합한 장약을 선택하고 그에 해당하는 고각(Elevation Angle)과 방위각(Azimuth Angle)을 설정해주면 된다. 하지만 비교적 정밀한 사격제 원을 이용하더라도 포신 내부의 상태, 탄의 물리 량과 형상의 미세한 변화, 장약 세기의 불균일성, 대기상태에 따른 다양한 공기역학적 영향 (Aerodynamic Effect), 그리고 방위각 및 고각 측정오차 등의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실제로는 탄자는 예상한 곳과는 다른 곳에 탄착하게 된다. 따라서 최근 개발되고 있는 지능형 화포탄의 경우 탄의 비행궤적을 구현하기 위해 위성항법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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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Yin, L., Chengyang, Z., Yu. Z., Xing, X., Wei, W., Yan, H., " Map-matching for low-sampling-rate GPS trajectories," Proceedings of the 17th ACM SIGSPATI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Nov. 2009 

  2. Spagnol, C., Muradore, R., Assom, M., Beghi, A., and Frezza, R., " Trajectory reconstruction by integration of GPS and a swarm of MEMS accelerometers: model and analysis of observability," Proceedings of the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Conference, Oct. 2004 

  3. Seokhyun, S., Jongsoo, O., and Wanjoo, K., " Algorithm for the Reconstruction of Ballistic Trajectory Using Simulated Trajectory," Proceedings of KIMST, Sep. 2014, pp.853-854 

  4. Seokhyun, S., Jongju, K., and Jineep, R., " A Novel Algorithm for the Precise Reconstruction of Ballistic Trajectory Using Weighted DOP based on Simulated Trajectory," Proceedings of KIMST, May 2015, pp.151-154 

  5. Zogg, J. M., " GPS basics," U-Box, 2002. 

  6. Geoffrey, P., Cheryl, K., and Steve, W., " Constellations Merge," Professional Surveyor Magazine, Mar. 2010. 

  7. Dosik, H., Gengsheng, L. Z., " A new simple iterative reconstruction algorithm for SPECT transmission measurement," Med Phys, Vol. 32, 2005, pp.2312-2319. 

  8. Byunggyu, K, Dongjo, P, " Adaptive image normalisation based on block processing for enhancement of fingerprint image," Electronic Letters, Vol. 38, 2002, pp.696-698. 

  9. Ho, J., Peter, A., Ranganranjan, A., and Yang, M.H., " An Algebraic Approach to Affine Registration of Point Sets," In Proc. of ICCV, Oct. 2009, pp.1335-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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