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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저에너지건물 통합설계 인센티브 체계 비교 연구
The Comparative Study on Incentive System for Integrated Design of Low-Energy Building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6, 2016년, pp.129 - 139  

이병연 (충북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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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저에너지 건축물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시행되고 있는 국내외 인센티브 제도를 비교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국내 저에너지 건축물 인센티브 제도의 개선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국, 캐나다, 미국, 싱가폴의 국가단위, 지방정부단위 제도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인센티브 제도의 체계는 1) 인센티브 종류 및 수혜자의 규정, 2)성능기준 및 평가방식의 정립, 3) 통합설계지원, 4) 재원의 확보를 근간으로 구성된다. 한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들이 통합설계에 참여하는 전문가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신축 중심 인센티브가 리모델링 건축물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인센티브 제도의 근간인 성능기준은 각 프로그램이 속한 국가 또는 지방정부가 규정하는 통합에너지성능분석기준에 따라 통합성능에 따른 지원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개별 기술에 대한 지원을 보완하여 지원 범위 확대 경향을 보이고 있다. 통합 성능의 경우에도 초기 시뮬레이션에 의한 검증에서 실제 에너지사용량에 의한 검증으로 전환되어 시공품질 및 건물운영에 점차적으로 비중을 강화하고 있다. 통합 디자인 자체에 대한 지원과 자료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여 성능기반 건축물 시장으로의 빠른 재편과 신산업 육성을 기대하고 있다. 안정적인 제도 운영을 위하여 재원확보가 필수적인데, 세금이 가장 일반적이고, 에너지 사업자 지원 또는 에너지 사용량에 따른 누진제를 통해 재원을 확보하는 보다 적극적인 재원확보 방안도 제시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comparatively investigate the efficient building incentives in Korea and foreign countries and to seek strategies to enhance low energy building integrated design market infrastructure in Korea. The structure of incentive policies were composed of four main componen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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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저에너지 건축물 확대를 위한 지원제도의 체계를 수립하기 위하여 친환경건축물, 특히 저에너지 건축물 설계의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친환경건축물 지원정책의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저에너지 디자인에 대한 지원제도의 필요성을 도출한다. 이를 기반으로 지원제도의 체계를 수립하기 위하여 저에너지 건축물 설계에 대한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세계 각 국의 유사 정책들을 발굴하고 이들 제도들의 도입배경, 기준, 운영 방안에 대한 사례조사를 진행함으로써 지원제도의 구조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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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 건축물 구현을 위해 요구되는 것은? 친환경 건축물 구현을 위해서 요소 기술들의 진화와 함께 통합설계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기존과는 달리 건축물의 기획-계획-시공-운전의 단계에 걸친 다양한 전문가들의 협업이 기획단계에서부터 건축사, 엔지니어, 시공사, 자재전문가, 에너지해석 전문가를 포함하도록 요구된다. 모든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단계별로 요구되는 역할을 수행하고 통합 계획 대안을 도출하고, 목표성능을 검증함으로써 이를 다시 설계에 반영하는 회기적설계 프로세스인 통합설계를 통해서 목표로 설정한 친환경건축물을 계획할 수 있게 된다[4,20].
세이빙 바이 디자인이 연방 정부가 운영하는 에너지 정책법 179D조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캘리포니아의 신축 비 주거 건물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세이빙 바이 디자인(Saving by Design)은 기준 건물 대비 전체 건물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시뮬레이션으로 증명하고, 개별 기술에 대한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는 점에서는 연방정부가 운영하는 에너지정책법 179D조의 인센티브 구조와 유사하지만, Table 4에 정리한 바와 같이, 1) 직접적인 보조금 지원, 2) 건물 시공 전 디자인 팀 인센티브 일부 제공, 3) 커미셔닝및 모니터링 인센티브 제공, 4) 디자인 지원 체계 운영,5) 디자인 지원 체계 운영 관련 정보 및 우수 사례 정보 제공 등에서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11].
인센티브 제도의 체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본 논문은 저에너지 건축물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시행되고 있는 국내외 인센티브 제도를 비교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국내 저에너지 건축물 인센티브 제도의 개선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국, 캐나다, 미국, 싱가폴의 국가단위, 지방정부단위 제도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인센티브 제도의 체계는 1) 인센티브 종류 및 수혜자의 규정, 2)성능기준 및 평가방식의 정립, 3) 통합설계지원, 4) 재원의 확보를 근간으로 구성된다. 한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들이 통합설계에 참여하는 전문가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신축 중심 인센티브가 리모델링 건축물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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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Byungyun Lee, Kwanghyun Kim, "A Study on the Integrated Design Process for Sustainable Architecture", Architectural Research,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5. No.4, pp. 55-63, April, 2009. 

  2. The Republic of Korea's Ministry of Foreign Affairs,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 UNFCCC, 2015. 

  3. Korea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Energy Statistics Handbook, p.21, 2015. 

  4. Clean Air Partnership, Enhancing Energy Efficiency in New Construction, p. 7, 2005. 

  5. Ministry of Interior, Restriction Of Local Tax Reduction And Exemption Act-Article 47, 2014. 

  6. Energy Policy Act, Public Law 109-58-AUG.8, 2005. 

  7. Elizabeth Doris, Jaquelin Cochran, and Martin Vorum, Energy Efficiency Policy in the United States: Overview of Trends at Different Levels of Government, Technical Report,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TP-6A2-46532, pp.5-12, 2009. 

  8. Internal Revenue Service, Internal Revenue Bulletin: 2008-14, 2008. 

  9. Notice 2008-40: Amplification of Notice 2006-52; Deduction for Energy Efficient Commercial Buildings, 2008 

  10. M. Deru, Energy Savings Modeling and Inspection Guidelines for Commercial Building Federal Tax Deductions, Technical Report NREL/TP-550-40467,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2007. 

  11. State of California, Savings By Design Participant Handbook, 2013. 

  12. Fort Collins, Conserves with Efficiency Programs and Community Leadership, 2010. 

  13. City of Fort Collins, Fort Collins Energy Act, 2009 

  14. City of Fort Collins, Fort Collins Utilities Integrated Design Assistance Program (IDAP) Participant Manual, 2013. 

  15. Building and Construction Authority, BCA Green Mark for New Non-Residential Buildings, Version NRB/4.1, Singapore, 2013. 

  16. Building and Construction Authority, Green Mark Incentive Scheme For Existing Buildings - Application Guidelines, Singapore, 2013. 

  17. Building and Construction Authority, Green Mark Incentive Scheme For Design Prototype - Application Guidelines, Singapore, 2010. 

  18. Building and Construction Authority, Guidelines For Application Of Green Mark Incentive Scheme, Singapore, 2012. 

  19. Building and Construction Authority, Green Mark Incentive Scheme(Version 2.3) Application Guideline, Singapore, 2013. 

  20. Allyson Wendt and Nadav Malin, Integrated Design Meets the Real World, Environmental Building News, available from https://www2.buildinggreen.com/article/integrated-design-meets-real-world(accessed March., 10, 2016) 

  21. www.savingsbydesign.com(accessed March, 10, 2016) 

  22. www.nyserda.ny.gov/(accessed March, 10, 2016) 

  23. www.fcgov.com/utilities/business/conserve/rebates-incentives/integrated-design-assistance/(accessed March, 1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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