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운전자본관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운전자본과 기업성과는 각각 매출액 대비 순운전자본의 비율과 총자산영업이익률로 측정한 변수를 이용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표본을 대상으로 실시한 분석에서 운전자본과 기업성과 간에 유의한 관계를 확인할 수 없었다. 둘째, 운전자본이 음(-)인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한 분석결과, 운전자본의 계수가 유의적인 +0.013로 나타나 운전자본이 기업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반면, 운전자본이 양(+)인 집단의 경우, 운전자본의 계수가 유의한 -0.016으로 추정되어 운전자본과 기업성과 간에 유의적인 음(-)의 관계가 존재함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 해외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국내 기업에서도 운전자본의 적정보유수준이 존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재무적 제약을 고려한 운전자본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재무적 제약이 운전자본과 기업성과의 관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재무적 제약을 지닌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간에 특별히 다른 운전자본정책이 실행되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동안 국내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운전자본과 기업성과의 관계를 다룬 연구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본 연구는 향후 관련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운전자본관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운전자본과 기업성과는 각각 매출액 대비 순운전자본의 비율과 총자산영업이익률로 측정한 변수를 이용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표본을 대상으로 실시한 분석에서 운전자본과 기업성과 간에 유의한 관계를 확인할 수 없었다. 둘째, 운전자본이 음(-)인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한 분석결과, 운전자본의 계수가 유의적인 +0.013로 나타나 운전자본이 기업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반면, 운전자본이 양(+)인 집단의 경우, 운전자본의 계수가 유의한 -0.016으로 추정되어 운전자본과 기업성과 간에 유의적인 음(-)의 관계가 존재함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 해외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국내 기업에서도 운전자본의 적정보유수준이 존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재무적 제약을 고려한 운전자본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재무적 제약이 운전자본과 기업성과의 관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재무적 제약을 지닌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간에 특별히 다른 운전자본정책이 실행되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동안 국내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운전자본과 기업성과의 관계를 다룬 연구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본 연구는 향후 관련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firms' working capital management on their performance for a sample of non-financial companies listed on the Korea Exchange (KRX). The working capital and corporate performance are measured as the ratio of the net working capital to sales and return on assets, respe...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firms' working capital management on their performance for a sample of non-financial companies listed on the Korea Exchange (KRX). The working capital and corporate performance are measured as the ratio of the net working capital to sales and return on assets, respectivel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re is no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the working capital and corporate performance in the total sample. Second, the working capital is positively related to the firms' performance in the negative working capital group while the working capital is negatively related to the corporate performance in the positive working capital group. These findings indicate the existence of an optimal working capital level for firms. Third, the firms' financial constraints have no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working capital and corporate performance. This suggests that there are no interactive effects among the working capital, financial constraints, and profitability of the firms. This study implicates that managers should consider the different roles and impacts when developing an efficient working capital management strategy.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firms' working capital management on their performance for a sample of non-financial companies listed on the Korea Exchange (KRX). The working capital and corporate performance are measured as the ratio of the net working capital to sales and return on assets, respectivel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re is no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the working capital and corporate performance in the total sample. Second, the working capital is positively related to the firms' performance in the negative working capital group while the working capital is negatively related to the corporate performance in the positive working capital group. These findings indicate the existence of an optimal working capital level for firms. Third, the firms' financial constraints have no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working capital and corporate performance. This suggests that there are no interactive effects among the working capital, financial constraints, and profitability of the firms. This study implicates that managers should consider the different roles and impacts when developing an efficient working capital management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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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의 제조업 기업을 대상으로 운전자본관리가 기업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제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로서 학계 및 실무분야에 공헌하는 바가 적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거래소(KRX) 유가증권시장의 제조업 기업을 대상으로 운전자본관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뒤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을 위해 운전자본관리와 기업성과를 각각 매출액 대비 순운전자본의 비율과 총자산영업이익률의 변수를 대용치로 사용한다.
제안 방법
패널 자료를 대상으로 단순히 최소자승(OLS) 회귀분석을 적용할 경우 비관찰치(unobserved character)의 존재로 인해 그 추정량이 효율적(consistent)이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패널 자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식 (1)과 같은 모형을 이용한 패널회귀분석을 도입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거래소(KRX) 유가증권시장의 제조업 기업을 대상으로 운전자본관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뒤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을 위해 운전자본관리와 기업성과를 각각 매출액 대비 순운전자본의 비율과 총자산영업이익률의 변수를 대용치로 사용한다. 본 연구는 국내 제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로서 학계 및 실무 분야에 공헌하는 바가 적지 않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일부 연구에서는 배당성향(payout ratio)이 재무적 제약을 판단하는 변수로 유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14]. 이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도 배당성향을 재무적 제약의 대용변수로 삼아 배당성향이 운전자본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적으로 살펴본다. 이러한 분석에 적합한 연구모형을 제시하면, 식 (1)에다 재무적 제약을 반영한 더미변수(dummy variable)와 운전자본 간의 교차항(interaction term)을 독립변수에 추가한 식 (2)와 같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으로서 전체 표본을 적정보유수준의 운전자본보다 낮은 규모를 지닌 집단과 높은 규모를 지닌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 집단별 운전자본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본이 음(-)인 기업과 양(+)인 기업을 각각 적정보유수준의 운전자본보다 낮은 기업과 높은 기업으로 간주하여, 각각의 분리된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앞서 소개한 식 (1)을 이용한 분석을 추가 실시한다.
대상 데이터
운전자본관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운전자본(working capital)을 독립변수로 하고 기업의 수익성을 종속변수로 구성한 회귀방정식을 이용하여 추정 가능하다. 그런데 본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기업-연도별 자료로서, 이는 시계열 자료와 횡단면 자료가 혼합된 형태로서 패널 자료(panel data)에 해당된다. 패널 자료를 대상으로 단순히 최소자승(OLS) 회귀분석을 적용할 경우 비관찰치(unobserved character)의 존재로 인해 그 추정량이 효율적(consistent)이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의 표본은 총 2,052개의 기업-연도별 자료(firm-year data)로 구성된다. 2008년부터 2014년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한 표본기업들의 개략적인 재무정보(평균값)를 제시하면 [표 1]과 같다.
첫째, 결산월이 12월이고, 둘째, 자본잠식 되지 않은 기업, 셋째, 분석에 이용 가능한 재무제표(financial statement) 및 재무정보의 활용이 가능한 기업이다. 실증분석에 필요한 표본기업의 재무제표와 주가자료는 NICE신용평가정보(주)의 Kis-ValueⅡ에서 추출하였다.
성능/효과
매출액 대비 순운전자본으로 측정된 운전자본(WC)의 평균은 14%, 표준편차는 38%이고 최소값과 최대값은 각각 -852%, 343%이다. 그리고 기업규모(SIZE)는 25.56, 부채비율(LEV)은 43%, 성장률(GR)은 11%, 매출액 대비 광고선전비(AD)는 1%를 차지하였다.
그리고 운전자본과 재무적 제약 더미변수(D)의 결합으로 구성된 교차항(WC×D)의 계수도 유의하지 않은 양(+)의 반응을 보였다.
운전자본이 음(-)인 집단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 기업규모의 계수는 유의한 음(-)의 반응을 보였으나 성장률은 유의한 양(+)의 계수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운전자본이 음(-)인 집단의 분석결과, 기업규모와 기업성과 간에 유의한 음(-)의 관계가 존재함을 보인 반면, 부채비율과 성장률은 모두 기업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자본은 총자산영업이익률과 광고선전비 등과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지니나 나머지 다른 변수들과 유의한 음(-)의 관계를 보였다. 기업규모는 부채비율, 광고선전비 등과 유의한 양(+)의 관계를 지니며, 부채비율은 성장률과 유의한 양(+)의 관계, 광고선전비와는 유의한 음(-)의 관련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운전자본이 음(-)인 집단을 대상으로 실사한 분석에서, 운전자본은 기업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운전자본이 음(-)인 기업, 즉 과소투자된 운전자본을 보유한 기업이 운전자본에 대한 투자를 증가시킬 경우 운전자본이 가져다주는 긍정적인 효과로 인해 기업의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2십억원이다. 따라서 표본기업의 총자산영업이익률은 0.76%이고, 광고선전비는 매출액의 7.3% 수준임을 알 수 있다. 한편 표본기업은 평균적으로 순이익의 27%를 배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본 전체(총 2,052개)를 대상으로 한 경우 총자산영업이익률(ROA)의 평균은 4%, 표준편차는 6%, 최소값과 최대값은 각각 -52%, 45%로 나타났다. 매출액 대비 순운전자본으로 측정된 운전자본(WC)의 평균은 14%, 표준편차는 38%이고 최소값과 최대값은 각각 -852%, 343%이다. 그리고 기업규모(SIZE)는 25.
먼저 운전자본이 음(-)인 기업집단의 분석 결과, 운전자본(WC)의 계수가 유의한 양(+)의 값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운전자본이 증가할수록 수익성으로 측정한 기업성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함을 의미한다.
이는 운전자본이 음(-)인 기업, 즉 과소투자된 운전자본을 보유한 기업이 운전자본에 대한 투자를 증가시킬 경우 운전자본이 가져다주는 긍정적인 효과로 인해 기업의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반면, 운전자본이 양(+)이 집단의 경우, 운전자본은 기업성과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운전자본이 양(+)인 기업의 경우 운전자본에 대한 투자가 과다한 상황에서 추가적인 운전자본은 기업성과에 부정적인 효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재무적 제약을 고려한 운전자본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 분석결과, 재무적 제약이 운전자본과 기업성과의 관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운전자본관리와 관련하여 재무적 제약을 지닌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간에 특별히 구별되는 전략을 실행하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운전자본과 재무적 제약 더미변수(D)의 결합으로 구성된 교차항(WC×D)의 계수도 유의하지 않은 양(+)의 반응을 보였다. 운전자본 이외의 변수인 기업규모(SIZE)는 기업성과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성장률은 기업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자본이 양(+)의 집단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운전자본과 기업성과 간에 유의한 음(-)의 관계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운전자본이 음(-)인 집단의 분석과 상반된 결과로서 이는 운전자본이 증가할수록 수익성으로 측정한 기업성과에 부정적으로 작용함을 의미한다.
운전자본이 음(-)과 양(+)인 기업으로 분류한 집단의 평균을 중심으로 비교하면, 총자산순이익률은 양(+)의 운전자본을 지닌 집단에서 높으나 기업규모, 부채비율,성장률 등은 음(-)의 운전자본을 지닌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광고선전비는 1% 수준으로 서로 유사한 규모를 보였다.
운전자본 외의 다른 변수들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운전자본이 음(-)인 집단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 기업규모의 계수는 유의한 음(-)의 반응을 보였으나 성장률은 유의한 양(+)의 계수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운전자본이 음(-)인 집단의 분석결과, 기업규모와 기업성과 간에 유의한 음(-)의 관계가 존재함을 보인 반면, 부채비율과 성장률은 모두 기업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십억원으로 나타났다. 이에 근거할 때, 표본기업의 유동비율(유동자산/유동부채)은 131%이고, 부채비율(총부채/총자산)은 41%를 보였다.
[표 4]의 분석결과는 고정효과모형에 의한 결과로서 모형의 적합도 측면에서 유의하며, 하우스만(Hausman) 검정 결과, 확률효과모형에 비해 고정효과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에 제시할 다른 추정에 사용된 패널회귀분석에도 하우스만 검정 결과, 모두 확률효과모형에 비해 고정효과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전체 표본을 대상으로 운전자본과 수익성으로 측정한 수익성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업성과에 대한 운전자본의 유의한 영향을 확인할 수 없었다.
변수들의 기초적 통계분석 결과는 [표 2]와 같다. 표본 전체(총 2,052개)를 대상으로 한 경우 총자산영업이익률(ROA)의 평균은 4%, 표준편차는 6%, 최소값과 최대값은 각각 -52%, 45%로 나타났다. 매출액 대비 순운전자본으로 측정된 운전자본(WC)의 평균은 14%, 표준편차는 38%이고 최소값과 최대값은 각각 -852%, 343%이다.
이러한 결과는 운전자본관리가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에 대한 증거로서 적절하지 못하다. 한편 기업규모(SIZE)는 기업성과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성장률은 기업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즉 운전자본의 적정보유수준(optimal working capital level)을 기준으로 그 이전 영역에서는 운전자본이 증가할수록 기업성과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반면, 그 이후 영역에서는 운전자본의 증가가 기업성과에 불리하게 작용하는 효과가 혼재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고려한 추가 분석으로서 전체 표본을 운전자본이 음(-)인 집단과 양(+)인 집단을 구분하여 각 집단에서의 운전자본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그동안 국내 관련 연구들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기존의 연구결과와 비교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경영자 및 투자자들에게 운전자본관리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의 제조업 기업을 대상으로 운전자본관리가 기업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제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로서 학계 및 실무분야에 공헌하는 바가 적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자본은 무엇인가?
운전자본(working capital)은 기업의 유동성(liquidity) 수준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지표들 중 하나에 속한다. 운전자본은 현금, 매출채권, 재고자산 등의 유동자산(current assets)에서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등의 유동부채(current liabilities)를 차감한 값으로 측정되며, 일명순운전자본(net working capital)이라고도 한다.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하는 기업경영분석 자료에 의하면 2014년도 국내 제조업 소속 기업들의 유동자산은 얼마인가?
국내·외를 불문하고 제조업에 속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운전자본을 구성하는 유동자산과 유동부채를 지니고 있다.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하는 기업경영분석 자료에 의하면, 2014년도 국내 제조업 소속 기업들의 유동자산은 731,285,469백만원이고유동부채는 551,495,642백만원이다. 그리고 이러한 유동자산과 유동부채가 총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42%, 32%로서 작지 않은 규모이다.
운전자본이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의 근거는 무엇인가?
운전자본이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의 근거는 다음과 같다. 재고자산을 많이 보유한 기업은 재고부족으로 인한 판매기회 상실을 경험할 위험이 낮으며, 원재료 가격의 변동성에 따른 위험의 헤지(hedge) 능력도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1,2]. 또한 제품 공급자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신용정책(credit policy)은 가격차별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제품 질에 대한 보장, 장기적으로 우호적인 관계유지 등의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함으로써 기업의 매출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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