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사용에서 동기부여가 사이버 표절에 미치는 영향: 주관적 규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Motivation on Cyber Plagiarism in Using Social Media: The Focus of Subjective Norm's moderating Effec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6, 2016년, pp.300 - 307  

강소라 (호서대학교 경영학부) ,  한수진 (호서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터 기반의 정보기술의 발달은 소셜 미디어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유발하였으며, 그 결과 다양한 정보의 생성, 공유 및 전파 등 긍정적 효과와 더불어 사이버 상에서의 비윤리적 행동 또한 사용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은 사이버 상에서 발생하는 비윤리적 행동 중 가장 높은 빈도로 발생하고 있는 사이버 표절을 유발하는 요인들에 대하여 동기부여이론을 기반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개인의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에 따라 사이버 비윤리 의도에는 차별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들의 관계는 사회적 규범에 따라 그 강도가 조절될 것이라 예측하였다. 또한 사이버 비윤리 의도는 비윤리 행동 중 사이버 표절행위를 유발할 것이 기대하였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564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결과, 첫째,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개인의 동기요인 중에서 내재적 동기는 사이버 비윤리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외재적 동기는 비윤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이버 비윤리 의도는 소셜 미디어 상에서 타인의 글이나 그림, 영상 등을 표절하는 행위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영향 변수인 주관적 규범조절효과를 분석하였는데, 주관적 규범은 외재적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도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computer-based information technology has led to the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growth of social media which have two sides; a positive one such as the generation and sharing of information and a negative one which includes cyber plagiarism and cyber bullying. This study seek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소셜 네트워크를 통하여 디지털 형태로 되어 있는 타인의 정보를 임의로 다운받거나 이를 변형하여 사용하는 사이버 표절은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흔하게 관찰되는 비윤리적 행동이며, 보다 심각한 것은 이를 비도덕적 행위라는 지각을 하지 못하는 행위라는 점이다[4].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표절을 유발하는 선행요인들을 검토하고 이를 줄일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의 사용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도 및 행위 유발과정을 동기부여 이론을 토대로 실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소셜 미디어 사용에서 개인의 동기가 사이버 비윤리성 및 표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사회적 영향과 개인의 동기간 상호작용효과를 파악함으로써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이 개인의 비윤리성과 표절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를 위하여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의 사용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도 및 행위 유발과정을 동기부여 이론을 토대로 실증하고자 한다. 또한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주관적 규범이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식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비윤리 의도를 줄일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소셜 미디어 사용에서 개인의 동기가 사이버 비윤리성 및 표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사회적 영향과 개인의 동기간 상호작용효과를 파악함으로써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이 개인의 비윤리성과 표절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의 사이버 비 윤리 의식 및 사이버 표절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내재적, 외재적 동기를 파악하고자 한다. 부여 이론에 의하며, 개인의 행동은 이를 유발하는 동기에서 출발하게 되는데 이를 본 논문에 적용하면,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는 사이버 (비)윤리적 인식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비윤리적 행동인 사이버 표절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한다.
  • 현재까지 진행된 사이버 공간에서의 윤리수준에 관한 연구들로는 개인의 윤리수준 결정은 개인의 자아개념, 대인관계가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연구[7]와 인지적 사회적 영향력이 윤리의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8]등 매우 미흡하게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동기-의도-행동의 관계를 설명하는 동기부여이론을 기반으로 사이버 비윤리 의도 및 결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표절을 유발하는 선행요인들을 검토하고 이를 줄일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의 사용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도 및 행위 유발과정을 동기부여 이론을 토대로 실증하고자 한다. 또한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주관적 규범이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식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비윤리 의도를 줄일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1. 내재적 동기가 강할수록 사이버 비윤리성은 감소할 것이다.
  • 가설 1-2. 외재적 동기가 강할수록 사이버 비윤리성은 증가할 것이다.
  • 가설 3. 소셜 미디어 사용에 있어 사이버 비윤리의도가 높을수록 사이버 표절은 증가할 것이다.
  • 동기부여 이론에 의하면, 개인의 특정행동에 대한 동기는 행동의 의도 및 실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소셜 미디어사용에 있어서도 내재적 동기 및 외재적 동기는 사이버상에서의 비윤리 의도와 더 나아가 비윤리적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한다. 실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기존 연구들에서는 외재적 동기와 학업부정행위와 유의한 관련이 있음을 검증하였다[16].
  •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소셜 미디어 사용이 대한 사회적 압력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며, 이는 내재적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도와의 부의 관계를 보다 강화시킬 것이라 기대한다. 준거집단의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사회적 압력은 정당성으로 인지하게 될 것이다[27]. 따라서 주관적 규범은 특정 행동의 의도를 보다 강화시키며, 행동으로 발현되는 부분을 강화시키게 된다[28].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가 지적자산의 위협이나 저작권침해 등과 같은 문제를 유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의 발전은 보다 빠른 정보 생산, 배포, 공유등과 같은 긍정적 측면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지적자산의 위협이나 저작권침해 등과 같은 문제를 동시에 유발하게 되었다[1]. 이는 소셜 미디어 활동을 통하여 타인의 정보에 대한 손쉬운 접근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활동이 개인 공간에서 이루어짐으로써 불법다운로드, 사이버 표절 등의 일탈행위에 대한 지각이 무디어졌기 때문으로 해석된다[2][3].
소셜 미디어란 무엇인가? 컴퓨터 기반의 정보기술 발전은 사회의 모든 영역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 기반으로 한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인 소셜 미디어는 일상생활에 깊숙이 침투해있다. 소셜 미디어의 발전은 보다 빠른 정보 생산, 배포, 공유등과 같은 긍정적 측면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지적자산의 위협이나 저작권침해 등과 같은 문제를 동시에 유발하게 되었다[1].
소셜 미디어의 발전이 가져온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은 무엇인가? 특히 소셜 네트워크 기반으로 한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인 소셜 미디어는 일상생활에 깊숙이 침투해있다. 소셜 미디어의 발전은 보다 빠른 정보 생산, 배포, 공유등과 같은 긍정적 측면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지적자산의 위협이나 저작권침해 등과 같은 문제를 동시에 유발하게 되었다[1]. 이는 소셜 미디어 활동을 통하여 타인의 정보에 대한 손쉬운 접근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활동이 개인 공간에서 이루어짐으로써 불법다운로드, 사이버 표절 등의 일탈행위에 대한 지각이 무디어졌기 때문으로 해석된다[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Jackson, L.A., Zhao, Y., Qiu, W., Kolenic, A., Fitzgerald, H.E., Harold, R., &von Eye, A. "Morality in Cyberspace: A Comparison of Chinese and US Youth's Beliefs about Acceptable Online Behavior," In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Proceedings of the 41st Annual (pp. 290-290). IEEE. January, 2008. DOI: http://dx.doi.org/10.1109/hicss.2008.324 

  2. Kim, K.H., Kim, Y.U., "Computer-Aided Education : Factors That Influence Digital Contents Pirac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1), 63-71. 2013. 

  3. Oh, E., "Exploring the Information Ethics and Plagiarism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9(3), 163-184. 2013. 

  4. Jung, I.S., "Ethical judgements and behaviors: Applying a multidimensional ethics scale to measuring ICT ethics of college students," Computers and Education, 53. 940-949, 2009. DOI: http://dx.doi.org/10.1016/j.compedu.2009.05.011 

  5. Taherdoost, H., Sahibuddin, S., Namayandeh, M., Jalaliyoon, N., "Propose an educational plan for computer ethics and information security.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8, 815-819, 2011. DOI: http://dx.doi.org/10.1016/j.sbspro.2011.11.149 

  6. Lee, N. "Study on effect of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on the information ethics consciousness of university students" Sungkyunkwan University, College of Humanities Master's thesis. 2013. 

  7. Kim, M.G., Park, J.H. "Factors Influencing the level of Internet Ethics and Its Relationship with Internet Violence among Adults, journal of consumer policy studies, 33, 65-91, 2008 

  8. Yamamoto, J., Ananou, S. "Humanity in the Digital Age: Cognitive, Social, Emotional, and Ethical Implica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Technology, 6(1). 1-18, 2015. 

  9. Taherdoost, H., Sahibuddin, S., Namayandeh, M., Jalaliyoon, N., "Propose an educational plan for computer ethics and information security,"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8, 815-819, 2011. DOI: http://dx.doi.org/10.1016/j.sbspro.2011.11.149 

  10. Moon, Y. "The Effect of Users'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Social Influence on Cyberethics and Usage in Web 2.0," Management and Information System Reveiw, 33(2), 101-118, 2014. 

  11. Deci, E.L., Ryan, R.M., Intrinsic motivation. John Wiley & Sons, Inc., 1975. DOI: http://dx.doi.org/10.1007/978-1-4613-4446-9 

  12. Lin, K.Y., Lu, H.P., "Why people use social networking sites: An empirical study integrating network externalizes and motivation theor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7(3), 1152-1161, 2011. DOI: http://dx.doi.org/10.1016/j.chb.2010.12.009 

  13. Amabile, T.M., Hill, K.G., Hennessey, B.A., Tighe, E.M. The Work Preference Inventory: assessing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5), 950-961, 1994.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66.5.950 

  14. Kim, Y.J., Kim, S.K.,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in UCC Usage and Creation - Focused on Korea and U.S.A.,"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9(1), 223-237, 2009. DOI: http://dx.doi.org/10.5392/JKCA.2009.9.1.223 

  15. Zhang, S.X., Olfman, L., Ractham, P., "Designing ePortfolio 2.0: Integrating and Coordinating Web 2.0 Services with ePortfolio Systems for Enhancing Users' Learning,"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 18(2), 203-214, 2007. 

  16. Kauffman, Y., Young, M. F., "Digital plagiarism: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effect of instructional goals and copy-and-paste affordance," Computers & Education, 83, 44-56, 2015. DOI: http://dx.doi.org/10.1016/j.compedu.2014.12.016 

  17. Jordan, A.E., "College student cheating: The role of motivation, perceived norms, attitudes, and knowledge of institutional policy," Ethics & Behavior, 11(3), 233-247, 2001. DOI: http://dx.doi.org/10.1207/S15327019EB1103_3 

  18. Schraw, G., Olafson, L., Kuch, F., Lehman, T., Lehman, B.S., McCrudden, M.T., Interests and academic cheating. In E. Anderman, & T. Murdock (Eds.), The psychology of academic cheating (pp. 59e85). Amsterdam: Academic Press, 2007. DOI: http://dx.doi.org/10.1016/B978-012372541-7/50005-X 

  19. Salancik, G.R., Pfeffer, J., "An examination of need-satisfaction models of job attitud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27-456, 1977. 

  20. Go, S.Y., "Effects of Performance - Contingent Rewards Competition and Feedback on Intrinsic Motivation," Business Research 31(2), 509-528, 2002. 

  21. Fishbein, M. Ajzen, I., Belief, attitudes,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Massachussets: Addison-Wesley, 1975. 

  22. Yoo, Y., Lee, K.K., "The Effects of Flow and Social Influences on Use Intention in Online Community" Korea Business Review 2(1), 1-24, 2009. 

  23. Amin, H., Ramayah, T., "SMS banking: Explaining the effects of attitude, social norms and perceived security and privacy," The Electron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in Developing Countries, 41, 2010 

  24. Dickinger, A., Kleijnen, M. "Coupons going wireless: Determinants of consumer intentions to redeem mobile coupon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22(3), 23-39, 2008. DOI: http://dx.doi.org/10.1002/dir.20115 

  25. Nysveen, H., Pedersen, P.E., Thorbjornsen, H., "Intentions to use mobile services: Antecedents and cross-service comparison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3(3), 330-346, 2005. DOI: http://dx.doi.org/10.1177/0092070305276149 

  26. Pookulangara, S., Koesler, K., "Cultural influence on consumers' usage of social networks and its' impact on online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8(4), 348-354, 2011. DOI: http://dx.doi.org/10.1016/j.jretconser.2011.03.003 

  27. Choi, G., Chung, H., "Apply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o social networking sites (SNS): Impact of subjective norm and social capital on the acceptance of SN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Computer Interaction, 29(10), 619-628, 2013. DOI: http://dx.doi.org/10.1080/10447318.2012.756333 

  28. Salahshour, M., Dahlan, H.M., Iahad, N.A., Nilashi, M., Ibrahim, O., "Using a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Approach for Assessing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ites Intention to Use," Journal of Soft Computing and Decision Support Systems, 2(3), 20-28, 2015. 

  29. Chung, S.K., "Legal Recommendations for the Increased Regulation of Plagiarism" Study of science and technology law 16(1), 137-188. 2010. 

  30. Ananou, S.T., "Academic honesty in the digital age,"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of Pennsylvania). Retrieved on 18 June 2014 from http://pqdtopen.proquest.com/doc/1524251772.html?FMTAI 

  31. Lickona, T. Educating for Character : How Our Schools Can Teach Respectand Resoponsibility. New York: Bantam Books, 1991. 

  32. Cheat, T.T., Ali, W.Z.W., Ismail, H., Persepsi Palajar Universiti Terhadap Faktor yang Mempngaruhi Plagiat melalui Penggunaan Teknologi Maklumat dan Komunikasi (TMK). Sains Humanika, 57(1), 2011. 

  33. Amabile, T.M., Hill, K.G., Hennessey, B.A., Tighe, E.M., "The Work Preference Inventory: assessing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5), 950-961, 1994.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66.5.950 

  34. Venkatesh, V., Davis, F.D.,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46(2), 186-204, 2000. DOI: http://dx.doi.org/10.1287/mnsc.46.2.186.11926 

  35. Tracy, A.S., Kopp, S.W., Hardsty, D.M. "The relationship between general ethical judgment and copying behavior at work," Journal of Business Ethics, 55(1), 61-70, 2004. DOI: http://dx.doi.org/10.1007/s10551-004-1779-z 

  36. Cheon, H.M., Yoon, J.S., "Web2.0 and UCC: Evolutionary tendency and strategic implications",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007 Summer Conference Proceeding, 15(1), 91-98, 2007. 

  37. Ping, R.A. "Estimating endogenous interactions." [on-line paper] http://www.wright.edu/-robert.ping/categorical.doc, 2008. 

  38. D.-H. Jung, C.-H. Jung, "The Effects of Perceived Social Influence and Self-Determination Affecting User's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 in Mobile Social Network Game(S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2, pp. 45-52, Feb.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21 

  39. S.H. Song, S.H. Hwang, Y.H. Lee, H.-K. Lee, K.-S. Han, J.-B. Kim, "The Stock Trading Model Using Social Big Data Analysi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3, pp. 91-100, Mar.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3.32 

  40. H.K. Gee, H.K. Choi, "The Effect of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y of Use on the Use of 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among Korean Adult Consumer,"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5, No. 3, pp. 11-18, June 2015.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06.06 

  41. I.-S. Choi, "A Longitudinal Study on Motivation Semester of K University : Focused on College of Busines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4 No. 2, pp. 247-256, Dec. 2014.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4.12.24 

  42. J. Park, H.-J. Chang, H.-K. Lee, "The Study on Sport Motivation, Flow, and Sport Continuance of Leisure Sport Participa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4 No. 2, pp. 321-330, Dec 2014.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4.12.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