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사용에서 동기부여가 사이버 표절에 미치는 영향: 주관적 규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Motivation on Cyber Plagiarism in Using Social Media: The Focus of Subjective Norm's moderating Effect원문보기
컴퓨터 기반의 정보기술의 발달은 소셜 미디어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유발하였으며, 그 결과 다양한 정보의 생성, 공유 및 전파 등 긍정적 효과와 더불어 사이버 상에서의 비윤리적 행동 또한 사용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은 사이버 상에서 발생하는 비윤리적 행동 중 가장 높은 빈도로 발생하고 있는 사이버 표절을 유발하는 요인들에 대하여 동기부여이론을 기반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개인의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에 따라 사이버 비윤리 의도에는 차별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들의 관계는 사회적 규범에 따라 그 강도가 조절될 것이라 예측하였다. 또한 사이버 비윤리 의도는 비윤리 행동 중 사이버 표절행위를 유발할 것이 기대하였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564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결과, 첫째,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개인의 동기요인 중에서 내재적 동기는 사이버 비윤리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외재적 동기는 비윤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이버 비윤리 의도는 소셜 미디어 상에서 타인의 글이나 그림, 영상 등을 표절하는 행위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영향 변수인 주관적 규범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는데, 주관적 규범은 외재적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도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컴퓨터 기반의 정보기술의 발달은 소셜 미디어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유발하였으며, 그 결과 다양한 정보의 생성, 공유 및 전파 등 긍정적 효과와 더불어 사이버 상에서의 비윤리적 행동 또한 사용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은 사이버 상에서 발생하는 비윤리적 행동 중 가장 높은 빈도로 발생하고 있는 사이버 표절을 유발하는 요인들에 대하여 동기부여이론을 기반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개인의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에 따라 사이버 비윤리 의도에는 차별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들의 관계는 사회적 규범에 따라 그 강도가 조절될 것이라 예측하였다. 또한 사이버 비윤리 의도는 비윤리 행동 중 사이버 표절행위를 유발할 것이 기대하였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564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결과, 첫째,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개인의 동기요인 중에서 내재적 동기는 사이버 비윤리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외재적 동기는 비윤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이버 비윤리 의도는 소셜 미디어 상에서 타인의 글이나 그림, 영상 등을 표절하는 행위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영향 변수인 주관적 규범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는데, 주관적 규범은 외재적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도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e development of computer-based information technology has led to the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growth of social media which have two sides; a positive one such as the generation and sharing of information and a negative one which includes cyber plagiarism and cyber bullying. This study seeks t...
The development of computer-based information technology has led to the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growth of social media which have two sides; a positive one such as the generation and sharing of information and a negative one which includes cyber plagiarism and cyber bullying. This study seeks to understand which factors can lead to cyber plagiarism, which is the most prevalent form of unethical cyber behavior. We expected that the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for using social media would have different effects on unethical cyber intention and that this relation between motivation and cyber unethical behavior would be moderated by the subjective norm. In order to obtain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relationships among the individual motivation, unethical cyber intention, and cyber plagiarism, information was obtained from 564 social media users. The respondents provided details of their experiences and attitudes regarding social media usage behavior and unethical cyber behavior. The results confirmed that extrinsic motivation significantly increases unethical intention and further leads to high levels of cyber plagiarism. The subjective norm plays a moder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extrinsic motivation and unethical cyber intention. Based on the results,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of the research findings are discussed,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provided.
The development of computer-based information technology has led to the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growth of social media which have two sides; a positive one such as the generation and sharing of information and a negative one which includes cyber plagiarism and cyber bullying. This study seeks to understand which factors can lead to cyber plagiarism, which is the most prevalent form of unethical cyber behavior. We expected that the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for using social media would have different effects on unethical cyber intention and that this relation between motivation and cyber unethical behavior would be moderated by the subjective norm. In order to obtain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relationships among the individual motivation, unethical cyber intention, and cyber plagiarism, information was obtained from 564 social media users. The respondents provided details of their experiences and attitudes regarding social media usage behavior and unethical cyber behavior. The results confirmed that extrinsic motivation significantly increases unethical intention and further leads to high levels of cyber plagiarism. The subjective norm plays a moder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extrinsic motivation and unethical cyber intention. Based on the results,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of the research findings are discussed,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provi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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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소셜 네트워크를 통하여 디지털 형태로 되어 있는 타인의 정보를 임의로 다운받거나 이를 변형하여 사용하는 사이버 표절은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흔하게 관찰되는 비윤리적 행동이며, 보다 심각한 것은 이를 비도덕적 행위라는 지각을 하지 못하는 행위라는 점이다[4].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표절을 유발하는 선행요인들을 검토하고 이를 줄일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의 사용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도 및 행위 유발과정을 동기부여 이론을 토대로 실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소셜 미디어 사용에서 개인의 동기가 사이버 비윤리성 및 표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사회적 영향과 개인의 동기간 상호작용효과를 파악함으로써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이 개인의 비윤리성과 표절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를 위하여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의 사용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도 및 행위 유발과정을 동기부여 이론을 토대로 실증하고자 한다. 또한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주관적 규범이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식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비윤리 의도를 줄일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소셜 미디어 사용에서 개인의 동기가 사이버 비윤리성 및 표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사회적 영향과 개인의 동기간 상호작용효과를 파악함으로써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이 개인의 비윤리성과 표절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의 사이버 비 윤리 의식 및 사이버 표절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내재적, 외재적 동기를 파악하고자 한다. 부여 이론에 의하며, 개인의 행동은 이를 유발하는 동기에서 출발하게 되는데 이를 본 논문에 적용하면,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는 사이버 (비)윤리적 인식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비윤리적 행동인 사이버 표절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한다.
현재까지 진행된 사이버 공간에서의 윤리수준에 관한 연구들로는 개인의 윤리수준 결정은 개인의 자아개념, 대인관계가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연구[7]와 인지적 사회적 영향력이 윤리의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8]등 매우 미흡하게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동기-의도-행동의 관계를 설명하는 동기부여이론을 기반으로 사이버 비윤리 의도 및 결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표절을 유발하는 선행요인들을 검토하고 이를 줄일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의 사용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도 및 행위 유발과정을 동기부여 이론을 토대로 실증하고자 한다. 또한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주관적 규범이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식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비윤리 의도를 줄일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1. 내재적 동기가 강할수록 사이버 비윤리성은 감소할 것이다.
가설 1-2. 외재적 동기가 강할수록 사이버 비윤리성은 증가할 것이다.
가설 3. 소셜 미디어 사용에 있어 사이버 비윤리의도가 높을수록 사이버 표절은 증가할 것이다.
동기부여 이론에 의하면, 개인의 특정행동에 대한 동기는 행동의 의도 및 실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소셜 미디어사용에 있어서도 내재적 동기 및 외재적 동기는 사이버상에서의 비윤리 의도와 더 나아가 비윤리적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한다. 실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기존 연구들에서는 외재적 동기와 학업부정행위와 유의한 관련이 있음을 검증하였다[16].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소셜 미디어 사용이 대한 사회적 압력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며, 이는 내재적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도와의 부의 관계를 보다 강화시킬 것이라 기대한다. 준거집단의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사회적 압력은 정당성으로 인지하게 될 것이다[27]. 따라서 주관적 규범은 특정 행동의 의도를 보다 강화시키며, 행동으로 발현되는 부분을 강화시키게 된다[28].
제안 방법
다음으로 사회적 영향변수인 주관적 규범의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Ping(2008)의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37].
둘째, 사이버 비윤리 행위는 사이버 불링, 사이버 표절, 해킹 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표절에 한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향후에는 다양한 형태의 사이버 비윤리 행위 및 각 행위별 영향요인 파악도 필요하리라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총 5개의 연구변수를 이용하고 있는데, 독립변수로는 동기(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조절변수로 사회적 영향(주관적 규범)을 선정하였으며, 매개변수로서 사이버 비윤리성을 그리고 종속변수로 사이버 표절을 설정하였다. 내재적 동기 및 외재적 동기는 Amabile, Tighe, Hill, and Hennessey(1994)의 연구를 바탕으로 14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33], 사회적 영향변수인 주관적 규범은 Venkatesh and Davis (2000)의 연구를 바탕으로 2항목으로[34], 사이버 비윤리성은 Tracy, Kopp, and Hardsty(2004)의 연구를 바탕으로 6항목으로 측정하였다[35].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인 들을 대상으로 약 3달간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총 700부의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인 들을 대상으로 약 3달간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총 700부의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설문지를 발송한 1주 이상 경과하였으나 설문응답이 없는 경우에는 직접 면접하거나 전화 및 메일을 통해 신속한 설문협조를 부탁하였다.
데이터처리
변수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되어 구조방정식 연구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모형의 적합도 지수가 바람직한 적합도 지수를 충족시켜 본 연구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CMIN/DF = 3.
본 연구에서는 Windows SPSS 20의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전통계 분석과 기초통계분석을 시행하였고, AMOS 18.0을 사용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검증된 변수들의 항목들에 대한 chronbach's α계수는 모두 0.
이론/모형
내재적 동기 및 외재적 동기는 Amabile, Tighe, Hill, and Hennessey(1994)의 연구를 바탕으로 14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33], 사회적 영향변수인 주관적 규범은 Venkatesh and Davis (2000)의 연구를 바탕으로 2항목으로[34], 사이버 비윤리성은 Tracy, Kopp, and Hardsty(2004)의 연구를 바탕으로 6항목으로 측정하였다[35]. 그리고 마지막으로 종속변수인 사이버 표절은 Cheon and Yoon(2007)의 연구를 바탕으로 2항목으로 측정하였다[36]. 본 연구에서는 위의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설문을 작성하고 이를 30명의 대학생 및 대학 원생들에게 확인, 수정받아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5개의 연구변수를 이용하고 있는데, 독립변수로는 동기(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조절변수로 사회적 영향(주관적 규범)을 선정하였으며, 매개변수로서 사이버 비윤리성을 그리고 종속변수로 사이버 표절을 설정하였다. 내재적 동기 및 외재적 동기는 Amabile, Tighe, Hill, and Hennessey(1994)의 연구를 바탕으로 14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33], 사회적 영향변수인 주관적 규범은 Venkatesh and Davis (2000)의 연구를 바탕으로 2항목으로[34], 사이버 비윤리성은 Tracy, Kopp, and Hardsty(2004)의 연구를 바탕으로 6항목으로 측정하였다[35]. 그리고 마지막으로 종속변수인 사이버 표절은 Cheon and Yoon(2007)의 연구를 바탕으로 2항목으로 측정하였다[36].
다음으로 사회적 영향변수인 주관적 규범의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Ping(2008)의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37]. 분석결과는 아래 [Table 2]와 같다.
성능/효과
각 경로의 분석결과를 보면, 내재적 동기는 사이버 비윤리성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외재적 동기는 사이버 비윤리성에 +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1-1은 지지되지 않았지만, 가설 1-2 는 지지되었다.
둘째,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이버 비윤리 행동은 비윤리 의도에서 출발하게 됨으로, 비윤리적 행동을 줄이기 위해서는 건전한 윤리의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로 보다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교환 장들이 마련되고 있으며, 이에 비례하여 사이버 비윤리 행동 또한 더욱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첫째,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개인의 동기요인 중에서 내재적 동기는 사이버 비윤리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외재적 동기는 비윤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이버 비윤리의도는 소셜 미디어 상에서 타인의 글이나 그림, 영상 등을 표절하는 행위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영향 변수인 주관적 규범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는데, 주관적 규범은 외재적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의도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이버 비윤리의도는 소셜 미디어 상에서 타인의 글이나 그림, 영상 등을 표절하는 행위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영향 변수인 주관적 규범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는데, 주관적 규범은 외재적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의도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규범은 내재적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간의 관계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지만 외재적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간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가설 2-2는 지지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여 준다. 첫째, 동기부여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분석한 동기와 사이버 비윤리 의도와의 관계에서, 소셜 미디어 사용에 있어 행위결과나 외재적 보상등에 초점을둔 동기는 비윤리적 행위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이버 부정행위를 연구한 Kauffman and Young(2015)와 동일한 결과이다[16].
본 연구의 결과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개인의 동기요인 중에서 내재적 동기는 사이버 비윤리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외재적 동기는 비윤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이버 비윤리의도는 소셜 미디어 상에서 타인의 글이나 그림, 영상 등을 표절하는 행위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부여 이론에 의하며, 개인의 행동은 이를 유발하는 동기에서 출발하게 되는데 이를 본 논문에 적용하면,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는 사이버 (비)윤리적 인식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비윤리적 행동인 사이버 표절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한다. 또한, 본 논문은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주관적 규범이 동기유 형과 비윤리적 인식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라 기대한다. 이상의 내용으로 설정한 연구 모델이 [Fig.
이를 본 연구결과와 연관하여 설명하면, 내재적 동기는 긍정적 행위 및 의도를 유발하는 동기요인으로 조심스럽게 해석하여 본다. 즉, 내재적 동기를 윤리의식 및 의도와 관련성을 연구한다면 본 연구결과와는 다른 연구결과(내재적 동기와 윤리의식 간의 정의관계)를 도출할 것이라 기대하며, 향후 연구에서는 내재적 동기와 윤리의식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리라 판단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사이버 비윤리 의도 및 행위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개인의 동기만을 파악하였는데, 다양한 선행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판단된다. 개인 수준의 변수들로서는 개인의 성격(big 5, 자존감이나 직무 효능감 등)이나 인구통계학적 변인들도 고려할 요인 들이라 판단된다.
둘째, 사이버 비윤리 행위는 사이버 불링, 사이버 표절, 해킹 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표절에 한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향후에는 다양한 형태의 사이버 비윤리 행위 및 각 행위별 영향요인 파악도 필요하리라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가 지적자산의 위협이나 저작권침해 등과 같은 문제를 유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의 발전은 보다 빠른 정보 생산, 배포, 공유등과 같은 긍정적 측면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지적자산의 위협이나 저작권침해 등과 같은 문제를 동시에 유발하게 되었다[1]. 이는 소셜 미디어 활동을 통하여 타인의 정보에 대한 손쉬운 접근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활동이 개인 공간에서 이루어짐으로써 불법다운로드, 사이버 표절 등의 일탈행위에 대한 지각이 무디어졌기 때문으로 해석된다[2][3].
소셜 미디어란 무엇인가?
컴퓨터 기반의 정보기술 발전은 사회의 모든 영역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 기반으로 한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인 소셜 미디어는 일상생활에 깊숙이 침투해있다. 소셜 미디어의 발전은 보다 빠른 정보 생산, 배포, 공유등과 같은 긍정적 측면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지적자산의 위협이나 저작권침해 등과 같은 문제를 동시에 유발하게 되었다[1].
소셜 미디어의 발전이 가져온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은 무엇인가?
특히 소셜 네트워크 기반으로 한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인 소셜 미디어는 일상생활에 깊숙이 침투해있다. 소셜 미디어의 발전은 보다 빠른 정보 생산, 배포, 공유등과 같은 긍정적 측면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지적자산의 위협이나 저작권침해 등과 같은 문제를 동시에 유발하게 되었다[1]. 이는 소셜 미디어 활동을 통하여 타인의 정보에 대한 손쉬운 접근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활동이 개인 공간에서 이루어짐으로써 불법다운로드, 사이버 표절 등의 일탈행위에 대한 지각이 무디어졌기 때문으로 해석된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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