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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에 의한 집중력 관련 뇌파성분의 분석
Analysis of Concentration-Related EEG Component Due to Smartphon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7, 2016년, pp.717 - 722  

장윤석 (부경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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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집중력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정으로서 뇌파의 변화를 관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의 실험에서는 뇌파 실험의 피험자들에게 두 가지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였는데, 첫 번째 과제는 스마트폰으로 일정시간동안 게임을 하도록 한 후 단어를 암기하는 것이고, 두 번째 과제는 종이책을 읽은 후 단어를 암기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피험자의 과제 수행 중에 발생하는 뇌파를 집중력과 관련된 성분인 SMR파와 중간 베타파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serve the changes of EEG signals in the process for solving the problems in concentration. In the experiments, subjects were given two tasks. The first task is to memorize the words after they used their own smart phone for ordinary commercial games and the seco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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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암기를 위하여 제시된 영어단어는 피험자에 따라 기존에 알고 있는 단어의 수를 줄이기 위하여 난이도가 높은 단어를 선택하였다. 또한 실험 후, 알고 있었던 단어가 있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모든 피험자들에게 동일한 조건이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집중력을 나타내는 뇌파 (EEG)의 성분을 분석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스마트폰이 인간의 집중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상관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그것을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과 집중력을 관련지을 수 있도록 인 간에게 제시되는 기본적인 자극으로 시각자극을 선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 인간에게 가장 근접해 있는 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 인간의 집중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기 위하여 스마트폰의 사용과 과제수행을 관련시켜 그때의 뇌파성분을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때 스마트폰의 영향과 비교하기 위하여 그 상대적인 관계에 있는 미디어로는 전통적인 미디어인 종이책을 선정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그것은 스마트폰의 자극이 피험자에게 제시됨으로써 발생하는 뇌파 성분과 그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자극이 제시됨으로써 발생하는 피험자의 뇌파 성분을 집중력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려는 차원에서 수행한 것이다. 본 논문의 뇌파 실험에서는 스마트폰이 뇌파에 미치는 영향과 비교하기 위하여 스마트폰의 상대적인 특성을 가진 미디어로 종이책을 선택하여 뇌파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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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집중력은 어떤 요소인가? 집중력은 인간이 받아들인 외부자극 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선택한 자극에 집중하여 주의를 기울이는 정신적인 힘을 의미한다. 집중력은 특히 청소년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학력을 신장시키는 데에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와 관련 된 스마트폰과의 관계를 무시할 수는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인간의 집중력과 스마트폰과의 상관성을 다양 한 관점에서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9-10].
인간의 집중력과 스마트폰과의 상관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국내에서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중독으로 인하여 청소년의 집중력이 저하된다는 문제가 크게 부각 되어있다[2-4]. 특히 요즘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항상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은 매우 자극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집중력 저하의 주된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 져 있다[5-8]. 집중력은 인간이 받아들인 외부자극 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선택한 자극에 집중하여 주의를 기울이는 정신적인 힘을 의미한다. 집중력은 특히 청소년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학력을 신장시키는 데에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와 관련 된 스마트폰과의 관계를 무시할 수는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인간의 집중력과 스마트폰과의 상관성을 다양 한 관점에서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9-10].
스마트폰은 어떤 미디어인가? 최근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인간에게 가장 근접해 있는 미디어는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다[1]. 한국 인터넷 진흥원의 조사에 의하면 국내에서의 스마트 기기 보유율이 2014년을 기존으로 하여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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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 Lee, C. Son, and W. Kim, "The implement of intelligent home network system on smart phone,"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6, no. 4, 2011, pp. 505-509. 

  2. J. Heo, Y. Ahn, S. Kim, and M. Han, "Correlation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and quality of sleep among university school students, graduate student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6, 2015, pp. 737-748. 

  3. Y. Jang and J. Han, "Analysis of EEG generated from concentration by visual stimulus task,"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5, 2014, pp. 589-594. 

  4. Y. Jang and J. Han, "Relativity between concentration by letter visual stimulus and EEG signal,"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11, 2014, pp. 1277-1282. 

  5. J. Dropotov, V. Arin-Yatsenko, V. Ponomarev, L. Chutko, E. Yakovenko, and I. Sikishena, "Changes in EEG spectrograms, event-related potentials and event-related desynchronization induced by relative beta training in ADHD children," J. of Neurotherapy, vol. 11, no. 2, 2008, pp. 3-11. 

  6. D. Kang, "The development of attention enhancement system using virtual reality and EEG biofeedback and its clinical trial," Docto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2. 

  7. J. Oubar and J. Fubar, "EEG biofeedback of SMR and beta for treatment of attention deficit disorders in clinical setting," Biofeedback Self Regul., vol. 9, no. 1, 1984, pp. 1-23. 

  8. E. Son, "Research on awareness and prevention of smartphone addiction,"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2. 

  9. J. Seo and H. Park, "A study on implementation of sound recording and player of smartphone for mobile learning,"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6, 2013, pp. 847-854. 

  10. Y. Joo, "Facility maintenance management system using a mobile applica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5, 2012, pp. 1145-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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