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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교통운영전략을 위한 차량 연료소모량 예측모형 평가
Evaluation of Fuel Consumption Models for Eco-friendly Traffic Operations Strategi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3, 2016년, pp.234 - 247  

박상준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정범 (대전발전연구원)

초록

교통운영전략의 친환경성 평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분석에 사용되는 차량연료소모 예측모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3개 모형과 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모형들 중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동시에 비교적 취득이 용이한 3개 모형을 선정하여 모형의 특성을 응용측면에서 비교하였다. 구체적으로, 국립환경연구원의 차량주행기록인 NIER 차속모드와 미시교통류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VISSIM을 이용하여 차량의 운행패턴을 모델링하였으며, 이를 차량연료소모 예측모형에 입력하여 연료소모량을 예측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정속주행의 경우 국내외의 모든 모형이 유사한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NIER 차속모드와 VISSIM 모형을 이용한 분석결과 국내모형 중 KR-1, KR-2 모형은 순간적인 차량의 비출력에 민감하지 못하여 미시적인 분석을 요하는 경우에는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ecessity of the evaluation of environmentally-friendly traffic operations strategies becomes obvious, the characteristics of fuel consumption models should be comprehended in advance. This study selected three fuel consumption models developed in Korea and another three models widely used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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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설계지침서상 시간당 1차로 평균 교통량에 따라 소통측면에서 바람직한 운영방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시간당 1차로 평균교통량이 100대일 경우 비신호 교차로가 권장되고, 350대일 경우 회전 교차로, 600대일 경우 신호교차로가 권장되기 때문이다(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나리오를 설정함에 있어 세 가지 소통상태에 따른 연료소모량을 예측하고 각각의 모형이 대안평가에 있어 동일한 결과를 도출하는지에 대한 답을 얻고자 한다.
  • 앞 절에서 NIER 차속모드를 이용하여 모형들을 비교하였으나, NIER 차속모드는 평균적인 차량운행특성을 가정하여 개발되어 다양한 교통상황에서의 차량운행특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다양한 교통상황에서의 차량의 운행행태를 모델링하고 궁극적으로 교통운영방안 평가 시 합리적인 모형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거시적인 모형을 거시적인 분석에만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겠지만 만약 미시적인 분석에서도 미시모형과 동일한 결과를 보인다면 상대적으로 입력자료 수집과 모형의 실행측면에서 용이한 거시적인 모형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예측 모형들과 외국에서 광범위하게 활용이 되고 있는 모형들을 교통정책 친환경성 평가와 같은 거시적인 분석과 순간적인 연료소모특성과 같은 미시적인 측면에서 비교하여, 친환경성 평가 시 모형의 선택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 , 2007). 본 연구에서는 이들 모형들 중 연구분야에서 활발히 사용이 되는 동시에 비교적 취득이 용이한 모형인 MOVES, CMEM, VT-Micro를 국내모형과의 비교를 위하여 선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차량연료소모량 예측모형들을 비교 분석하여 친환경성 평가 시 효율적인 모형의 선택과 적용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거시적인 모형을 거시적인 분석에만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겠지만 만약 미시적인 분석에서도 미시모형과 동일한 결과를 보인다면 상대적으로 입력자료 수집과 모형의 실행측면에서 용이한 거시적인 모형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 하지만 본 연구의 목적은 각 모형의 예측특성을 비교하는 것으로, 각 모형에 보정계수를 적용하여 표준적인 차속 모드 주행 시 동일한 연비를 보이도록 통일하는 것이 비교의 편의를 위해 바람직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모형을 이용하여 현재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차량연비산정방법에 따라 연비를 산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예측모형의 보정계수를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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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VES모형은 무엇을 위하여 발표된 모형인가? MOVES모형은 미국환경청(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이하 US EPA)에서 기존의 MOBILE 계열의 모형을 대체하여 캘리포니아 주를 제외한 모든 주에서 차량에 의한 배기가스 방출량과 에너지사용량을 공식적으로 산정하기 위하여 2010년 공식적으로 개발하여 발표한 모형이다. 간략하게 MOVES 모형을 설명하자면, 모형은 미국 전역에서 수집된 도로교통기반 에너지 및 배기가스 데이터베이스로서, MySQL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으로 설계되었다(US EPA, 2014).
차량연료소모량은 어떻게 표현되는가? 차량연료소모량은 운행시간 또는 주행거리에 대한 부피 혹은 무게 단위의 연료소모량을 나타내는 단위로 표현된다. 본 연구에서 비교하는 모형들 중 VT-Micro와 CMEM 모형은 L/s를 KR-1과 KR-2모형은 km/L, KR-3모형은 kg/h, 마지막으로 MOVES모형의 경우 차량연료소모량을 직접적으로 산출하는 것이 아니라, 1차적으로 차량의 에너지소모량을 KiloJoules/h 단위로 계산하고 가솔린의 저위발열량(lower heating value)으로 나누어 연료소모량인 g/s로 변환하게 된다.
MOVES 모형이 미시적인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전의 MOBILE 계열의 모형은 거시적인 모델링만 가능한 반면, MOVES 모형은 국가전체수준, 카운티수준, 프로젝트수준의 모델링이 가능하다. 특히, 프로젝트수준의 분석기능을 이용하여 차량의 운행패턴을 모형에 입력하여 미시적인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차량의 속도이력자료를 이용하여 속도와 비출력(Vehicle Specific Power) 값을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MOVES모형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배출계수를 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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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oulter P., McCrae I. S. et al. (2007), A Review of Instantaneous Emission Models for Road Vehicles, TRL Limited. 

  2. California Air Resources Board (CARB) (2014), EMFAC2014 User's Guide. 

  3. Jimenez J. L., McClintock P. et al. (1999), Vehicle Specific Power: A Useful Parameter for Remote Sensing Andemission Studies, Ninth CRC On-Road Vehicle Emissions Workshop, San Diego, CA.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2013), Analysis of Correlation of Transport Fuel and Automobile Fuel Economy.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2014), 2014 Yearbook of Energy Statistics. 

  6.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and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0), Revision of Railway Investment Evaluation Handbook.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Roundabout Design Guidelines. 

  8.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2013), Regulations on Fuel Economy Tests, Rating and Labeling of Vehicles. 

  9.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8), Building a Responding System to Climate Change: Greenhouse gas From Transport Sector (I). 

  10.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9), Building a Responding System to Climate Change: Greenhouse gas From Transport Sector (II). 

  11. Rakha H., Ahn K. et al. (2004), Development of VT-Micro Model for Estimating Hot Stabilized Light Duty Vehicle and Truck Emiss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Transport and Environment, 9(1), 49-74. 

  12. Scora G., Barth M. (2006), Comprehensive Modal Emissions Model(CMEM), Version 3.01 User Guide, Centre for Environmental Research and Technology, 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 

  13. US EPA (2014), Motor Vehicle Emission Simulator (MOVES) User Guide for MOVES2014 

  14. Won M.-S., Gang G.-P. et al. (2011), A Estimation Model of The Fuel Consumption Based on The Vehicle Speed Pattern, J. Korean Soc. Transp., 29(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6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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