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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6 no.7, 2016년, pp.388 - 392
안무종 (국립목포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유효상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이성희 (국립목포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 cold roll-bonding process was applied to fabricate an AA1050/AA6061/AA1050 laminate complex sheet. Two AA1050 and one AA6061 sheets of 2 mm thickness, 40 mm width and 300 mm length were stacked up after surface treatment that included degreasing and wire brushing; material was then reduced to a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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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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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연접합공정에서 중요한 과정은? | 이종 금속의 접합 판재인 클래드(clad) 재료는 두 금속의 장점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압연접합공정(roll bonding process)에의해 만들어진다. 이 공정은 압연에 의한 소성변형과 동시에 접합이 달성되어야 하므로 압연 전 접합하게 될 부위의 표면처리 공정과 압연 온도, 압연 압하율 등 압연공정조건을 최적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압연롤과 피가공 재료간의 마찰계수도 클래드 재료의 변형 및조직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마그네슘합금의 사용에 제약이 많은 이유는? | 1-12) 수송기기의 경량화의 접근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종래에 많이 사용하던 철강 재료의 대체 금속재료로 비중이 철강 재료의 약 1/3에 불과한 알루미늄합금1-8) 또는 약 1/4에 불과한 마그네슘합금9-12)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마그네슘합금의 경우는 소성가공성10)과 내부식성11,12) 등 여러 기술적인 문제와 고 단가로 인해 아직 사용에 제약이 많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주로 알루미늄합금을 자동차용구조용 소재로 이미 많이 적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그 적용 범위를 점차 확대해가는 추세에 있다. | |
알루미늄 소재의 약점을 보완하는 하나의 방안은 무엇인가? | 그러나 알루미늄합금을 수송기기 소재로 그 적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강도의 향상과 동시에 성형성 개선 등 해결해야할 과제가 많이 남아 있다. 그런데, 알루미늄 소재의 약점을 보완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다층 클래딩 복합판재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종 금속의 접합 판재인 클래드(clad) 재료는 두 금속의 장점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압연접합공정(roll bonding process)에의해 만들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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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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