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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호남-제주 해저터널 가상설계의 공기압력 제어 덕트가 열차 주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해석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 of Pressure Relief Ducts on the Normal Pressure in a Preliminary Design of Honam-Jeju Subsea Tunnel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7 no.8, 2016년, pp.17 - 27  

서상연 (GS E&C) ,  하희상 (GS E&C)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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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고속 열차와 관련된 인프라가 발전한 유럽, 일본 같은 고속철도 선진국뿐만 아니라 미국과 중국에서도 고속철도 건설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같은 대심도 지하 교통망의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열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최대한 감소시키기 위하여 열차의 선두부는 유선형으로 설계된다. 열차가 터널 내로 진입할 때, 터널 내에서 발생한 공기저항으로 인하여 열차가 터널을 주행할 때 개활지에서 주행하는 경우보다 훨씬 큰 동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열차가 터널로 진입할 때 공기저항 저감을 위하여 열차의 주행속도를 감소시킨다. 이렇게 열차의 속도를 감소시킬 경우 고속 열차의 운송 능력 및 장점이 감소되기 때문에 터널 내에서 열차의 주행 시에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감소시키는 설비가 필수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터널 내에서 열차의 고속 주행을 위해 필요한 공기압력 제어 시스템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터널의 단면적 및 공기압력 제어 덕트의 단면적과 덕트의 간격이 열차 주행으로 인한 공기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1차원 네트워크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speed trains have been developed widely in European countries and Japan in order to transport large quantity of people and commodities in short time. Additionally, a high speed train is one of the most desirable and environmentally friendly transportation methods. When a high speed train ent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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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공기압력 제어 덕트가 터널 내 열차에 작용하는 공기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THERMOTUN을 이용한 1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열차가 주행하는 두 본선 터널 사이를 연결하는 공기압력 제어 덕트의 단면적 및 간격, 그리고 본선 터널의 단면적 변화에 따라 열차에 작용하는 정압력 및 부압력을 분석하였다.
  • 스위스의 The New Rail Link MattstettenRothrist 노선의 경우 터널 구간에 두 개의 수직구를 설치하여 터널 내에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감소시켰으며, 이로 인하여 터널 내 열차가 200km/h로 주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Reinke & Busslinger, 2011). 이 연구에서는 터널 내에서 열차의 고속 주행에 필수적인 공기압력 제어 시스템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공기압력 제어 덕트가 열차 주행으로 인한 공기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호남-제주 해저터널 가상설계안을 바탕으로 터널을 모델링 하였다. 호남-제주 해저터널은 현재 고수압 초장대 해저터널 기술자립을 위한 핵심요소 기술 개발 연구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가상설계가 진행 중이다.

가설 설정

  • 모든 Case는 길이 35km의 터널을 KTX 산천 열차가 속력 350km/h로 주행하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공기압력 덕트가 없을 때의 압력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Case 25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경우에는 단선 병렬 터널 내 열차가 교행하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Case 1~12까지는 터널의 내공 단면적이 42.
  • THERMOTUN을 이용하여 터널 내에 발생하는 공기압력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터널의 단면적, 덕트의 단면적 및 간격 등을 달리하여 총 25개의 수치해석 Case를 설정하였다(Table 2, Table 3). 모든 Case는 길이 35km의 터널을 KTX 산천 열차가 속력 350km/h로 주행하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공기압력 덕트가 없을 때의 압력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Case 25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경우에는 단선 병렬 터널 내 열차가 교행하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 25m2이며 터널의 길이는 35km로 설정하였다. 이 터널은 단선 병렬 터널이며 상행선 및 하행선 터널은 35m 간격으로 평행하게 굴착되었다고 가정하였다. 터널 내 열차는 KTX 산천 차량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터널 및 열차에 관한 상세 모델링 정보는 Table 1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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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tkins, W. S. (1999), Piston relief ducts for AlpTransit Gotthard, The Channel Tunnel Experience, Institution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Conference Publication (Book 433), pp. 20-23. 

  2. Barthes, H., Bordas, A. and Bouillot, D. (1994), Tunnels - special work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Engineering Channel Tunnel, Part 3: French Sectoin, pp. 63-75. 

  3. Fairbairn, A. G. (1995), Tunnel ventilation, including aerodynamic,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Engineering Channel Tunnel, Part 4: Transport Systems, pp. 32-41. 

  4. Henson, D. (1995), Aerodynamics, ventilation and cooling the tunnel, Engineering the Channel Tunnel, Kirkland, J., E&FN SPON/EUROTUNNEL, pp. 217-220. 

  5. Reinke, P. and Busslinger, A. (2011), Improvement of aero and thermodynamics of rail tunnels by cross-connections with shut-off devices, Research 2011, HBI Haerter Ltd., Swiss, pp. 38-43. 

  6. Southwood, A. J. (1994), The channel tunnel : A designer's perspective, A. J., Mott MacDonald, pp. 11-13. 

  7. UIC (2002), Measures to ensure the technical compatibility of high-speed trains, Technical document, Railway Technical Publications UIC leaflet 660, pp. 28-29. 

  8. UIC (2005), Determination of railway tunnel cross-sectional area on the basis of aerodynamic considerations, Technical document, Railway Technical PublicationsUIC leaflet 779-11, pp.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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