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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T (Plate Bearing Test) is a commonly used compaction estimation used to provide basal support for embankments. This study presents the results from experimental evaluations PBT, LWDT (Light Drop Weight Tester) test and Geogauge test with embankment materials which consist in sandy soil, crushed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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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복재하 시험 중 재재하 하중 곡선의 기울기를 변형률 계수 (Ev)로 계산한다. 독일의 DIN 규정에서는 최대수직응력의 0.3배와 0.7배의 사이의 할선구배를 이용하여 변형율 계수를 산정하는 법을 제안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구간의 할선구배를 지지력 계수와 회귀분석을 통하여 국내의 지반 실정에 가장 적합한 구간의 할선구배를 찾아내기 위해서 다양한 구간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최대수직응력 (σ0max)의 0.
  • 두 장비간 상관성은 변형율 계수를 구하는 방법에 따라 큰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변형률 계수를 산정하는 방법에서 주로 유럽에서 변형율 계수를 산정 시 최소자승법을 사용하는 방식과 재재하하중(Reloading)시의 곡선의 최대주응력을 중심으로 할선 구배법을 사용하는 2가지의 기준을 모두 수행하여 국내 지반에 가장 적합한 산정 방식을 찾아보았다. 위의 결과에서 평판재하시험과 LWDT간 장비의 상관성은 최소자승법을 사용하는 것이 더높은 것으로 나타나, 평판재하시험을 실시하여 변형율 계수를 산정할 때에는 최소자승법을 사용하여 2차함수를 통한 변형율 계수 산정방식이 가장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성토재의 품질관리 기법인 평판재하시험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휴대가 가능하며, 시험이 용이한 다짐관리 장비 (LWDT, Geogauge)를 다짐이 완료된 현장시험을 통하여 성토지반의 다짐장비 대체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 및 독일에서 개발된 중추 낙하법을 이용한 Light Drop-Weight Tester, ZFG 2000 (LWDT)와 지반 강성을 이용한 Geogauge를 사용하여 현재 성토지반의 다짐도 평가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는 평판재하시험의 대체가능성에 대하여 현장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평판재하시험을 대체할 수 있는 시험이 용이하며, 휴대가 가능한 다짐관리 장비의 상호분석을 실시하였다. LWDT와 Geogauge의 경우 침하량을 발생시키는 방법은 다르지만 침하량을 이용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 간척지의 경우 하부 연약지반을 안정처리한 후 성토를 하여 유리온실을 시공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성토는 넓은 부지를 조성하기 위하여 사용되거나, 유리온실의 경우 하부에 전달되는 하중을 적절하게 분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현장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성토다짐 시 품질관리 기법인 평판재하시험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휴대가 용이하고 사용이 간편한 다짐관리 장비를 평판재하 시험과 함께 시험을 실시하여 그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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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판재하시험의 단점은? 평판재하시험은 10 ton 이상의 재하하중 (만재덤프 및 백호 등의 대형장비)이 필요하며, 하중에 따른 시간별 침하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한 지점에서 장시간이 소요되며, 시험자의 숙련도에 의해 결과 값이 상이하게 나타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현재 평판재하 시험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국/내외적으로 다짐관리 장비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현장에서는 평판재하시험의 단점을 보완하고 어떤 장점이 있는 시험법의 도입이 필요한가? 현재 현장에서는 평판재하시험에 따른 비용 및 간편성, 신속성, 접근성의 단점을 보완하고, 다짐부의 변형률 계수 (Ev)를 측정할 수 있으며, 적은 비용으로 간편하고 신속하게 시험을 수행할 있고, 접근성이 용이한 새로운 시험법의 도입이 필요하다.
DIN 18134 규격에서 설명하는 시험 방법은? DIN 18134는 독일규격협회(DNA)에 의해 규정된 공업규격 DIN (Deutsches Institut für Normung) 18134-“Determining the deformation and strength characteristics of soil by the plate loading test”을 뜻한다. 이 규격에는 현장의 변형계수를 측정하는 반복평판재하시험과 지반반력계수를 구하는 평판재하시험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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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lshibli. K., and M. Abu-Farsakh and E. Seyman, 2005, Laboratory evaluation of the geogauge and light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as construction control tools,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7(5): 560-569. 

  2. Ch. Nageshwar Rao, G. Varghese and R. Shivashankar, 2008, PFWD, CBR and DCP Evaluation of Lateritic Subgrades of Dakshina Kannada, 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Computer Methods and Advances in Geomechanics (IACMAG), India 1: 4417-4423. 

  3. Choi, C. Y., S. H. Lee, J. H. Bae and D. H. Park, 2011, Evaluation of correlation between Strain mudulus( $E_{V^2}$ ) and Deformation modulus ( $E_{LFWD}$ ) Using Cyclic Plate loading Test and LFWD,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10(3) September. 2011, 33-41 

  4. Fleming, P. R. 2001, Field Measurement Of Stiffness Modulus For Pavement Found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55,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for Presentation and Publication Submitted to the 2001, 69-77. 

  5. Houston W. N., S. L. Houston and K. D, Walsh, 1994, Compacted High-Gravel-Content Subgrade Material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ASCE 120(2): 193-205. 

  6. Kim, D. S., W. S. Seo, and G C. Kweon, 2005, Evaluation of Field Nonlinear Modulus of Subgrade Soils Using Repetitive Static Plate Bearing Load Test,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21(6): 67-79 (in Korean). 

  7. Kim, D. S., S. Y. Park and S. I. Kim, 2008, Evaluation of Correlation between Subgrade Reaction Modulus and Strain Modulus Using Plate Loading Test,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24(6): 57-67 (in Korean). 

  8. Korea Rural Corporation, 2000, Version of Civil in Special Specifications of Rural Area Development Project(in Korean). 

  9.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5, Version of Civil in Special Specifications of highway construction (in Korean). 

  10. Lim, S. Y., 2014, In-situ Compaction Characteristics and Applicability Estimation of Compaction Method in Rock Fil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ngineers 56(2): 25-35 (in Korean). 

  11. Moshe, L, and Y. Goldberg, 2001, Quality Assessment During Road Formation and Foundation Construction: Use of Falling-Weight Deflectometer and Light Drop Weight,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755: 6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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