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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상호작용성이 한·중 소비자의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dvertising's Interactivity on Korean and Chinese Consumer Attitude toward Advertis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91 - 99  

마사범 (숭실대학교 무역학과) ,  조승호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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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디지털 환경에서 상호작용이 높은 광고와 낮은 광고의 비교를 통해 상호작용성이 한 중 소비자의 광고태도, 브랜드인지도, 구전의도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실험물은 상호작용성이 높은 광고와 상호작용성이 낮은 광고 각각 1개를 선정하여 실험연구로 진행하였다. 조사대상은 한국인과 중국인이 각 120명, 총240명의 유효 표본을 회수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한국 소비자와 중국 소비자가 동일하게 상호작용성이 높은 광고에 대해 광고태도, 브랜드 인지도, 구전의도 및 구매의도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호작용성이 낮은 광고에 대해 한국 소비자들이 중국 소비자들 보다 구매의도가 더 높았고, 상호작용성이 높은 광고에 대해 한 중 소비자의 구매의도가 다 높게 나타났지만, 양국 간 비교에서는 중국 소비들이 한국 소비자들보다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f advertising's interactivity on consumers' attitude, brand awareness, intention of word-of-mouth and purchase intention through a comparison between high interactive advertising and low interactive advertising. Experiment was carried out with two factorial design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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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광고태도는 광고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한중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분석이다. 이 역시도 상호작용성이 낮은 광고보다 상호작용성이 높은 광고에 대해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게 나타났다.
  • 이들 요인들은 광고 태도와 상관관계가 높다. 본 연구는 상호작용성 광고가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상호작용성이 한·중 소비자들의 태도, 브랜드 인지도, 구전의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을 통해서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인터넷 매체와 소비자의 상호작용이 한·중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것이다.

가설 설정

  • 이상의 이론을 종합해 보면 태도에 대한 정의는 4가지로 구성할 수 있다. (1)태도는 사람의 내부적인 상태다. 즉, 태도는 어떤 행위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 그는 사람이 어떤 행위를 행하는 의도를 결정한다. (3)태도는 학습의 결과다. 즉, 사람이 서로 의사소통을 해야 태도를 형성하게 되고 상황에 따라 자신의 태도를 바꿀 수도 있다.
  • [가설1]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과정중에 상호작용성이 소비자의 태도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1]: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과정중에 상호작용성이 소비자의 태도와 정(+)상관 있다.
  • [가설2] 광고의 상호작용성의 한·중 소비자의 브랜드인지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상호작용성이 한중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와 정(+)상관 있다.
  • [가설3] 광고의 상호작용성은 한·중 소비자의 구전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상호작용성이 한중소비자의 공유 구전의도와 (+)상관 있다.
  • [가설4] 광고의 상호작용성은 한·중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상호작용성이 한중소비자의 구매의도와 (+)상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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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고의 제일 중요한 목적은 무엇인가? 광고는 상품의 판매에 거대한 촉진제역할을 한다. 상품 정보를 잠재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은 광고의 제일 중요한 목적이며 역할이다. 일반적으로 광고효과를 평가할 때 광고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일으키는 정도로서 측정을 한다.
광고업이 신속히 발전한 이유는 무엇인가? 경제의 발전과 시장 경쟁의 가열로 인해 광고업이 신속히 발전하였다. 광고는 상품의 판매에 거대한 촉진제역할을 한다.
광고효과를 평가할 때 광고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일으키는 정도로서 측정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광고효과를 평가할 때 광고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일으키는 정도로서 측정을 한다. 왜냐하면 태도와 소비 행위의 관계를 보면 태도는 소비자들이 상표에 대한 호의, 구매행동을 예측하는 의미 있는 변인이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광고가 소비자에게 주는 영향은 인지, 감정, 행위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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