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평방향 하중이 트랙롤러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Horizontal Load on the Performance of Track Rolle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8, 2016년, pp.743 - 750  

강보식 (한국기계연구원) ,  이충성 (한국기계연구원) ,  김용래 (한국기계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트랙롤러는 건설기계의 무한궤도 메카니즘에 장착되어 차량에 가해지는 하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핵심부품이다. 건설기계의 작업환경은 매우 가혹하며, 이러한 환경에 노출된 트랙롤러는 반복되는 주행충격으로 누유 및 파손 등의 고장을 발생하게 된다. 트랙롤러의 고장이 발생하면 건설기계 차량의 주행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트랙롤러 생산업체에서는 자체시험을 수행하여 제품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트랙롤러 대부분의 시험은 수직하중을 가한 상태의 시험만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트랙롤러가 장착된 건설기계의 선회주행시 발생되고 있는 수평방향에서 가해지는 하중을 고려하지 않은 시험평가로 실제 주행조건을 재현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트랙롤러에 가해지는 수직 및 수평방향 하중 크기와 이를 고려한 시험조건을 정립하였다. 또한 수평방향 하중이 트랙롤러의 고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해석과 시험의 결과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ck rollers are the key parts that support the weight applied to the caterpillar track of construction machinery. The operating conditions of construction machinery are harsh; hence, the track rollers exposed to these conditions can experience failures such as oil leakage and breakdown of the ma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건설기계 차량의 실제 주행조건인 선회 구동시 받는 수평 및 수직하중조건을 분석하여 시험 및 해석조건을 정립하였으며, 수명 방향 인가하중에 따른 트랙롤러 특성해석과 수직 및 수평하중을 재현할 수 있는 시험 장비를 구성하여 하중 인가 방향에 따른 시험결과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트랙롤러의 성능 및 수명평가시 재현되고 있지 않는 하중 인가방향의 중요성과 트랙롤러 수명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하여 수평하중을 복합한 시험조건 정립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계 장비인 굴삭기에 장착된 트랙롤러의 실제 주행조건에서 가해지는 수평 방향으로의 인가 하중이 트랙롤러 수명에 미치는 영향과 원인을 해석 및 시험을 통하여 고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현재 트랙롤러 산업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수직하중에 의한 내구 및 성능시험은 롤러의 고장모드 유발 및 수명시험을 정확히 할 수 없으므로, 수평하중을 고려한 시험조건 정립이 필요함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굴삭기가 우측으로 90° 선회하는 것을 가정하고, 각 트랙롤러에 인가되는 하중에 대하여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Fig. 6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 4와 같이 굴삭기의 무한궤도 시스템 모델링은 실제 굴삭기 모델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굴삭기의 주행 특성에 따라 트랙롤러에 작용하는 하중 조건을 구현하기 위하여, 무한궤도 시스템의 궤도 파트는 강체 조건으로 설정하였으며, 각 요소에 작용하는 궤도 힘은 일정하게 분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5,6)
  • 트랙롤러에 작용하는 수평 방향 하중 조건을 확인하기 위하여, 굴삭기의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시뮬레이션 조건은 좌/우측 선회하는 것을 기준으로 이동 속도는 2.4 km/h, 최대 선회각도는 90° 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랙롤러의 역할은 무엇인가? 트랙롤러는 건설중장비인 굴삭기, 불도저 등에 장착된 하부주행체중, 슈링크를 가이드 하는 전동 메카니즘을 구성하는 주요 부품으로 차량무게를 포함한 주행 장치에 가해지는 하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트랙롤러는 건설기계의 작업환경 특성상 고르지 못한 노면의 굴곡과 슈링크와의 접촉 등으로 인하여 지속적인 충격을 받고 있으며, 건설기계의 하중이 가해진 상태에서 이러한 주행 반복충격은 트랙롤러 누유 및 파손 등의 고장을 유발하게 되고 건설 중장비의 주행과 수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트랙롤러의 주행 반복충격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트랙롤러는 건설중장비인 굴삭기, 불도저 등에 장착된 하부주행체중, 슈링크를 가이드 하는 전동 메카니즘을 구성하는 주요 부품으로 차량무게를 포함한 주행 장치에 가해지는 하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트랙롤러는 건설기계의 작업환경 특성상 고르지 못한 노면의 굴곡과 슈링크와의 접촉 등으로 인하여 지속적인 충격을 받고 있으며, 건설기계의 하중이 가해진 상태에서 이러한 주행 반복충격은 트랙롤러 누유 및 파손 등의 고장을 유발하게 되고 건설 중장비의 주행과 수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트랙롤러에 가해지는 주행 반복충격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가? 이와 연관하여 각 제조사의 트랙롤러 개발에서는 피로설계와 형상개선, 고경도 및 내마모성 재료 적용, 가공방법 향상 등의 관점에서 트랙롤러 고장 및 수명을 개선하는 방향으로의 노력이 주로 진행되어 왔다.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Ha, T. W., Lee, Y. B. and Kim, C. HS., 2002, "Leakage and Rotordynamic Analysis of a High Pressure Floating Ring Seal in the Turbo Pump Unit of a Liquid Rocket Engine,"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5, pp. 153-161. 

  2. Oh, J. C., Kim, D. E., Kim, H. J., Kim, M. H. and Kim, C. I., 2009,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Friction and Wear Characteristics of O-Ring,"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3, No. 10, pp. 1125-1131. 

  3. Choi, J. W., Lim, D. P. and Shim, D. S., 2014,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Link Seal for Excavator Undercarriage Track,"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Autumn Conference, pp. 85-86. 

  4. 2005, "Recurdyn V3R8 Basic Training Guidem," Funtionbay. 

  5. Hwang, Y. K., 1992, "Analysis of Road Wheel stress for Tracked Vehicle,"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Science, pp. 127-132. 

  6. Kim, T. Y., Jung, S. and Yoo, W. S., 2015, "Lumped Track Modeling for Estimating Traction Force of Vecna BEAR Type Robo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9, No. 3, pp. 275-282. 

  7. Wills, B. M. D., 1963, "The Measurement of Soil Shear Strength and Deformation Moduli and Comparison of the Actual and Theoretical Performance of a Family of Rigid Tracks," J. of Agricultural Engineering Research, Vol. 8, No. 2, pp. 115-131. 

  8. Wong, J. Y., 1993, "Theory of Ground Vehicles," 3rd Ed. John Wiley&sons. pp. 88-16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