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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ED방식 병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회생제동 회수율 및 연비 특성 연구
Study of Fuel Consumption Characteristics and Regenerative Braking Recovery Rate in a TMED Type Parallel Hybrid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0 no.8 = no.371, 2016년, pp.485 - 494  

정진호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진수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주환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진욱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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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MED 방식 병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을 이용하여 회생제동 회수율 및 연비 특성 실험에 대한 것이다. 회생제동 기술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기술로 판단되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병렬형 하이브리드 차량과 Eddy Current 방식의 차대동력계를 통해 IM240 모드 실험 시 초기 SOC 상태, 주행 모드 특성, 운전자의 운전특성에 따른 연비 특성을 회생 제동 측면에서 전류 특성 및 전류수지에 대한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결과, 초기 SOC 상태가 낮을수록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작동 시간이 증가 하고 에너지 효율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주행 모드 특성, 운전자의 운전 특성에 따른 연비 특성 실험 결과 평균 연비 차이는 크게 나지 않았지만, 최종 SOC 상태에 따라서 모드 종료 후 엔진 작동 유무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we conducted a study of fuel consumption characteristics and regenerative braking recovery rate by conducting an experiment using a TMED type parallel hybrid electric vehicle. As regenerative braking technology is considered essential to improve the energy efficiency of the hybrid ve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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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MED 방식 병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대상으로 회생제동 회수율 및 연비 특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하이브리드 차량, 차대동력계 및 각종 데이터 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10)
  • 본 연구는 TMED 방식 병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대상으로 회생제동 회수율 및 연비 특성을 연구하고자 수행하였다. 초기 SOC 상태, 주행 모드 특성, 운전자의 운전특성에 따른 회생제동과 연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EC방식의 차대 동력계를 이용하여 IM240 모드 실험을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현재 국내에서 상용화 되고 있는 TMED 방식 병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대상으로 회생제동 회수율 및 연비 특성을 연구하려 한다. Fig.
  • 본 연구에서는 IM240 모드의 허용 오차 범위 내에서 운전자의 운전 특성에 따른 연비 특성을 분석하였다. IM240 모드 허용 오차 범위를 최대한 부드럽게 주행하는 연비 주행 실험과 허용 오차 범위 내에서 가속 및 감속 주행하는 과격 주행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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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차량은 무엇인가? 국내 제작사는 이에 대한 R&D를 수행하고 있다.(4)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함께 장착한 복합차량을 뜻한다. 기존 가솔린 엔진 차량에 추가 동력원인 모터를 활용하여 향상된 동적 성능을 보이며, 저속에서 순수 전기 모드 주행과 ISG(Idle Stop and Go)를 통해 높은 에너지효율을 유지하여 연료 소비율 및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한다.
회생제동은 무엇인가? 기존 가솔린 엔진 차량에 추가 동력원인 모터를 활용하여 향상된 동적 성능을 보이며, 저속에서 순수 전기 모드 주행과 ISG(Idle Stop and Go)를 통해 높은 에너지효율을 유지하여 연료 소비율 및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한다. 특히, 회생제동은 모터를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제동할 때 마찰 및 열에너지로 소비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 전환하여 배터리를 충전하고 모터를 통해 운동에너지로 사용하는 기술을 말한다.(5) 배터리를 외부로부터 충전할 수 있는 PHEV와 달리 HEV의 배터리는 차량의 회생제동 및 엔진 동력 등을 이용하여 충전해야 한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장점은 무엇인가? (4)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함께 장착한 복합차량을 뜻한다. 기존 가솔린 엔진 차량에 추가 동력원인 모터를 활용하여 향상된 동적 성능을 보이며, 저속에서 순수 전기 모드 주행과 ISG(Idle Stop and Go)를 통해 높은 에너지효율을 유지하여 연료 소비율 및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한다. 특히, 회생제동은 모터를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제동할 때 마찰 및 열에너지로 소비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 전환하여 배터리를 충전하고 모터를 통해 운동에너지로 사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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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Ueda, T. and Ohata, A., 2004, "Trends of Futre Power-train Development and the Evolution of Power-train Control Systems," SAE 2004-21-0063. 

  2. Kuze, Y., Kobayashi, H., Ichinose. H. and Othuka, T. 2004, "Development of New Generation Hybrid System (THSII) -Development of Toyota Coolant Heat Storage System-," SAE 2004-01-0643. 

  3. Kim, D. H., Ahn, S. J. and Choi, J. W., 2012, "Design and Analysis a Drive-train for a Parallel-type Hybrid Electric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4. Lee, D., Hwang, I. G., Jeon, D. and Park, S. 2008, "Development and Optimization of the Hybrid Engine System Model to Improve the Fuel Economy,"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6, No. 6, pp. 65-73. 

  5. Chung, J., Seo, Y., Choi, Y., Choi, S.. Kim, H. and Jung, K., 2011, "A Study on the Fuel Economy Prediction Method Based on Vehicle Power Analysis of PRIUS III," Transactions of KSAE. 

  6. Cho, S., Yu, S., Jung, D. and Min, K. 2009, "Energy Flow in Parallel Hybrid Vehicle," KSAE09-A0502. 

  7. Zheng, K., Yao, Y., Shen, T., Hikiri, K. and Sasaki, M., 2008, "Modeling and Control of Regenerative Braking System in Heavy Duty Hybrid Electrical Vehicles," SAE 2008-01-1569. 

  8. Kaul, S., Gupta, J., Sharma, S. and Kumar, N., 2013, "Scope of Regenerative (magnetic) Braking in the Production of Electricity in Automobiles," SAE 2013-01-2543. 

  9. Park, H., Seo, Y., Kang, W., Chung, J., Choi, Y., Han, B., Hahn, C. and Sung, S., 2011, "F.E Comparison of Hybrid Electric Vehicles(HEV) with Regard to the Driving Cycle Variations," KSAE11- A0117. 

  10. Kim, H. G., Kim, D., Choi, Y., Seo, Y., Lee, C. and Lee, C., 2010, "The Study for Characteristics of Hybrid Vehicle with Chassis Dynamometer," Transactions of KS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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