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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휠가드 공간의 음장모드와 고주파성 로드노이즈의 상관성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oustic modes in tire-wheel guard space and high frequency road noise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5 no.4, 2016년, pp.288 - 294  

이종현 (현대자동차 NVH 연구개발본부) ,  구요천 (현대자동차 NVH 연구개발본부) ,  이진모 (현대자동차 NVH 연구개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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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와 휠가드 사이의 공간은 타이어 패턴음의 전달경로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타이어-휠가드 공간에서 발생하는 음향현상을 음장모드 분석과 휠 가드 표면에서 음압분포 가시화를 통해 규명하였다. 타이어 패턴음 저감을 위해 음향학적 댐퍼 역할을 수행하는 캐비티를 휠가드 표면상에 적용하였다. 실내소음은 2 dB(A) 감소하였는데, 본 연구에서 다룬 소음저감방법은 완성차 단계에서 원가/중량의 증가없이 실내음질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ace between tire and wheel guard acts as a path for tire pattern noise transmission. In this study, acoustic phenomenon occurring in the tire-wheel guard space is investigated using acoustic mode analysis and visualization of the sound pressure distribution over the wheel guard surface. We i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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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발생된 타이어 패턴음의 전파경로인 타이어와 휠가드 사이공간에 주목하여 ‘whine’ 성분의 피크성 특성이 전파공간과의 상호작용으로 보강간 섭되는 현상을 시험적으로 규명하였고, 이를 통한 휠가드 형상인자 변경을 통해 타이어-휠가드 사이 공간에서 형성되는 음향학적 보강현상을 저감시켜 패턴소음의 실내 전달량을 개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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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주공명 현상으로 공명주파수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따라서 온도에 따른 음속과 각 그루브의 접지길이로 공명주파수는 결정되며, 일반적인 접지길이기준 0.19 m로 계산하면 900 Hz 전후 대역에서 존재하게 된다.
타이어와 휠가드 사이의 공간은 어떤 경로가 되는가? 타이어와 휠가드 사이의 공간은 타이어 패턴음의 전달경로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타이어-휠가드 공간에서 발생하는 음향현상을 음장모드 분석과 휠 가드 표면에서 음압분포 가시화를 통해 규명하였다.
타이어 패턴음 저감을 위해 적용한 것은? 본 논문에서는 타이어-휠가드 공간에서 발생하는 음향현상을 음장모드 분석과 휠 가드 표면에서 음압분포 가시화를 통해 규명하였다. 타이어 패턴음 저감을 위해 음향학적 댐퍼 역할을 수행하는 캐비티를 휠가드 표면상에 적용하였다. 실내소음은 2 dB(A) 감소하였는데, 본 연구에서 다룬 소음저감방법은 완성차 단계에서 원가/중량의 증가없이 실내음질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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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H. Shin and T. Hashimoto, "Annoyance factors of tire-pattern noise affecting vehicle interior" (in Korean), Proc. of KSNVE Annual Conference, 531-532 (2013). 

  2. J. H. Han and S. W. Hwang, "A study on the sound radiation and prediction of the tire noise" (in Korean), Proc. of KSNVE Annual Conference, 1100-1104 (2012). 

  3. H. G. Kim, H. S. Baik, M. S. Lee, D. H. Kim, and D. H. Kim, "A study of wheel guards for reduction of road noise" (in Korean), Proc. of KSNVE Annual Conference, 908-914 (2013). 

  4. D. K. Kim, I. S. Kang, and Y. J. Oh, "Correlation study of the tire pattern noise frequency and the tire pass by noise" (in Korean), Proc. of KSNVE Annual Conference, 619-620 (2013). 

  5. S. W. Hwang, M. J. Bang, G. H. Rho, and C. T. Cho, "The study on tire pattern noise" (in Korean), Proc. of KSNVE Annual Conference, 310-313 (2006). 

  6. S. G. Park, K. H. Kang, S. W. Hwang, K. S. Oh, K. H. Rho, and J. E. Oh, "Transfer path analysis and interior noise estimation of the road noise using multi-dimensional spectral analysis method" (in Korean), Trans KSNVE, 18, 1206-1212 (2008). 

  7. M. S. Ressl and P. E. Wundes, "Design of an acoustic anechoic chamber for application in hearing aid research," AMTA'10 Proc. of the 11th WSEA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coustics & music: theory&applications, 18-2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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