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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환경하에서 정보속성이 인터넷이용자의 웹 기반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 내재화와 동조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Web-Based Communication to Internet Users of Information Characteristics : Focus on Internalization and Conform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7, 2016년, pp.117 - 126  

송용태 (선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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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환경하에서 콘텐츠의 정보속성과 인터넷이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과정과의 관계를 고찰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환경하에서 콘텐츠의 정보속성이 인터넷 이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어떻게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용자들간의 사회적 영향이 구전활동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실증연구 결과 정보속성 가운데, 이해용이성, 관련성, 새로움은 인터넷이용자들간의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인터넷이용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이용자들의 내재화와 동조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인과관계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영향인 내재화와 동조는 인터넷이용자들의 구전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the importance of relation between information attributes and communication of internet user. The author is to clarify how to communicate in internet environment and word-of-mouth as a result of social influence among internet user take place in relation to information attribut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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