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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주먹왕 랄프>에서 게임의 수용과 적용양상 -상호매체성 관계를 중심으로-
Outlook of the game acceptance and application in the animation, Wreck-It Ralph - Focusing on Intermediality relation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7, 2016년, pp.419 - 424  

임용섭 (세한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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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주먹왕 랄프>는 게임이 상이한 매체인 애니메이션과 혼합되어 새로운 장르의 애니메이션으로 변모된 작품이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게임<다고쳐 팰릭스>가 어떻게 애니메이션으로 녹아들어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살펴본 결과 애니메이션 <주먹왕 랄프>는 <다고쳐 팰릭스>에 담고 있는 이미지와 서사구조를 인용하지 않고, 게임의 특정모티프만을 인용함으로써 상호매체적 관계맺기단계에서 '상호매체적 개별체참조'에 해당됨을 알 수 있었다. <주먹왕 랄프>는 게임에서 모티프만을 인용하여 애니메이션과 상호매체성 관계를 갖는 최초의 애니메이션이며, 분석할만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상호매체성 관계를 라예브스키의 분석틀에 의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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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eck-it Ralph is the new genre of animation combining with totally different media, games. Hence, how the game, Fix it Felix, Jr. was digested in the animation to interact each other was reviewed in this article. Upon the review, Wreck-it Ralph did not refer to the images and narration structure of...

주제어

참고문헌 (17)

  1. Bolter, J. D. 'Transference and transparency': Digital technology and the remediation of cinema. Intermedialites: Histoire et theorie des arts, des lettres et des techniques Intermediality:/History and Theory of the Arts. Literature and Technologies, Vol 6, pp. 13-26, 2005. 

  2. Dong-Yeol Jeon, 'Intermediality as semantic category'. German Lecture, Vol 51, No. 3, pp. 251-27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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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Rajewsky, I. O. "Intermediality, intertextuality, and remediation: A literary perspective on intermediality", History and Theory of the Arts Literature and Technologies, No 6, pp. 43-6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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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http://disney.wikia.com/wiki/Fix-It_Felix,_Jr. 

  13. https://en.wikipedia.org/wiki/Wreck-It_Ralph 

  14. https://en.wikipedia.org/wiki/8-bit 

  15. http://wreckitralph.wikia.com/wiki/TobiKomi 

  16. http://www.arcade-history.com/?nfix-it-felix-jr.&pagedetail&id34780 

  17. http://disney.wikia.com/wiki/Turbo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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