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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교량에 설치된 희생양극식 전기방식의 8년 이후의 성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the sacrificial anode used for cathodic protection of a marine bridge after 8 year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40 no.6, 2016년, pp.510 - 515  

정진아 (Department of Ship Operation,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하지명 (Conclinic.ltd) ,  이두형 (Department of Marine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이상득 (Department of Ship Operation,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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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의 남해고속도로 상에 있는 해상 교량의 교각에서 부식이 발생하였다. 이 해상 교량의 부식 손상부위를 보수하기 위하여 희생양극식 전기방식을 설치하였다. 본 연구에서 소개한 해상교량의 경우, 구조물의 상부에서는 부식이 발생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수에 의한 조수간만의 영향을 받는 간만대와 비말대 부분에만 희생양극식 전기방식을 설치하였다. 해상교량에 희생양극식 전기방식을 설치한 후 약 8년이 경과된 시점에서 희생양극식 전기방식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방식전류, 방식전위 및 복극량을 측정하였다. 전체 60개의 교각에 설치된 희생양극식 음극방식의 성능에 관한 실험 결과는 방식 양호(13개 교각), 부분 방식(27개 교각), 일시적 오류(7개 교각), 피복 들뜸(13개 교각)과 같이 4부분으로 분류하였다. 방식성능이 불량한 교각에 대해서는 양극의 추가 설치 및 Jacket 시공 등과 같은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rrosion occurred on the piles of a marine bridge located on the NamHae expressway in Korea. A sacrificial anode cathodic protection system was installed to prevent corrosion damage in the marine bridge. In the case of the marine bridge in this study, the sacrificial anode cathodic prot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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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남해고속도로 상에 있는 해상 교량에 희생양극식 전기방식이 설치된 후 약 8년이 경과된 전기방식 설비의 성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방식 상태를 점검한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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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최근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콘크리트 내부에 배근된 철근에서 발생하는 부식이다[1].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최근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콘크리트 내부에 배근된 철근에서 발생하는 부식이다[1]. 특히 해상 교량과 같이 해양환경에 노출된 구조물이나 겨울철 쌓인 눈을 녹이기 위해 제설제가 사용된 도로 및 교량에서는 염분에 의한 철근 부식으로 인해 구조물의 내구성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고 그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2].
희생양극식 전기방식 설계를 하기 위해서 구조물의 면적에 대한 방식 전류량을 산출한 후 결정해야 하는 것은? 희생양극식 전기방식 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피방식체 즉, 방식이 필요한 대상 구조물의 면적을 계산하고, 구조물이 노출된 환경에 적합한 방식전류밀도를 결정하여 구조물의 면적에 대한 방식 전류량을 산출한다. 그리고 양극의 수명, 종류 및 형상을 선정하고 양극의 발생 전류량을 계산하여 양극의 크기를 결정한다. 양극의 배치는 방식 전류가 균일 하게 분포될 수 있도록 적정 간격으로 배치해야 하며 구조물과는 단선을 고려하여 2중으로 연결해야 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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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 P. Broomfield, Corrosion of Steel in Concrete, 2nd Edition, London and New York, the US: Taylor & Francis, 2007. 

  2. D. A. Jones, Principles and Prevention of Corrosion, 2nd Edition,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the US: Prentice-Hall, 1996. 

  3. J. M. Ha, C. K. Jin, and J. A. Jeong, "Cathodic protection behavior of coastal bridge structure with sacrificial anode cathodic protection system," Corros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 11, no. 6, pp. 242-243, 2012. 

  4. J. A. Jeong and C. K. Jin, "The effect of temperature and relative humidity on concrete slab specimens with impressed current cathodic protec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7, no. 3, pp. 260-262, 2013. 

  5. J. A. Jeong, W. S. Chung, and Y. H. Kim, "Electrochemical measurements of cathodic protection for reinforced concrete piles in a marine environment using embedded corrosion monitoring sensors," Journal of Metal & Materials International, vol. 19, no. 3, pp. 445-452, 2013. 

  6. J. A. Jeong and C. K. Jin, "Three year performance of sacrificial anode cathodic protection system in the reinforced concrete bridge structures," Advanced Materials Research, vol. 753-755, pp. 467-475, 2013. 

  7. L. Bertolini and E. Redaelli, "Throwing power of cathodic prevention applied by means of sacrificial anode to partially submerged marine reinforced concrete piles: Results of numerical simulations," Corrosion Science, vol. 51, no. 9, pp. 2218-2230, 2009. 

  8. L. Bertolini, F. Bolzoni, A. Cigada, T. Pastore, and P. Pedeferri, "Cathodic protection of new and old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Corrosion Science, vol. 35, no. 5-8, pp. 1633-1639, 1993. 

  9. K. M. Moon, K. H. Lee, H. R. Cho, M. H. Lee, Y. H. Kim, and J. K. Kim, "Effect of cathodic protection of adjacent steel piles on the life of sacrificial ano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vol. 22, no. 3, pp. 76-81, 2008 (in Korean). 

  10. J. Carmona, P. Garces, and M. A. Climent, "Efficiency of a conductive cement-based anodic system for the application of cathodic protection, cathodic prevention and electrochemical chloride extraction to control corrosion in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Corrosion Science, vol. 96, pp. 102-111, 2015. 

  11. J. A. Jeong and C. K. Jin, "Tidal water effect on the hybrid cathodic protection systems for marine concrete structures," Journal of Advanced Concrete Technology, vol. 10, no. 12, pp. 389-394, 2012. 

  12. J. A. Jeong, W. S. Chung, and Y. H. Kim, "Electrochemical measurements of cathodic protection for reinforced concrete piles in a marine environment using embedded corrosion monitoring sensors," Metals & Materials International, vol. 19, no.3, pp. 445-452, 2013. 

  13. National Association of Corrosion Engineers, "Impressed current cathodic protection of reinforcing steel in atmospherically exposed concrete structures," NACE SP209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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