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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이 운영하는 목공방 창업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Foundation of a Carpentry Studio Run by a Female Owner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7 no.3, 2016년, pp.203 - 210  

김영주 (협성대학교 가구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research on the gender ratio of furniture design courses at universities, female students account for 70 to 80 percent of the total enrollments. Likewise, other design courses reveal the similar trend. Even though female students want to build up their career in the furniture desig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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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젊은 여성들의 미취업 대한 해결책과 경력단절여성들을 위한 대안으로서 주로 남성들이 운영하는 목공방과 차별화를 통해 여성이 운영할 수 있는 소규모의 목공방을 창업할 수 있도록 한다. S.W.O.T분석을 통해 여성이 운영하는 목공방의 경쟁력 확보와 사회 경제활동에 대한 동기부여와 자신감을 고취하고 또한 여성 목공방의 문제점인 목공방 창업 및 운영 미숙과 경험부족, 여성 노동력의 극복문제 등에 따른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제거하고자 연구했다.
  • 따라서 사회 경력단절여성 및 자아실현을 충족하고자 하는 가구디자인 전공 여성들에게 나만의 공간에서 자신이 원하는 일에 만족하며 사회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여성전용 소규목 목공방(Carpentry Studio) 창업 및 운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목공방의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하고 가구디자인 관련 학과의 남⋅여 입학생 경향 분석과 취업자 중 여성 비율 등을 근거로 하여 가구산업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영향력 등을 분석, 연구하며, 여성 가구디자이너로서의 활동 지속 가능성에 대해 연구해 본다. 또한 20대 중후반 창업을 원하는 여성 및 30~40대 경력단절여성을 대상으로 가구디자인 관련(목공방) 개인 창업을 할 수 있는 여건 및 조건 등을 알아보고 그들이 목공방 창업을 통해 활동할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하고 목공방 창업의 기본 시설 및 구조 등 여성이 운영할 수 있는 소규모 목공방의 기본 포맷 등을 제시한다.
  • 목공방의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하고 가구디자인 관련 학과의 남⋅여 입학생 경향 분석과 취업자 중 여성 비율 등을 근거로 하여 가구산업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영향력 등을 분석, 연구하며, 여성 가구디자이너로서의 활동 지속 가능성에 대해 연구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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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가구디자인 관련 학과에서 여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은? 우리나라 가구산업을 이끌어 나갈 가구디자이너를 양성하는 대학의 가구디자인 관련 학과 재학생구성을 보면 여학생의 비율이 70~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물론 대부분 디자인 계열학과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 현실이다.
목공방이란? 목공방이란 나무를 주재료로 작가의 창작 작품활동을 준비하는 장소 또는 목공예품이나 가구제작에 대한 도제교육이 이루어지고 가구를 직접 만들고 가구를 제작하기 위한 기계실과 작업실을 갖춘 장소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목공방은 예전부터 전승 목공예에 대한 도제교육으로 전통을 유지해오다가 목공방이란 용어가 활성화된 것은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에 의해 배출된 1990년대 목공예작가중심의 작품 활동을 위한 공방에서 시작했다.
여학생이 가구디자인 관련 기업에서 활동하는 비율이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여학생의 경우 졸업 후 가구디자인 관련 기업으로 취업하기를 원하지만 그 비율은 높지가 않다. 그리고 취업을 하더라도 결혼 후 가족형성에 따른 임신, 출산, 양육 등의 문제로 휴직, 퇴사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와 같이 고학력 전문직의 여성들이 경제활동을 중단하였다가 다시 복귀하기까지 어려움으로 인해 전문직 여성의 활동이 남성들보다 매우 미비하다. 특히 디자이너는 시대적인 흐름을 바탕으로 앞서가는 디자인 감각이 필요한데 후배 디자이너와 경쟁하기가 쉽지는 않은 현실이며, 가구업체에서도 이와 같은 이유로 여성 졸업자 선택을 기피하는경향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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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영주. 2014. DIY 목공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가구학회 23(4): 415-424. 

  2. 김인선. 2006. 고학력 경력단절여성의 인적자원 활용방안 연구. 경기개발연구원. 

  3. 통계청. 2016. 2015년 12월 및 연간 고용동향. 

  4. 하애란. 여성고용지원을 위한 노동법적 과제 : 여성의 경력단절요인과 재취업욕구를 중심으로. 노동법논충 19: 471-508. 

  5. www.keis.or.kr/stats/subIndex/1314.do (한국고용정보원). 

  6. www.academyinfo.go.kr (대학알리미 대학정보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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